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6305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6305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Ⅰ 서론
1. 연구 배경 및 목적
1) 연구 배경
2) 연구 목적
2. 연구 내용 및 범위
1) 진로체험 및 성평등적 진로체험의 정의
2) 연구의 내용
3. 연구방법
1) 문헌 및 미디어 조사
2) 청소년 진로체험 프로그램 참여자 및 전문가 심층 면접
3) 서울시 청소년 대상 성평등적 진로체험 욕구조사
Ⅱ 선행연구 및 청소년 진로체험 정책 현황 검토
1. 선행연구
1) 성별에 따른 진로의식과 진로발달 연구동향
2) 청소년 진로체험 연구 동향
3) 후속연구의 방향과 본 연구의 위치
2. 청소년 진로체험 관련 정책현황
1) 학교 진로교육의 기본체계
2) 진로체험 프로그램
3) 현장직업체험 활동
4) 진로체험 관련 정책 검토
Ⅲ 해외 청소년 진로체험 사례
1. 해외 청소년 진로체험 운영 현황
1) 일본의 청소년 진로체험
2) 아일랜드 청소년 진로체험
3) 핀란드의 청소년 진로체험
4) 독일의 청소년 진로체험
5) 캐나다의 청소년 진로체험
2. 해외 청소년 진로체험 사례의 시사점
1) 지역사회의 중요성, 미래 경험하는 노동
2) 해외 청소년 진로체험 사례의 젠더 이슈
Ⅳ 청소년 진로체험 운영 실태
1. 진로담당교사 면접조사 결과
1) 조사 개요
2) 조사 결과
2. 일터 멘토 및 청소년 직업체험지원센터 실무자 면접조사 결과
1) 조사 개요
2) 일터 멘토 조사 결과
3) 청소년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실무자 조사 결과
3. 소결
Ⅴ 청소년 진로체험 경험 및 욕구
1. 조사 개요
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2. 조사 결과 분석
1) 진로 및 직업에 관한 인식
2) 진로체험에 관한 경험
3) 현장직업체험에 관한 경험
4) 진로체험에 관한 욕구
3. 소결
Ⅵ 성평등적 진로체험 가이드라인
1. 정책적 제언
1) 성평등적 진로체험 필요성 제고 및 기반 구축
2) 성별 고정관념에 도전하는 프로그램의 적극적 개발
3) 참여주체별 교육 제공 및 네트워크 지원을 통한 성인지의식 제고
4) 젠더 관점의 일터 발굴
5) 기타: 장기적 정기적 진로체험 방식 검토
2. 성평등적 진로체험 프로그램 가이드라인
1) 필수 교육 과제 제안
2) 진로체험활동 관련 교안 및 여성 직업인 탐방 사례 예시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