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유아 조부모 세대통합교육
- 발행사항
- 파주: 정민사, 2014
- 형태사항
- 212 p: 삽도, 26cm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6041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6041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세상에는 아름다운 소리 두 가지가 있다고 한다. 미인탄금성(美人彈琴聲)과 애마초식성(愛馬草食聲)인데 즉, 미인이 가야금을 뜯는 소리와 사랑하는 말이 풀을 뜯어먹는 소리라는 것이다. 사랑스러운 손주가 음식을 먹는 소리 ...... 할머니가 아무것도 입에 넣지 않고 입을 크게 벌리고 우물우물하시는 따뜻하고 정겨운 모습이 떠오른다.
미국 유학시절 Jewish Community Center에서 Volunteer Helper로 일할 때였다. 교과목의 일부로 방문하는 것이 였는데 현장에 관심이 많았던 나는 매주 정기적으로 활동을 관찰하고 Director와 함께 일할 기회를 가졌다. 어는 날 Children's Circus & Show를 한다고 들떠 있는 것을 보았으며 물론 기대가 되었다. 센터와 같은 건물에 있는 양로원 할머니, 할아버지들을 초청하여 아이들이 준비한 작은 장기와 재주를 보여드리는 시간이었다. 교사와 유아가 함께 프로그램을 만들며 연습하고 사회자도 뽑고 순서지도 복사하여 안내장도 만들었다. 아이들은 재주넘기, 익살스런 노래 부르기, 팔씨름하기와 같은 간단한 순서들, 심지어 다리 높이 들기, 고무 밴드 멀리 던지기와 같은 자신의 소소한 장기들을 심각하고 진지하게 발표하였다. 아이들과 할머니 할아버지들은 오랫동안 서로 교류해 왔으므로 매우 친숙한 분위기였고 마치 축제처럼 흥분되고 즐거워하였다. 평소에도 아이들이 각자 한분씩 연계를 맺어 음식도 나누고 그림도 그려 드리며 다양한 관계를 맺고 있었던 것이다.
1980년대 중반에 함께했던 이러한 활동들은 깊은 인상과 시사를 남겼다. 할아버지, 할머니와의 의미 있고 질적인 상호작용이 유아교육과정에 접목된다면 위아래의 소통과 교류를 접하고 넓힘으로써 옆과 아래의 관계망도 더욱 활성화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 시절에 그런 활동을 열심히 준비하며 열정을 다하던 원장 멕커천은 지역사회 문화를 통하여 어린이의 성격교육과 문화적 힘을 일군 리더로 지역 신문에서 다시 만나 볼 수 있었다.
할머니, 할아버지는 아버지와 어머니를 낳아 주시 분이다. 우리의 정체성과 역사가 녹아있는 가족문화의 근원이기도 하다. 아이들은 어린 시절에 느끼고 본 그대로 행동하게 되며 이러한 경험은 인서의 기본을 이룬다. 가족 간의 사랑이 없으면 연대 의식이 희박해지고 사회도 건실해지기 어려울 것이다. 조부모, 부모와 아이들은 서로 사랑하는 가족으로 세대 간의 연계 및 상호작용이나 공감의 중요성을 새삼 느끼게 된다. 조부모님이 안 계시더라도 우리의 할머니, 할아버지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그 이야기 속에 담긴 의미와 사랑을 체감할 수 있다면 그만큼 인성이 풍부해지고 나아가 삶이 풍요로워 질 것이다.
이러한 생각들이 여과되는 동안 우리나라에서도 세대 간의 지식과 지혜를 느끼고 공감하며 그 의미를 더하는 움직임들이 많이 일어났다. 정부의 3세대 하모니 사업이나 세대 간 지혜나눔 사업 등도 이러한 맥락이다. 아직은 방과 후 프로그램이나 특성화 프로그램 내지는 특색사업의 일환으로 전개되고 있지만 좀 더 유아교육과정에 적극적으로 검토될 필요가 있다.
본 서는 이론 편과 실제 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1부 이론 편은 총 4장으로 이루어졌다.
제1장 유아 조부모 세대통합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에서는 유아 조부모 세대 간 통합교육의 의미, 세대 간 통합교육의 등장 배경과 필요성 등을 다루었다.
제2장 유아 조부모 세대통합교육의 구성에서는 세대 간 통합 교육 및 관련 프로그램 실천을 위한 9가지 교사 지침을 설명하였다.
제3장 유아 조부모 세대통합교육의 연구 동향에서는 노인에 대한 이미지와 태도, 노인의 건강한 삶, 가족관계에서의 부모와 조부모, 역할모델 및 교육, 세대 간 통합교육 및 프로그램 등으로 구분하여 선행 연구들을 분석함으로써 세대 간 통합교육에 대한 최신 동향을 탐색하였다.
제4장 유아 조부모 세대통합교육 관련 정책 및 현황에서는 세대 간 통합교육의 국내 사례를 3세대 하모니, 세대간 지혜 나눔 등 구체적인 예시를 통하여 설명하였고 일본, 미국, 영국, 호주의 사례를 통하여 세계 여러 나라의 세대 간 통합교육을 살펴보았다.
제2부 실제 편인 유아 조부모 세대통합교육의 현장적용에서는 만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생활주제를 기초로 개발한 세대 간 통합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을 수록하였다. 총 64개의 활동으로 구성된 본 서의 유아와 조부모 세대간 통합교육 프로그램은 유아교사가 현장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현장에 모두 적용하여 피드백을 받았으며 ‘누리과정’에 맞추어 활동목표 및 내용, 활동장면과 유의사항을 보완하였다.
