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5689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5689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Abstract 1
요 약 3
제1장 서 론 21
제1절 연구의 목적 23
제2절 연구의 구성 26
제2장 기회의 불평등의 윤리․철학적 기초 27
제1절 롤스(Rawls) 이전의 ‘자유의 원리’와 ‘평등의 원리’의 갈등 29
제2절 롤스(Rawls)의 정의론 38
제3절 R. 드워킨(Dworkin)의 자원평등론 43
제4절 A. 센의 능력이론 47
제3장 우리나라의 기회의 불평등 현황 53
제1절 기회의 불평등에 대한 국민인식 55
제2절 사회경제적 배경과 교육기회 60
제3절 사회경제적 배경과 교육비 지출 수준 65
제4장 기회의 불평등과 교육성취 - 문화자본을 중심으로 77
제1절 문제 제기 79
제2절 이론적 논의 81
제3절 연구 방법 90
제4절 분석 결과 93
제5장 결론 및 정책시사점 107
제1절 결론: 문화자본, 교육성취 그리고 기회불평등 109
제2절 정책시사점 111
참고문헌 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