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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5777 | 대출가능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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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태/반납예정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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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생태학적 인간존재론을 중심으로!
학교폭력 원인에 대한 교육철학적 규명
이 책은 우리 사회에서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학교폭력의 원인을 생태교육철학적 관점에서 좀 더 폭넓고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목적에서 쓰여 졌다. 현대문명이 발달될수록 고도로 발달된 지식과 기술, 생활의 편리 속에서 현대인은 스스로 진화된 존재로 변모해 가고 있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그 이면에는 누구나 겪고 있으면서도 쉽게 공론화하지 못 하는 개인적인 고통과 관계상의 문제들이 보이지 않게 거대해지고 있다. 학교폭력은 그 중에서도 속 시원한 해결책을 찾기 어려운 난제 중 하나이다. 매스컴에 드러나는 사건들을 보면 상식적으로 이해되지 않을 만큼 잔혹한 경우가 많고 일상에서도 자녀를 둔 부모들은 누구도 그 두려움을 피할 수 없을 만큼 이미 일반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쉬쉬하며 잘 드러내지 않기 때문이지 실제의 고통과 피해는 우리가 피부로 느끼는 것보다 훨씬 더 크다.
이에 현시점에서는 학교폭력 원인에 대한 좀 근본적인 분석과 정부의 노력 뿐 아니라, 아이들 자신에서부터, 부모, 교사, 사회의 기성세대들 모두가 자발적으로 관심을 갖고 자율적으로 이에 대처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 책은 그러한 노력의 일환으로서 아이들을 생명존재로 보는 기본입장을 취하고 기존의 아이들을 대상화하는 분석방식에서 벗어나 아이들의 인간성 형성에 관련된 모든 주변생활환경과 인간학적이고 교육학적인 내적 작용요인들을 분석하였다. 따라서 생태학, 생태주의 철학과, 생태교육철학, 생태건축과 의학, 생태심리학과 정신분석학 등의 모든 파괴되는 생명과 인간성을 회복하려는 관점의 생태주의 학문분야의 논의들을 중심을 다각적 접근과 종합적 분석방식을 취하였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하여 결론에서 사회구조의 개선과 시민적 차원의 노력, 교육체계와 내용의 구체적인 전환, 그리고 교사와 부모, 기성세대 개개인이 취해야 할 교육철학적 태도와 능력에 대해 제시하였다. 다소 원론적이기도 하고 이상적으로 받아들여질 수도 있으나 학교폭력 해결을 위한 근본적인 실마리와 토대를 마련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학교폭력이라는 쉽지 않은 주제를 연구하게 된 데에는 주변에서 학교폭력으로 인해 고통을 호소하는 사람들을 많이 만났고 또 지인들의 말 못 할 호소를 들으며 생각보다 문제가 더 많이 확산되어 있고 심각하다고 느꼈기 때문이다. 학교폭력은 아이들만의 문제가 아니다. 다음 세대의 행복을 위해 전 생을 투자하고 있는 부모와 사회 전체의 문제이다.
“이 저서는 2012년 정부(교육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RF-2012S1A5B5A07036778)”
“This work was supported by the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Grant funded by the korean Government(NRF-2012S1A5B5A07036778)“
학교폭력 원인에 대한 교육철학적 규명
이 책은 우리 사회에서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학교폭력의 원인을 생태교육철학적 관점에서 좀 더 폭넓고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목적에서 쓰여 졌다. 현대문명이 발달될수록 고도로 발달된 지식과 기술, 생활의 편리 속에서 현대인은 스스로 진화된 존재로 변모해 가고 있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그 이면에는 누구나 겪고 있으면서도 쉽게 공론화하지 못 하는 개인적인 고통과 관계상의 문제들이 보이지 않게 거대해지고 있다. 학교폭력은 그 중에서도 속 시원한 해결책을 찾기 어려운 난제 중 하나이다. 매스컴에 드러나는 사건들을 보면 상식적으로 이해되지 않을 만큼 잔혹한 경우가 많고 일상에서도 자녀를 둔 부모들은 누구도 그 두려움을 피할 수 없을 만큼 이미 일반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쉬쉬하며 잘 드러내지 않기 때문이지 실제의 고통과 피해는 우리가 피부로 느끼는 것보다 훨씬 더 크다.