미국 유학시절 Jewish Community Center에서 Volunteer Helper로 일할 때였다. 교과목의 일부로 방문하는 것이 였는데 현장에 관심이 많았던 나는 매주 정기적으로 활동을 관찰하고 Director와 함께 일할 기회를 가졌다. 어는 날 Children's Circus & Show를 한다고 들떠 있는 것을 보았으며 물론 기대가 되었다. 센터와 같은 건물에 있는 양로원 할머니, 할아버지들을 초청하여 아이들이 준비한 작은 장기와 재주를 보여드리는 시간이었다. 교사와 유아가 함께 프로그램을 만들며 연습하고 사회자도 뽑고 순서지도 복사하여 안내장도 만들었다. 아이들은 재주넘기, 익살스런 노래 부르기, 팔씨름하기와 같은 간단한 순서들, 심지어 다리 높이 들기, 고무 밴드 멀리 던지기와 같은 자신의 소소한 장기들을 심각하고 진지하게 발표하였다. 아이들과 할머니 할아버지들은 오랫동안 서로 교류해 왔으므로 매우 친숙한 분위기였고 마치 축제처럼 흥분되고 즐거워하였다. 평소에도 아이들이 각자 한분씩 연계를 맺어 음식도 나누고 그림도 그려 드리며 다양한 관계를 맺고 있었던 것이다.
1980년대 중반에 함께했던 이러한 활동들은 깊은 인상과 시사를 남겼다. 할아버지, 할머니와의 의미 있고 질적인 상호작용이 유아교육과정에 접목된다면 위아래의 소통과 교류를 접하고 넓힘으로써 옆과 아래의 관계망도 더욱 활성화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 시절에 그런 활동을 열심히 준비하며 열정을 다하던 원장 멕커천은 지역사회 문화를 통하여 어린이의 성격교육과 문화적 힘을 일군 리더로 지역 신문에서 다시 만나 볼 수 있었다.
할머니, 할아버지는 아버지와 어머니를 낳아 주시 분이다. 우리의 정체성과 역사가 녹아있는 가족문화의 근원이기도 하다. 아이들은 어린 시절에 느끼고 본 그대로 행동하게 되며 이러한 경험은 인서의 기본을 이룬다. 가족 간의 사랑이 없으면 연대 의식이 희박해지고 사회도 건실해지기 어려울 것이다. 조부모, 부모와 아이들은 서로 사랑하는 가족으로 세대 간의 연계 및 상호작용이나 공감의 중요성을 새삼 느끼게 된다. 조부모님이 안 계시더라도 우리의 할머니, 할아버지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그 이야기 속에 담긴 의미와 사랑을 체감할 수 있다면 그만큼 인성이 풍부해지고 나아가 삶이 풍요로워 질 것이다.
이러한 생각들이 여과되는 동안 우리나라에서도 세대 간의 지식과 지혜를 느끼고 공감하며 그 의미를 더하는 움직임들이 많이 일어났다. 정부의 3세대 하모니 사업이나 세대 간 지혜나눔 사업 등도 이러한 맥락이다. 아직은 방과 후 프로그램이나 특성화 프로그램 내지는 특색사업의 일환으로 전개되고 있지만 좀 더 유아교육과정에 적극적으로 검토될 필요가 있다.
본 서는 이론 편과 실제 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1부 이론 편은 총 4장으로 이루어졌다.
제1장 유아 조부모 세대통합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에서는 유아 조부모 세대 간 통합교육의 의미, 세대 간 통합교육의 등장 배경과 필요성 등을 다루었다.
제2장 유아 조부모 세대통합교육의 구성에서는 세대 간 통합 교육 및 관련 프로그램 실천을 위한 9가지 교사 지침을 설명하였다.
제3장 유아 조부모 세대통합교육의 연구 동향에서는 노인에 대한 이미지와 태도, 노인의 건강한 삶, 가족관계에서의 부모와 조부모, 역할모델 및 교육, 세대 간 통합교육 및 프로그램 등으로 구분하여 선행 연구들을 분석함으로써 세대 간 통합교육에 대한 최신 동향을 탐색하였다.
제4장 유아 조부모 세대통합교육 관련 정책 및 현황에서는 세대 간 통합교육의 국내 사례를 3세대 하모니, 세대간 지혜 나눔 등 구체적인 예시를 통하여 설명하였고 일본, 미국, 영국, 호주의 사례를 통하여 세계 여러 나라의 세대 간 통합교육을 살펴보았다.
제2부 실제 편인 유아 조부모 세대통합교육의 현장적용에서는 만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생활주제를 기초로 개발한 세대 간 통합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을 수록하였다. 총 64개의 활동으로 구성된 본 서의 유아와 조부모 세대간 통합교육 프로그램은 유아교사가 현장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현장에 모두 적용하여 피드백을 받았으며 ‘누리과정’에 맞추어 활동목표 및 내용, 활동장면과 유의사항을 보완하였다.
목차
제1부 유아 조부모 세대통합교육의 이론적 기초
제1장 유아 조부모 세대통합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제2장 유아 조부모 세대통합교육의 구성
제3장 유아 조부모 세대통합교육의 연구동향
제4장 유아 조부모 세대통합교육 관련 정책 및 현황
제2부 유아 조부모 세대통합교육의 현장 적용
01 유치원 / 어린이집과 친구
02 나와 가족
03 우리 동네
04 동식물과 자연
05 건강과 안전
06 생활 도구
07 교통기관
08 우리나라 / 세계 여러 나라
09 환경과 생활
10 봄ㆍ여름ㆍ가을ㆍ겨울
제3부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