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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5920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5921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25920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25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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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이 연구의 목적은 최근 양극화, 개인주의의 강화 등으로 인해 약화되고 있는 청소년들의 사회공동체성을 강화시키기 위해서 봉사, 물질기부 등 청소년 나눔활동 관련 정책들의 현황을 살펴보고 개선방안을 제시해보고자 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첫째, 봉사, 물질기부 등 청소년 나눔활동의 개념, 영향요인, 참여효과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살펴보고, 둘째, 국내외 주요 청소년 나눔활동 관련 정책현황의 특성에 대해 간략히 살펴본 후, 셋째, 청소년 나눔활동의 실태에 대한 양적, 질적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관련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전문가 FGI를 실시한 다음, 넷째, 정책협의회 등을 거쳐 청소년 나눔활동에 대한 최종적 개선방안을 제시해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지난 1년간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83.9%가 봉사활동에 참여한 경험이 있으며, 51.8%가 물질기부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나눔활동 관련 사회자본, 도움기회, 주변인 인지, 개인규범, 이타적 동기, 나의 즐거움 등 다양한 요인들이 청소년들의 나눔활동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나눔활동 중 기부활동, 스스로 계획한 봉사활동, 학교 교육과정으로 계획된 봉사활동의 순으로 청소년들의 개인적, 사회적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적 조사결과에서도 양적 조사와 비슷한 결과들이 도출되었다. 전문가 FGI에서는 스스로 계획한 봉사활동의 확대 필요, 봉사관련 동아리 활동의 활성화 필요, 청소년 기부활동의 신중한 활성화의 필요, 청소년 나눔활동 교육의 강화 등이 제시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스스로 계획한 봉사활동 시간 확대, 청소년 나눔활동 교육 강화, 봉사관련 동아리활동의 활성화, 청소년 기부활동의 제한적 활성화, 청소년 나눔활동의 지역사회 연계강화, 청소년 나눔활동 전문 코디네이터의 신설, 청소년 나눔활동 담당교사에 대한 인센티브 강화 등의 정책과제를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내용 6
Ⅱ. 이론적 논의 9
1. 청소년 나눔활동의 개념 11
2. 청소년 나눔활동의 참여요인 및 참여효과 12
3. 청소년 나눔활동에 대한 국내외 정책현황 16
1) 청소년 나눔활동에 대한 국내 주요 정책현황 16
2) 청소년 나눔활동에 대한 외국 주요 정책현황 20
Ⅲ. 연구방법 25
1. 문헌연구 27
2. 콜로키움 27
3. 양적 설문조사 28
4. 질적 면접조사 37
5. 전문가 자문 40
6. 전문가 FGI 40
7. 정책협의회 40
8. 전문가 워크숍 41
9. 이슈브리프 발간 41
Ⅳ. 분석결과 43
1. 양적 설문조사 결과분석 45
2. 질적 면접조사 결과분석 62
3. 전문가 FGI 결과분석 75
V. 결론 89
1. 연구의 요약 91
2. 정책적 제언 93
참고문헌 103
부 록 111
Abstract 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