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상담사 3급 이론서 2: 2016 최신판
- 저자
- 김형준 편저
- 발행사항
- 서울: 나눔씨패스, 2015
- 형태사항
- 794 p: 삽도, 26cm
- 서지주기
-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 비통제주제어
- 청소년상담사, 청소년상담사 자격증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5876 | 대출가능 | - |
- 등록번호
- 00025876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특징]
1. 공개된 출제기준에 맞춰, 출제된 기출문제 영역을 참고로 구성
2. 핵심내용에 덧붙여 [심화학습], [기출 확인학습], [정리] 등을 활용한 내용정리
3. 부록에 수록된 중요 내용정리를 통하여 암기학습이 가능한 이론서
4. 두 권으로 분리(1교시, 2교시)하여, 휴대 및 학습이 편리한 이론서
목차
제1과목 발달심리
제1장 발달심리학의 기초
제1절 발달심리학의 개념과 특징
제2절 발달심리학의 연구방법론
제3절 발달이론
제4절 영유아기 발달
제5절 아동기 발달
제6절 청소년기 발달
제7절 청년기(성인초기) 발달
제8절 성인기(중ㆍ장년기) 발달
제9절 노년기 발달
제10절 발달심리학의 주요쟁점
제2장 주요발달 영역에 대한 전 생애적 접근
제1절 유전과 태내발달
제2절 신체 및 운동발달
제3절 인지발달
제4절 성격 및 사회성 발달
제5절 정서 및 도덕성 발달
제6절 발달정신병리
제3장 기타
제1절 기타 발달심리에 관한 사항
제2절 최근 출제영역 중심으로 이론 정리
제2과목 집단상담의 기초
제1장 집단상담의 이론
제1절 집단상담의 기초
제2절 집단상담의 지도성 및 집단상담자의 기술
제3절 집단상담의 계획 및 평가
제4절 집단상담의 윤리기준
제5절 집단상담의 제 이론
제2장 집단상담의 실제
제1절 집단 역동에 대한 이해
제2절 집단상담의 과정
제3장 청소년 집단상담
제1절 청소년 집단상담의 특징
제2절 청소년 집단상담의 제 영역
제3절 청소년 집단상담자
제4장 기타
제1절 기타 집단상담의 기초에 관한 사항
제3과목 심리측정 및 평가
제1장 심리측정의 기본개념
제1절 검사, 측정, 평가의 개념
제2절 표준화 검사의 개념과 개발
제3절 통계의 기초
제4절 신뢰도
제5절 타당도
제2장 검사의 선정과 시행
제1절 검사의 종류
제2절 검사 선정 시 고려사항
제3절 검사 시행 시 고려사항
제4절 윤리적 문제
제3장 인지적 검사
제1절 지능검사
제2절 성취도 검사
제4장 정의적 검사
제1절 다면적 인성검사(MMPI-오리지널 척도)
제2절 다면적 인성검사(MMPI-2)
제3절 성격검사
제4절 적성검사
제5장 투사적 검사
제1절 투사검사의 개관
제2절 HTP 검사
제3절 SCT 검사
제4절 로샤(로르샤흐, Rorschach) 검사
제5절 주제통각검사(TAT: Thematic Apperception Test)
제6장 기타
제1절 기타 심리측정 및 평가에 관한 사항
제2절 최근 출제영역을 중심으로 이론 정리
제4과목 상담이론
제1장 청소년상담의 기초
제1절 상담의 본질과 의의
제2절 상담의 기능
제3절 상담자의 자질
제4절 상담자 윤리
제2장 청소년상담의 이론적 접근
제1절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지그문트 프로이트)
제2절 개인심리학적 상담이론(아들러)
제3절 행동치료(행동주의 상담이론-구스타인 등)
제4절 실존치료(실존주의 상담이론-메이, 프랭클 등)
제5절 인간중심치료(인간중심 상담이론-칼 로저스)
제6절 게슈탈트 치료(형태주의 상담이론-프릿츠 펄스)
제7절 합리정서행동치료(엘리스, 인지적-정서적 상담이론 중 하나)
제8절 인지치료(아론 백, 인지적-정서적 상담이론 중 하나)
제9절 현실치료(현실주의 상담이론-글래서)
제10절 의사교류분석적 상담이론(에릭 번)
제11절 여성주의 치료(여성주의 상담이론)
제12절 절충적 접근(에간 등)
제3장 청소년상담의 실제
제1절 상담계획과 준비
제2절 상담목표
제3절 상담과정과 절차
제4절 상담기술과 기법
제4장 기타
제1절 기타 상담이론에 관한 사항
제5과목 학습이론
제1장 학습의 개념
제1절 학습의 정의 등
제2절 학습관련 연구의 쟁점
제2장 행동주의 학습이론
제1절 고전적 조건학습이론
제2절 조작적 조건학습이론
제3장 인지주의 학습이론
제1절 사회인지이론
제2절 정보처리이론
제4장 신경생리학적 학습이론
제1절 신경생리학적 이론
제5장 동기와 학습
제1절 동기와 정서
제2절 동기와 인지
제6장 기타
제1절 기타 학습이론에 관한 사항
제2절 최근 출제영역을 중심으로 이론 정리
제6과목 청소년이해론
제1장 청소년 심리
제1절 청소년 발달 이론
제2절 신체ㆍ성 발달
제3절 사회성ㆍ인지ㆍ정서 발달
제4절 도덕성ㆍ정체감 발달
제5절 진로 발달 및 선택
제2장 청소년 문화
제1절 청소년 문화 관련 이론
제2절 청소년 문화 실제(대중문화ㆍ여가문화ㆍ소비문화ㆍ사이버문화 등)
제3장 청소년 복지
제1절 청소년 복지 기초
제2절 청소년 복지 실체
제4장 청소년 환경
제1절 가족ㆍ지역사회
제2절 또래집단ㆍ학교
제5장 청소년 문제와 보호
제1절 청소년비행 이론
제2절 학교 부적응ㆍ학업중단
제3절 폭력ㆍ자살ㆍ가출
제4절 중독(약물ㆍ인터넷ㆍ게임 등)
제5절 청소년 보호
제6절 청소년 인권과 참여
제6장 기타
제1절 기타 청소년 이해론에 관한 사항
부록
Ⅰ. 청소년상담사 윤리강령
Ⅱ. 한국상담학회 윤리규준
Ⅲ. 심리검사와 윤리
Ⅳ. 교육심리학의 중요개념들
Ⅴ. 중요내용 암기문장 모음
Ⅵ. 중요 용어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