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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5781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5781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머리말]
최근 수년간 학교폭력의 발생 빈도가 빠른 속도로 높아지고 있다. 학교폭력의 유형이나 폭력성의 강도 또한 예사롭지 않다. 언제 어느 학교에서 폭력이 발생했다는 단순 사실 보도는 헤아릴 수 없을 정도이다. 특정 학교의 폭력 사례를 심층적으로 파헤치는 기획 보도도 적지 않다. 학교폭력의 원인이야 어떠하든 간에, 무엇보다 또래 간의 화목한 어울림과 배움의 공간으로서 안전하게만 여겨졌던 학교에서 폭력 문화와 행위가 번식되어 왔다는 것 자체는 엄청난 충격이 아닐 수 없다. 불행하게도 이미 학교폭력은 국민 모두가 우려하고 공동으로 대처해야 할 심각한 사회 이슈가 되어 버렸다. 학교 현장에서는 교사들의 교과 지도능력만큼이나 학교폭력의 이해와 효과적 대응 역량이 중요하게 인식되기 시작했다. 정부는 그러한 사회적 분위기에 편승하여 2013년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책」이라는 교직 필수 과목을 신설하였다. 현직 교원은 말할 것도 없이, 예비 교원들에게 학교폭력의 현상과 예방 및 실무 대처 능력을 길러 주려는 것이다.
말 뜻 그대로 풀어 보자면, 폭력은 힘을 난폭하게 부리는 것으로, 개인이나 집단에게 신체적인 손상을 초래하고 정신적.심리적으로 압박을 가하는 물리적인 강제 행위를 말한다. 개인의 마음을 상하게 하는 가벼운 폭력이 있는가 하면, 집단의 존재 자체를 소멸시키는 참혹한 폭력도 있다. 대량 살상을 자행하는 전쟁이야말로 후자의 가장 전형적이며 증오스런 표출이다. 그 유형과 강도가 어떠하든지 간에, 근본적으로 모든 폭력은 개인이나 집단이 서로의 추구하는 신념과 이익이 상충하는 상황에서, 소통과 대화와 설득의 도덕적 선(善)을 무시한 채 상대의 실존적 가치를 일방적으로 묵살하는 성급하고도 비겁한 행동 선택이다. 어떤 폭력도 정당화될 수 없다. 어떤 폭력이든지 그것은 행위자의 의도적인 행동 선택인 만큼, 모든 폭력에는 엄중한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물론 정신 병리적 원인이나 우발적 상황에서 비롯된 무의식적?무조건적 폭력 행동이 없지 않다). 비록 폭력은 역사적으로 사라지지 않았지만, 그렇다고 그것의 소멸을 위한 공동체의 노력을 중단할 수는 없다. 힘든 인내의 과정이긴 하지만, 어떤 갈등과 상충에 대해서도, 심지어 그것이 일시적 감정의 충돌이라 할지라도 끝까지 우리는 폭력을 통제하고 로고스(Logos)의 이야기를 이어 가야 할 것이다.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책」 과목이 도입된 이후로, 이와 관련한 교재들이 다수 출간되었다. 학교폭력 현상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대학교 연구소도 생겨났고, 교육부에는 이를 전담하는 팀도 꾸려졌다. 학교폭력이라는 사회적 병리 현상에 대한 우리 사회의 이해 수준이나 이를 전문적으로 해결하는 역량도 높아졌다. 이 책은 학교폭력 문제에 대한 그간의 연구 성과와 실천 지혜들을 엮어, 예비 교사들이 보다 현실감 있게 공부할 수 있도록 마련되었다. 교사에게 학교폭력의 문제는 더 이상 학술적 연구 주제나 이론이 아니다. 교직 일상에서 누구나 맞닥뜨릴 수 있는 현실이며, 시시각각 효과적으로 대처해야 할 현안인 것이다.