이에 현시점에서는 학교폭력 원인에 대한 좀 근본적인 분석과 정부의 노력 뿐 아니라, 아이들 자신에서부터, 부모, 교사, 사회의 기성세대들 모두가 자발적으로 관심을 갖고 자율적으로 이에 대처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 책은 그러한 노력의 일환으로서 아이들을 생명존재로 보는 기본입장을 취하고 기존의 아이들을 대상화하는 분석방식에서 벗어나 아이들의 인간성 형성에 관련된 모든 주변생활환경과 인간학적이고 교육학적인 내적 작용요인들을 분석하였다. 따라서 생태학, 생태주의 철학과, 생태교육철학, 생태건축과 의학, 생태심리학과 정신분석학 등의 모든 파괴되는 생명과 인간성을 회복하려는 관점의 생태주의 학문분야의 논의들을 중심을 다각적 접근과 종합적 분석방식을 취하였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하여 결론에서 사회구조의 개선과 시민적 차원의 노력, 교육체계와 내용의 구체적인 전환, 그리고 교사와 부모, 기성세대 개개인이 취해야 할 교육철학적 태도와 능력에 대해 제시하였다. 다소 원론적이기도 하고 이상적으로 받아들여질 수도 있으나 학교폭력 해결을 위한 근본적인 실마리와 토대를 마련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학교폭력이라는 쉽지 않은 주제를 연구하게 된 데에는 주변에서 학교폭력으로 인해 고통을 호소하는 사람들을 많이 만났고 또 지인들의 말 못 할 호소를 들으며 생각보다 문제가 더 많이 확산되어 있고 심각하다고 느꼈기 때문이다. 학교폭력은 아이들만의 문제가 아니다. 다음 세대의 행복을 위해 전 생을 투자하고 있는 부모와 사회 전체의 문제이다.
“이 저서는 2012년 정부(교육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RF-2012S1A5B5A07036778)”
“This work was supported by the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Grant funded by the korean Government(NRF-2012S1A5B5A07036778)“
목차
Ⅰ. 서론
1. 연구 배경
2. 연구목적과 의의
3. 연구 내용과 방법
Ⅱ. 학교폭력에 대한 생태교육철학적 접근
1. 선행논의의 기본내용과 한계
1) 학교폭력의 개념과 현상
(1) 학교폭력의 개념
(2) 학교폭력의 유형
2) 학교폭력의 원인
(1) 개인적 요인
(2) 가정요인
(3) 학교요인
(4) 지역요인
(5) 사회ㆍ문화요인
3)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대처방안과 한계
(1) 정부주도 대처방안
(2) 한계와 전망
(3) 남아 있는 과제들
2. 생태교육철학적 관점의 학교폭력 원인분석을 위한 기초논의
1) 학교폭력에 대한 생태교육철학적 접근의 필요성
2) 생태교육철학적 관점에서의 학교폭력의 개념 정의
Ⅲ. 근현대의 폭력적 인간성 유발에 대한 근본원인 분석
1. 생태주의 관점의 문명사적 원인분석
1) 이원론적 인식론의 반생태성
(1) 이분법적 분리주의와 분열적 자아
(2) 관념적 이상주의와 생명세계의 현실 부정
(3) 이성의 존재 재편과 생명의 본질 왜곡
(4) 지배체제의 형성과 생명력 착취
2) 다윈주의 문명진화론과 반생명성
(1) 다윈의 진화론과 생태원리에 대한 편견
(2) 다윈주의 사회진화론과 투쟁적 역사의 발달
3) 근대 자유주의 정치이념과 지배주의
(1) 해방일변도의 자유 개념과 타자에 대한 억압
(2) 사적 향유와 세속적 지배주의의 확산
4) 근현대 산업자본주의의 반생태성
(1) 화폐의 등장과 자연적 가치의 단일화
(2) 산업자본주의의 노동방식과 생명세계의 전면적 파괴
(3) 산업자본주의의 이념과 인간의 자기의식 상실
(4) 침략적 제국주의 정신과 세계적 노예의식의 확산
5) 근현대 기술주의의 반생태성
(1) 근현대기술주의의 이념
