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아동학대와 상처받은 뇌: 치유되지 않은 상처

발행사항
파주: 군자출판사, 2016
형태사항
153 p: 삽도, 26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색인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6366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6366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이 책을 접하게 된 건 2013년 일본 국립히젠정신의료센터에 근무하던 때였다. 매주 금요일 아침 8시부터 시작되는 독서회에서, 아동 정신과의를 지망하던 코다마 쇼오코 선생이 이 책을 소개한 날을 지금도 잊을 수가 없다. 책 소개가 끝난 뒤 토론 시간에 참석한 의사들은 서로 한마디도 주고받지 못한 채 모두 굳은 표정으로 조용히 해산했다. 그 날 이후 이 책을 한국어로 번역해야겠다는 결심을 했다. 유사 이래 인류는 문명의 진보를 이루어내면서 이제는 개인이 우주여행을 꿈꾸는 시대를 맞이했다. 그러나 정작 우리들 자신이 어떤 존재인지 특히 우리가 이 세상에 태어나서 신체적, 정신적으로 성인이 될 때까지 어떻게 대해져야하는지 또 어떻게 대해져서는 안 되는지 관해서는 여전히 답보상태에 있다.

이 책은 단순히 아동학대와 정신질환과의 관계나 아동학대가 불러일으키는 뇌의 형태학적 변화라는 연구를 보고하는 서적만은 아니다. 이 책이 우리에게 전하는 메시지는 아동학대가 한 인간에게 미치는 정신적, 뇌기질적인 영향이라는 가슴 아프고 슬픈 진실 앞에서 우리자신이 누구인지 알아가기를 호소하고 있다. 이것은 마치 암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몸에 좋은 음식과 생활습관을 알게 된 것과 같이 아동학대가 남긴 상처들에 대한 연구를 통해서 우리는 양육과정에서 아이들에게 제공되어서는 안 될 것들을 알게 되었다. 나는 20년 이상을 일본에서 심리치료가로서 또 정신과의사로서 수많은 아동학대 피해자를 치료해 왔다.

내 클리닉의 초진 환자용 예진표에는 피아동학대력에 대한 항목이 있다. 실제로 클리닉을 찾는 성인환자의 대다수가 지금도 학대받고 상처받았던 어린 시절의 기억을 안고 살아가고 있다. 또 아동학대의 상처는 대물림되어 학대받은 아이가 성인이 된 후 자신의 아이들을 학대하고 있었다. 나는 ‘아동학대의 악순환’이라는 고리를 끊으려고 몸부림치는 환자들에게 삶의 증인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 더불어 아동학대가 개인의 문제를 넘어서 사회적 문제로써 인식되고 국가적 차원에서 올바른 접근이 이루어지도록 교육하는데 보탬이 되고자 한다. 이 책이 전문가 뿐 만이 아니라 아동과 관련된 자리에 있는 모든 분들에게 소개되어 읽혀지기를 바란다.

이 책이 번역 출판되기까지 도와주신 원광대 한의대 한방신경정신과 강형원 교수님, 한국 M&L 심리치료연구원 천병태 대표님, 고경숙 선생님, 고인성 선생님, 이상원 선생님 그리고 저자와의 교섭을 도와준히젠 정신의료센터 의국비서 카토 가즈미씨와 이 책이 출간되기까지 많은 노력을 기울여주신 군자출판사 장주연 사장님께 감사드립니다.

2016년 5월
고대 가야인들이 이름을 지었다는 이토시마시의
가야산이 보이는 클리닉 진찰실에서
유수양
목차
제1장 아동학대의 실태 1. 아동학대의 분류 방임(neglect) 신체적 학대(physical abuse) 성학대(sexual abuse) 여아 피해자가 많은 성학대 빈도가 높은 서구권의 성학대 정신적 학대(언어 폭력이나 부모간에 이루어지는 가정폭력에 노출되는 것) 2. 미국의 아동학대 실정 미국의 아동학대 실정 영유아가 압도적으로 많은 아동학대 희생자 아동학대방지를 위한 미국의 대응 3. 일본의 아동학대 실태 한국의 아동학대 현황 아동학대 방지를 위한 한국의 대응 학대의 연쇄 제2장 학대로 인해 발생하는 정신적 문제_생체 · 심리 · 사회에 미치는 영향 1. 전 생애에 걸쳐 나타나는 ‘학대의 영향’ 아동학대에 의해 발생하는 정신적 문제 - 사춘기·청년기 어린 시절의 학대와 성인이 된 이후의 정신적 문제 치유되지 2. 학대의 영향으로 나타나는 다양한 정신 증상 ① 기분 장애 ② 우울증 ③ 불안 장애 ④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⑤ 해리성 장애 ⑥ 경계성 인격장애 ⑦ 물질사용장애 ⑧ 반사회적 행동 3. 학대 후유증으로 나타나는 정신적 장애 성학대가 초래하는 정신적 문제 신체적 학대가 초래하는 정신적 문제 방임·정신적 학대가 초래하는 정신적 문제 4. 아동학대에 대한 연구의 역사 사회심리학적 입장에서 본 아동학대의 피해자 테이처(Teicher) 등이 제창한 신경생물학적 발달억제설 5. 정신적 문제에 관한 지금까지의 영상 해석 연구 정신적 문제가 발생하지 않은 소수의 학대경험자들의 영상학적 해석 연구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환자의 뇌 영상 해석 우울증 환자의 뇌 영상 해석 경계성 인격장애 환자의 뇌 영상 해석 해리성 정체성 장애 환자의 뇌 영상 해석 제3장 학대로 인해 발생하는 뇌의 변화 1. 뇌의 해부 주요 뇌 영역의 역할 인간의 뇌의 발달 학대로 인해 발생하는 뇌의 변화 2. 학대 받은 아이들의 뇌파 이상 3. 학대 당하고 있는 ‘뇌’ 해마의 형태적 변화 - 가장 손상되기 쉬운 해마 그 외의 뇌 영역의 형태적 변화 좌반구와 우반구의 균형 이상 뇌량의 형태적 변화 소뇌에 미치는 영향 시각영역의 영향 시각영역의 역할과 감수성기 뇌의 발달과 감수성기 폭언 학대(verbal abuse)가 뇌에 미치는 영향 부모간의 가정 내 폭력(domestic violence) 노출이 아이들의 뇌에 미치는 영향 엄격한 체벌이 뇌에 미치는 영향 제4장 학대 받은 아이들에 대한 돌봄, 치료 1. 피학대아의 치료와 심리적 돌봄 2. 돌봄를 위한 심리요법 ① 트라우마 치료를 위한 심리요법 ② 애착(attachment)에 대한 심리요법 제5장 아동학대에 관하여 알아두어야 할 지식 1. 흔들린 아이 증후군 2. 애정차단증후군 3. 스트레스가 뇌에 미치는 영향 4. 학대 받은 아이들의 심리적 돌봄의 중요성 5. 발달 장애에 대한 재고 아동학대와 발달장애의 접점 앞으로의 과제 색인(INDEX) _ 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