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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

자유학기제 인문체험 확대 방안 연구

발행사항
서울: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5
형태사항
140 p: 삽도, 26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비통제주제어
자유학기제, 인문체험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6233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6233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연구 배경 2. 연구 목적 제2절 선행연구 검토 1. 자유학기제 관련 선행연구 동향 2. 인문체험 관련 선행연구 검토 제3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 연구 범위 2. 연구 수행방법 제2장 정책 동향 및 자유학기제 운영 현황 제1절 인문정책 추진 동향 1. 인문ㆍ정신문화 진흥 동향 2. 인문ㆍ정신문화 진흥 추진과제 제2절 자유학기제의 추진 배경과 현황 1. 자유학기제 추진 배경 2. 자유학기제 운영 개요 3. 자유학기제 연구학교 운영 현황 4. 정책적 시사점 제3절 국외 참고 사례 1. 아일랜드의 ''전환학년제'' 2. 영국의 ''갭이어'' 3. 덴마크의 ''가교학년제'' 4. 정책적 시사점 제3장 인문체험 사례 및 심층인터뷰 결과 제1절 ''자유학기제 인문체험''의 개념과 유형 1. 인문체험의 개념 2. 인문체험의 유형 제2절 인문체험 관련 사례 분석 1. 조사 대상 학교별 사례 2. 체험 유형별 참고 사례 제3절 심층인터뷰 결과 분석 1. 자유학기제에 대한 인식과 제언 2. 인문체험에 대한 인식과 제언 제4장 인문체험 확대의 방향과 과제 제1절 목표 및 추진 방향 1. 인문체험 확대의 목표 2. 인문체험 확대 방안 개발의 방향 제2절 지역사회 연계 활성화 및 인적 자원 확보 1. 지역사회 참여를 위한 ''마을학교'' 확산 2. 인문체험 활성화를 위한 전문인력 양성 제3절 인문체험 인프라 연계 및 프로그램 확충 1. 인문체험 인프라 연계 활성화 2. 인문체험 오픈 플랫폼 구축 3. 지역 단위 인문체험 프로그램 개발 및 연계 4. 인문체험 유형별 운영프로그램 개선 제5장 결론 제1절 연구결과 요약 제2절 정책적 제언 참고문헌 ABSTR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