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사회복지행정론
- 판사항
- 개정판
- 발행사항
- 파주: 형설출판사, 2016
- 형태사항
- 338 p: 삽도, 25cm
- 서지주기
-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6370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6370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머리말]
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 실천에서 중요한 기본 요소이다. 인간 유지와 변화 기술은 사회복지조직의 유형에 따라 다양하게 발전되어야 하며, 새로운 기술의 발전이 요구된다. 또한 정보화와 지역화에 따라 조직 내부의 구조와 업무 수행 방식의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사회 변화의 상황에 적합한 창조적 프로그램의 개발은 사회복지조직의 생존을 위한 필수적인 과제이다. 또한 사회복지조직에 대한 정부의 재정 지원이 경직되어 있어, 사회 변화와 함께 나타나는 다양한 욕구에 따른 프로그램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민간 차원의 자원을 동원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이렇듯 사회복지조직은 사회복지 환경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 있는 행정가를 요구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사들은 행정 업무에 대한 이론과 지식이 미흡하다.
최근에 사회복지조직의 책무성과 성과라는 측면에서 영리기업에서 발전되어 온 경영 이론과 기법들을 받아들이면서 사회복지조직의 관리는 매우 중요하게 되었다. 사회복지조직에서 전문성과 책무성, 성과라는 세 마리의 토끼를 잡기 위해서 보다 전문적인 사회복지행정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행정에 필요한 지식과 이론을 습득하고 활용 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또한 사회복지행정의 업무, 사회 환경 변화, 인간관계 등에 대한 시야를 넓힐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서는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사회복지행정의 이론, 리더십, 기획과 의사 결정, 인사관리, 동기부여, 재무관리, 마케팅, 서비스 질 관리, 슈퍼비전, 프로그램 평가 등을 수록하여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기본적인 이론과 지식을 담고자 하였으며, 사회복지를 공부하는 학생들이 사회복지행정을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의도를 가지고 집필하고자 노력하였지만 부족함을 느낀다. 차후 독자들의 좋은 충고를 기다리며, 내용이 충실하게 되도록 더욱 노력할 것을 다짐한다.
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 실천에서 중요한 기본 요소이다. 인간 유지와 변화 기술은 사회복지조직의 유형에 따라 다양하게 발전되어야 하며, 새로운 기술의 발전이 요구된다. 또한 정보화와 지역화에 따라 조직 내부의 구조와 업무 수행 방식의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사회 변화의 상황에 적합한 창조적 프로그램의 개발은 사회복지조직의 생존을 위한 필수적인 과제이다. 또한 사회복지조직에 대한 정부의 재정 지원이 경직되어 있어, 사회 변화와 함께 나타나는 다양한 욕구에 따른 프로그램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민간 차원의 자원을 동원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이렇듯 사회복지조직은 사회복지 환경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 있는 행정가를 요구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사들은 행정 업무에 대한 이론과 지식이 미흡하다.
최근에 사회복지조직의 책무성과 성과라는 측면에서 영리기업에서 발전되어 온 경영 이론과 기법들을 받아들이면서 사회복지조직의 관리는 매우 중요하게 되었다. 사회복지조직에서 전문성과 책무성, 성과라는 세 마리의 토끼를 잡기 위해서 보다 전문적인 사회복지행정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행정에 필요한 지식과 이론을 습득하고 활용 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또한 사회복지행정의 업무, 사회 환경 변화, 인간관계 등에 대한 시야를 넓힐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서는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사회복지행정의 이론, 리더십, 기획과 의사 결정, 인사관리, 동기부여, 재무관리, 마케팅, 서비스 질 관리, 슈퍼비전, 프로그램 평가 등을 수록하여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기본적인 이론과 지식을 담고자 하였으며, 사회복지를 공부하는 학생들이 사회복지행정을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의도를 가지고 집필하고자 노력하였지만 부족함을 느낀다. 차후 독자들의 좋은 충고를 기다리며, 내용이 충실하게 되도록 더욱 노력할 것을 다짐한다.
목차
Ⅰ.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chapter 1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11
제1절 사회복지와 행정의 개념 13
제2절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16
제3절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과 특성 23
제4절 사회복지행정의 이념 27
제5절 사회복지행정의 과정 29
chapter 2 사회복지행정 이론 33
제1절 고전적 이론 35
제2절 현대적 이론 41
chapter 3 사회복지조직과 환경 53
제1절 사회복지조직의 개념 55
제2절 사회복지 환경의 변화 63
chapter 4 사회복지행정 전달체계 73
제1절 사회복지행정의 전달체계 개념 75
제2절 사회복지행정의 전달체계 유형 77
제3절 사회복지행정 전달체계의 원칙과 과정 79
제4절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기능 87
제5절 사회복지행정의 전달체계 변화 90
Ⅱ. 사회복지행정의 기초
chapter 5 기획과 의사결정 101
제1절 기획 103
제2절 의사결정 118
chapter 6 리더십 129
제1절 리더십의 개념 131
제2절 리더십 이론 138
chapter 7 동기부여 153
제1절 동기부여의 개념 155
제2절 동기부여의 기초 이론 156
제3절 동기부여 이론 162
제4절 동기부여 과정 이론(Process theories) 168
chapter 8 의사소통 175
제1절 의사소통의 개념 177
제2절 의사소통의 유형 181
제3절 의사소통의 장애 요인 189
Ⅲ. 사회복지행정의 분야
chapter 9 인적자원 관리 195
제1절 인사관리의 개념 197
제2절 인사관리의 과정 205
chapter 10 재정관리 219
제1절 재정관리의 개념 221
제2절 사회복지조직의 예산 226
제3절 예산의 집행과 결산 235
제4절 회계 및 감사 238
chapter 11 서비스 질(質) 관리 241
제1절 서비스 질의 개념 243
제2절 서비스 질 측정의 필요성 249
제3절 서비스 질의 측정 방법 250
chapter 12 마케팅과 홍보 259
제1절 마케팅의 개념 261
제2절 마케팅 구성 요소와 과정 266
제3절 마케팅 방법 275
chapter 13 슈퍼비전과 소진 277
제1절 슈퍼비전의 개념 279
제2절 슈퍼비전의 기능 282
제3절 사회복지사의 소진 294
chapter 14 평가 301
제1절 평가의 개념 303
제2절 평가의 유형과 모델 310
제3절 평가의 기준 및 절차 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