이 책은 그러한 점에 유의하여 크게 3부 14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교폭력의 개념적 이해와 유형 및 현황에 대한 논의를 시작으로, 학교폭력 관련 법규와 실무 지침, 그간의 연구 성과와 각종 정부자료, 학교폭력 예방의 방향과 구체적인 실천 노력, 그리고 학교 현장에서 겪는 학교폭력 실무와 대처 요령 등을 포괄적으로 소개하였다. 예비 교사들이 학교폭력의 문제를 보다 현실감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 또한 일선 교사에게도 학교폭력의 문제를 직접 해결할 수 있도록 예방법과 대처 방안을 제시하였다. 한편, 학부모들도 자녀들이 학교폭력의 피해자가 되었을 때 어떤 징후를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사례를 많이 언급해 놓았다.
학교폭력의 문제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효과적 해결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학교폭력을 둘러싼 다(多)학문적이고 융합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이 책 저자들이 몰두하고 있는 전공 분야들이 다양한 이유이다. 비록 두껍지 않은 교재이지만, 이 책을 집필하기 위하여 교육학, 사회학, 법학, 경찰학 전공자들이 협업을 하였다. 집필자들마다 사용하는 학술용어나 논점이 달라 어려움이 없지 않았다. 인용이나 주석 표기법에서도 분야별로 견해 차이가 많았다. 여러 가지 소통의 불편함이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어느 저자도 자신의 의견과 방법을 타인에게 강요하지 않았다. 비록 더 긴 시간을 소요하더라도, 서로 소통하고 설득하고 공유하고 배려하는 노력을 소홀히 하지 않았다. 마침내 누구도 화내는 일 없이, 단 한 번도 언어적 폭력(?)을 겪지 않고 우리는 웃으면서 이 책을 완성할 수 있었다. 이 책을 집필하는 작업은 공저자 모두에게 공감과 배려의 위력을 실감시킨 소중한 경험이었다. 상대방의 인격과 전문성을 존중해 준 공저자 서로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고 싶다.
이 책은 길지 않은 기간 내에 완성되었다. 그만큼 부족한 점이 많다.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출판을 응락하신 박영사 안종만 회장님께 감사드린다. 마냥 거칠었던 초고를 다듬고 다듬어, 오늘 이렇게 멋진 책으로 화려한 외출을 할 수 있게 해 준 출판사의 배근하 대리님, 이선경 과장님, 강상희 대리님께 그간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본 교재의 내용 하나 하나를 꼼꼼히 살피고 자문을 해 주신 최환호 교장선생님과 임일규 교장선생님, 그리고 청소년폭력예방재단 진주사천지부의 장미연 지부장님께도 깊이 감사드린다. 또한 자료검색과 정리를 도와준 동국대학교 경찰행정학과의 허진아 박사와 하세빈 석사에게도 그간의 수고에 대해 감사의 뜻을 전하고 싶다. 늘 교수들의 자유로운 연구 활동을 배려해 주시는 경남대학교 박재규 총장님의 격려와 지원이 없었다면, 오늘의 이 책을 완결짓기가 쉽지 않았을 것이다. 지면으로나마 총장님께 깊이 감사드린다.
앞으로 시간이 허락하는 대로, 학교폭력에 관한 새로운 내용을 더욱 충실하게 보완해 갈 것이다. 이 책이 출간되기까지 후원해 주신 모든 분들께 거듭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다. 감사합니다.
