단행본
아동·청소년 심리치료: 인지행동적 접근
- 발행사항
- 서울: 학지사, 2015
- 형태사항
- 522 p: 삽도, 29cm
- 서지주기
- 참고문헌과 색인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5630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5630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아동·청소년 심리치료와 관련하여 많은 책이 출판되고 있지만, 다양한 심리장애에 대해 이론과 실제가 잘 조화된 책을 발견하기는 쉽지 않다. 많은 이론서는 실제 치료에 적용하는 데 큰 도움이 되지 않고, 치료 실제를 강조한 책들은 학술적인 근거가 부족한 경우가 많다. 각 심리장애별로 최고의 전문가들이 이론과 실제를 상세히 설명함으로써 일반적인 인지행동치료에 대해 이미 알고 있는 전문가들에게는 한 단계 더 나아간 지식을 전해 주고 학생들과 수련생들에게는 치료 역량을 향상시키는 교과서로 사용되기에 부족함이 없다고 확신한다. 이 책은 각 심리장애별로 나타나는 증상과 특성, 인지행동적 관점에서의 설명, 배경이 되는 연구, 평가 절차, 그리고 경험적으로 지지된 치료 과정들에 대한 소개로 구성되어 있다. 각 장애별로 매뉴얼에 근거를 둔 프로그램들을 상세히 소개하고 있으며, 활동이나 대화의 예시를 제시함으로써 치료 과정이나 기법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이 이론적 근거를 갖춘 실용적인 심리치료 지침서를 기대하는 독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것이며, 아동·청소년 심리치료를 공부하는 학생들과 현장 전문가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역자 서문
저자 서문
제1부 이 론
제1장 아동·청소년 치료의 길잡이 이론
1. 실제 정의를 향해
2. 부모: 자문가, 치료 협력자 또는 공동 내담자
3. 코치로서의 치료자: 치료자의 자세
4. 아동·청소년의 인지 기능과 적응
5. 왜곡과 결함
6. 시간 모형: 시간에 걸쳐 대처 발달시키기
7. 합리적 포부
8. 맺음말
제2부 외현화 장애
제2장 아동의 공격성
1. 인지행동치료의 개념적 틀: 매개 과정 파악하기
2. 아동의 공격성 평가
3. 공격적인 아동에 대한 인지행동치료
4. 인지행동치료 성과에 대한 개관
제3장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1. 행동적, 인지적 또는 둘 다인가
2. ADHD에 대한 기초 정보
3. ADHD에 대한 행동치료와 인지치료: 논리와 증거
4. 임상 사례
5. 치료 성과에서 매개와 조절 변수
6. 결론과 주요 쟁점
제4장 아동·청소년의 분노 관리
1. 분노와 공격성에 대한 이론, 개념, 주요 특징 그리고 분류
2. 아동·청소년의 분노와 공격성에 대한 인지행동치료
3. 분노에 대한 인지행동 모형
4. 공격적인 아동·청소년을 위한 치료 관계와 스트레스 면역 패러다임
5. 개인과 가족 개입의 통합: 미래의 방향
제3부 내재화 장애
제5장 아동·청소년 불안장애
1. 규준적 발달
2. 불안의 특징
3. 가족 문제
4. 평 가
5. 치료: 절차와 성과
제6장 아동기 우울증: ACTION 치료 프로그램
1. 심리사회적 치료 성과 연구
2. 약물학적 치료
3. 증상 완화의 신경생물학적 상관관계
4. 성과 척도
5. ACTION 프로그램: 우울증에 대한 인지행동치료의 예
6. 요약과 결론
제7장 청소년기 자살 행동
1. 자살 행동의 인지행동 모형
2. 치료 계획을 위한 자살에 대한 평가
3. 자살 행동 치료: 현재 연구 동향
4. 청소년 자살 시도자의 치료 쟁점
5. 청소년의 자살 행동 치료
6. 가족 회기와 부모 교육
7. 미래 방향
제4부 특수 집단
제8장 강박장애
1. 아동기 강박장애의 현상학적 측면
2. 아동기 강박장애의 평가
3. 아동기 강박장애의 치료
4. 치료 방략: 선택적 예시
5. 경험적 지지: 연구 증거 현황
제9장 섭식장애와 비만
1. 섭식장애
2. AN, BN, BED 청소년에게 인지행동치료를 적용하는 방법
3. 아동 및 청소년의 과체중과 비만: 개관
4. 요약과 미래의 방향
제10장 재난 및 테러 이후의 개입
1. 재난 및 테러로 인한 반응
2. 아동·청소년의 재난 반응에 기여하는 요인 이해하기
3. 재난 이후 아동·청소년을 위한 증거 기반 개입법의 최근 상태
4. 요약 및 결론
제11장 성학대를 당한 아동의 외상에 초점 맞춘 인지행동치료
1. 아동 성학대의 영향력과 조절 요인
2. 치료 성과 연구
3. TF-CBT의 소개
4. 평 가
5. 치 료
6. 결론과 미래의 방향
제5부 최근 관점들
제12장 아동·청소년 심리치료의 ‘최근 부각되는 집단’
1. 아동·청소년 EBPs: 현재 구조와 설계
2. 일상적인 임상 치료에서 EBPs
3. 치료 과정 단위 설계
4. 결 론
제13장 여러 문제를 지닌 청소년 대상의 변증법적 행동치료
1. DBT의 이론적 기초
2. 다문제 청소년 대상의 DBT 적용에 대한 이론적 근거
3. 다문제 청소년 대상의 DBT
4. 청소년 대상 DBT의 경험적 지지
5. 결 론
제14장 마음챙김에 기초한 아동 및 청소년 치료
1. 마음챙김이란 무엇인가
2. 마음챙김과 인지행동치료: 유사점과 차이점
3. 치료적 개입으로서 마음챙김 연구하기
4. 마음챙김을 치료로 통합하기
5. 마음챙김에 기초한 네 가지 치료
6. 결 론
제6부 특수한 주제
제15장 청소년 치료에 대한 발달심리학적 지침
1. 왜 청소년기에 초점을 맞추는가
2. 청소년 대상 CBT 개입에 대한 최근 연구의 개관
3. 청소년 발달과 적응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틀
4. 청소년기 주요 발달적 변화
5. 청소년기의 대인관계 맥락
6. 청소년기 발달 결과
7. 청소년 발달의 이해를 위한 이론적 틀의 사용
8. 청소년 대상 CBT 사용에 대한 발달심리학의 시사점
9. 발달 정신병리학과 청소년 대상의 CBT
10. 치료자를 위한 권고 사항
11. 요약 및 결론
제16장 변화 과정 및 핵심 요소
1. 치료 요소 분석 연구
2. 과정-성과 연구
3. 결 론
제17장 아동·청소년 대상의 증거 기반 치료법: 쟁점과 논평
1. 증거 기반 치료법 정의하기
2. 증거 기반 치료법: 우려 사항에 관한 쟁점
3. 결 론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