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평화로운 학교만들기: 학교폭력의 이해와 대처

발행사항
파주: 교육과학사, 2014
형태사항
330 p: 삽도, 26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색인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5769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5769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이 책의 특징은 이해편과 활용편으로 나누어서, 이해편에서는 이화여자대학교 학교폭력예방연구소에서 번역한 Pamela Orpinas, A. M. Horne(2013)의 'Bullying Prevention'이라는 책을 참고로 재구성하였다. 한 학기 대학원 교재로 사용하면서 숙독할 기회가 있었는데, 학생들과 함께하며 이 책을 기반으로 다양한 학교폭력 관련 서적들을 내 나름대로 소화하고 재구성할 필요성을 느꼈다. 아울러 원인을 좀 더 심도 있게 살펴보고 학교폭력 및 괴롭힘의 실체를 알리기 위해 다각도에서 접근하려고 노력한 결과가 '이해편'이다.
활용편에서는 20여 년간의 교직 경력 중에 겪었던 다양한 학교폭력 사건들과 보호관찰소에서의 상담 경험, 중학교에 진학한 제자들의 이야기를 토대로 생활지도,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교사로서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학급 내 활동들과 학교폭력을 맞닥뜨리게 되었을 때 대처하는 방법, 유념해야 할 부분에 대하여 같은 동료교사의 입장에서 생생하게 제시하려고 노력하였다. 특히 활용편의 각 영역을 '이야기 마당'으로 구성하여, 내가 겪었던 학교폭력 관련사례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제시하고, 이해를 위한 여러 가지 이론적 바탕과 대처 방법을 알리려고 하였다.
학교와 괴리된 이론서가 아닌 교사 입장에서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자료들을 제시하려고 노력하였다. 이 자료들은 교사들이 더욱 확장해서 활용할 수 있는 여지를 두었다. 맨 마지막에는 도움 Tip을 두어, 교직 상담 형식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이 책은 학교폭력예방으로 고군분투하는 선생님들꼐는 평화로운 학급을 운영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또 앞으로 교사가 되어 현장의 갖가지 맛을 느낄 예비교사들을 위해서는 생활지도 및 학교폭력예방 지침서로서, 학교폭력에 대한 좀 더 깊은 이해를 원하는 선생님들과 경험을 함께 공유하려는 이론서로서 가치가 있다. 또한 학급을 평화롭게 만들기 위한 다양한 해법들을 실어보고자 하였다. 더 나아가 학교폭력이 발생했을 때 구체적인 대처 방안까지 골고루 담으려고 애쓴 책이다.
목차
서문 3 이해편 이해1 아이들의 폭력성에 대한 이해 11 이해2 용어의 정의 25 이해3 학교폭력 관련 학생들 31 이해4 학교폭력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39 이해5 학교폭력을 바라보는 이론들 51 이해6 평화적인 학교풍토 조성 방법 61 이해7 학생의 사회적 역량 개발 및 향상 방법 69 이해8 가해학생에 대한 상담적 개입 79 이해9 피해학생에 대한 상담적 개입 93 활용편 활용1 아이들의 폭력성, 남녀의 미묘한 차이 105 활용2 튼튼한 학급 울타리 만들기 123 활용3 정서지능 발달 교육을 통한 평화 학급 만들기 145 활용4 문학과 영상을 활용한 평화 학급 만들기 165 활용5 갈등해결 전략 및 효과적인 대화법 197 활용6 사이버 폭력 예방하기 215 활용7 학부모와 함께 풀어가는 평화 학교 만들기 237 활용8 또래중재집단을 통한 평화 학교 만들기 261 활용9 학교폭력 사안 처리 체제 알아보기 281 활용10 학교폭력 초기 대응의 실제 301 참고문헌 319 찾아보기 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