2015. 8
합포만이 내려다 보이는 월영의 언덕에서
共著者 識
최근 수년간 학교폭력의 발생 빈도가 빠른 속도로 높아지고 있다. 학교폭력의 유형이나 폭력성의 강도 또한 예사롭지 않다. 언제 어느 학교에서 폭력이 발생했다는 단순 사실 보도는 헤아릴 수 없을 정도이다. 특정 학교의 폭력 사례를 심층적으로 파헤치는 기획 보도도 적지 않다. 학교폭력의 원인이야 어떠하든 간에, 무엇보다 또래 간의 화목한 어울림과 배움의 공간으로서 안전하게만 여겨졌던 학교에서 폭력 문화와 행위가 번식되어 왔다는 것 자체는 엄청난 충격이 아닐 수 없다. 불행하게도 이미 학교폭력은 국민 모두가 우려하고 공동으로 대처해야 할 심각한 사회 이슈가 되어 버렸다. 학교 현장에서는 교사들의 교과 지도능력만큼이나 학교폭력의 이해와 효과적 대응 역량이 중요하게 인식되기 시작했다. 정부는 그러한 사회적 분위기에 편승하여 2013년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책」이라는 교직 필수 과목을 신설하였다. 현직 교원은 말할 것도 없이, 예비 교원들에게 학교폭력의 현상과 예방 및 실무 대처 능력을 길러 주려는 것이다.
말 뜻 그대로 풀어 보자면, 폭력은 힘을 난폭하게 부리는 것으로, 개인이나 집단에게 신체적인 손상을 초래하고 정신적.심리적으로 압박을 가하는 물리적인 강제 행위를 말한다. 개인의 마음을 상하게 하는 가벼운 폭력이 있는가 하면, 집단의 존재 자체를 소멸시키는 참혹한 폭력도 있다. 대량 살상을 자행하는 전쟁이야말로 후자의 가장 전형적이며 증오스런 표출이다. 그 유형과 강도가 어떠하든지 간에, 근본적으로 모든 폭력은 개인이나 집단이 서로의 추구하는 신념과 이익이 상충하는 상황에서, 소통과 대화와 설득의 도덕적 선(善)을 무시한 채 상대의 실존적 가치를 일방적으로 묵살하는 성급하고도 비겁한 행동 선택이다. 어떤 폭력도 정당화될 수 없다. 어떤 폭력이든지 그것은 행위자의 의도적인 행동 선택인 만큼, 모든 폭력에는 엄중한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물론 정신 병리적 원인이나 우발적 상황에서 비롯된 무의식적?무조건적 폭력 행동이 없지 않다). 비록 폭력은 역사적으로 사라지지 않았지만, 그렇다고 그것의 소멸을 위한 공동체의 노력을 중단할 수는 없다. 힘든 인내의 과정이긴 하지만, 어떤 갈등과 상충에 대해서도, 심지어 그것이 일시적 감정의 충돌이라 할지라도 끝까지 우리는 폭력을 통제하고 로고스(Logos)의 이야기를 이어 가야 할 것이다.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책」 과목이 도입된 이후로, 이와 관련한 교재들이 다수 출간되었다. 학교폭력 현상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대학교 연구소도 생겨났고, 교육부에는 이를 전담하는 팀도 꾸려졌다. 학교폭력이라는 사회적 병리 현상에 대한 우리 사회의 이해 수준이나 이를 전문적으로 해결하는 역량도 높아졌다. 이 책은 학교폭력 문제에 대한 그간의 연구 성과와 실천 지혜들을 엮어, 예비 교사들이 보다 현실감 있게 공부할 수 있도록 마련되었다. 교사에게 학교폭력의 문제는 더 이상 학술적 연구 주제나 이론이 아니다. 교직 일상에서 누구나 맞닥뜨릴 수 있는 현실이며, 시시각각 효과적으로 대처해야 할 현안인 것이다.
이 책은 그러한 점에 유의하여 크게 3부 14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교폭력의 개념적 이해와 유형 및 현황에 대한 논의를 시작으로, 학교폭력 관련 법규와 실무 지침, 그간의 연구 성과와 각종 정부자료, 학교폭력 예방의 방향과 구체적인 실천 노력, 그리고 학교 현장에서 겪는 학교폭력 실무와 대처 요령 등을 포괄적으로 소개하였다. 예비 교사들이 학교폭력의 문제를 보다 현실감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 또한 일선 교사에게도 학교폭력의 문제를 직접 해결할 수 있도록 예방법과 대처 방안을 제시하였다. 한편, 학부모들도 자녀들이 학교폭력의 피해자가 되었을 때 어떤 징후를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사례를 많이 언급해 놓았다.