(2) 비생명세계의 시작과 기술적 인간의 출현
(3) 기술사회에의 노예화와 폭력적 대중의 양산
2. 생태심리학 관점의 현시대적 원인분석
1) 현대사회의 전반적 위협상황과 전 세대의 불행한 의식
2) 한국의 압박적 사회환경과 사디즘적 스트레스
3) 근대 도시생리와 도시인 반자연적 의식
4) 고밀도ㆍ밀폐의 주거환경과 환경질병 및 심리적 압박증후군들
5) 반생명적 먹거리 환경과 스트레스성 반응들
6) 미디어 환경과 폭력에 대한 무의식적 학습
7) 자연으로부터 멀어진 도시와 자연결핍증
Ⅳ. 근현대의 10가지 반생명적 자아유형의 폭력적 성향 분석
1. 자유를 향한 개인, 고립적 자아
2. 자기를 상실한 자애(自愛), 이기적 자아
3. 타자를 제거하는 최적자, 경쟁적 자아
4. 가학의 노예, 지배적 자아
5. 복종과 비열함에 기생하는 승자, 권위주의적 자아
6. 강압이 만드는 정신분열, 공허한 거짓자아
7. 중독된 자기 허상, ‘소유ㆍ소비집착적 자아’
8. 이길 수 없는 공포를 공격하는 무능함, 기계적 자아
9. 비정상적 삶에 반항하는 상처받은 자아, 폭력적 자아
10. 생명불감증에 걸린 자아, 생태맹(生態盲, Ecological illiteracy)
Ⅴ. 생태적 인성 요소 결핍과 폭력적 인성 유발의 상관관계에 따른 원인 분석
1. 사랑
1) 사랑의 생태교육학적 정의
2) 사랑의 생태교육학적 기능
3) 애정결핍증
2. 인정(認定)
1) 영ㆍ유아기의 원초적 자기의식
2) 상호주관적 인정투쟁과 반성적 자기의식
3) 단일화된 사회적 인정체계와 부정당하는 의식
3. 공감
1) 공감의 생태교육학적 정의
2) 공감의 생태교육학적 기능
3) 공감장애
4. 용서
1) 용서의 생태교육학적 정의
2) 용서의 생태교육학적 기능
3) 용서교육의 부재와 증오심
5. 생태적 합리성
1) 생태적 합리성의 생태교육학적 정의
2) 생태적 합리성의 생태교육학적 기능
3) 근대 합리주의 교육과 도구적 인간
6. 반성능력
1) 반성의 생태교육학적 정의
2) 근현대 문명사회와 반성의 작동원리
3) 현대의 교육현실과 반성능력의 결핍
7. 생태적 상상력
1) 생태적 상상력의 생태교육학적 정의
2) 생태적 상상력의 생태교육학적 기능
3) 근대적 상상력과 창조적 기쁨의 상실
Ⅵ. 결론
1. 요약
2. 제언
1)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사회적 노력
(1) 위협적 사회에서 돌봄과 살림의 ‘어머니 사회’로의 전향
(2) 기성세대의 가치관 전환과 교육적 의식수준 함양
(3) 도시생활환경의 위협적 요인 제거
(4) 산업적 기초생활양식에 대한 각성과 개선
(5) 폭력적 미디어 문화에 대한 비판적 교육과 엄격한 규제
(6) 아이들의 다양한 교육문화공간과 놀이터 마련
(7) 도시와 학교 공간의 생태적 재건
2)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교육계의 변화
(1) 국가교육의 방향성 재고
(2) 다양한 인정기준과 평가방식 개발
(3) 생태적 교과과정 개발
(4) 생태적 학교문화 조성
(5) 생태적 교사양성
(6) 생태적 교육망 구축
3)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교육철학적 노력
(1) 부모와 교사의 자기성찰
(2) 양육 및 교육 태도 개선
(3) 인정과 칭찬해 주기 : 아이의 입장에서 사랑해 주라.
(4) 변증법적 의지력 길러주기 : 부정을 긍정으로 바꾸게 하라
(5) 생태적 자기의식 세워주기 : 스스로 하게 하라
(6) 생태적 감각 및 감수성 키워주기 : 자연에서 키워라
(7) 생태적 관계성 넓혀주기 : 더불어서 살게 하라
(8) 생태적 반성능력 키워주기 : 옳은 것을 위해 절제하게 하라
(9) 생태적 의지력 키워주기 : 폭력에 함께 저항하게 하라
(10 생태적 행복감 넓혀주기 : 만족의 여러 기준들을 갖게 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