학교폭력의 문제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효과적 해결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학교폭력을 둘러싼 다(多)학문적이고 융합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이 책 저자들이 몰두하고 있는 전공 분야들이 다양한 이유이다. 비록 두껍지 않은 교재이지만, 이 책을 집필하기 위하여 교육학, 사회학, 법학, 경찰학 전공자들이 협업을 하였다. 집필자들마다 사용하는 학술용어나 논점이 달라 어려움이 없지 않았다. 인용이나 주석 표기법에서도 분야별로 견해 차이가 많았다. 여러 가지 소통의 불편함이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어느 저자도 자신의 의견과 방법을 타인에게 강요하지 않았다. 비록 더 긴 시간을 소요하더라도, 서로 소통하고 설득하고 공유하고 배려하는 노력을 소홀히 하지 않았다. 마침내 누구도 화내는 일 없이, 단 한 번도 언어적 폭력(?)을 겪지 않고 우리는 웃으면서 이 책을 완성할 수 있었다. 이 책을 집필하는 작업은 공저자 모두에게 공감과 배려의 위력을 실감시킨 소중한 경험이었다. 상대방의 인격과 전문성을 존중해 준 공저자 서로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고 싶다.
이 책은 길지 않은 기간 내에 완성되었다. 그만큼 부족한 점이 많다.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출판을 응락하신 박영사 안종만 회장님께 감사드린다. 마냥 거칠었던 초고를 다듬고 다듬어, 오늘 이렇게 멋진 책으로 화려한 외출을 할 수 있게 해 준 출판사의 배근하 대리님, 이선경 과장님, 강상희 대리님께 그간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본 교재의 내용 하나 하나를 꼼꼼히 살피고 자문을 해 주신 최환호 교장선생님과 임일규 교장선생님, 그리고 청소년폭력예방재단 진주사천지부의 장미연 지부장님께도 깊이 감사드린다. 또한 자료검색과 정리를 도와준 동국대학교 경찰행정학과의 허진아 박사와 하세빈 석사에게도 그간의 수고에 대해 감사의 뜻을 전하고 싶다. 늘 교수들의 자유로운 연구 활동을 배려해 주시는 경남대학교 박재규 총장님의 격려와 지원이 없었다면, 오늘의 이 책을 완결짓기가 쉽지 않았을 것이다. 지면으로나마 총장님께 깊이 감사드린다.
앞으로 시간이 허락하는 대로, 학교폭력에 관한 새로운 내용을 더욱 충실하게 보완해 갈 것이다. 이 책이 출간되기까지 후원해 주신 모든 분들께 거듭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다. 감사합니다.
2015. 8
합포만이 내려다 보이는 월영의 언덕에서
共著者 識
목차
PART 1 학교폭력의 개관
chapter 1 학교폭력에 대한 일반적 이해
chapter 2 학교폭력 발생원인 및 관련 이론
chapter 3 최근 학교폭력의 특징 및 발생실태
chapter 4 국내·외 학교폭력 관련 정책
chapter 5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규 이해
PART 2 학교폭력의 예방
chapter 1 인성교육을 통한 학교폭력의 예방
chapter 2 가정 및 지역사회의 학교폭력 예방
chapter 3 학교와 교사의 학교폭력 예방
chapter 4 학교폭력 예방교육 및 프로그램
PART 3 학교폭력의 대처
chapter 1 학교폭력 관련 학생의 특성 및 징후 발견
chapter 2 학교폭력 사안의 발견 및 사안 처리 과정
chapter 3 학교폭력 피해학생과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
chapter 4 학교폭력 지원체계
chapter 5 학교폭력 유형별 대처방안 및 사안처리의 실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