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미래변화의 물결을 타라: 3차 인터넷 혁명이 불러올 새로운 비즈니스

발행사항
고양: 이레미디어, 2016
형태사항
326 p, 23cm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6513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6513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진정한 비전가 스티브 케이스는 기존 판도가 뒤바뀌는 대변화 속에서
생존과 번영을 구가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 앨빈 토플러와 하이디 토플러_≪제3의 물결≫ 저자

AOL 스티브 케이스가 예측하는 거대한 미래와 비전!
아마존·뉴욕타임즈·월스트리트저널 베스트셀러!


인터넷이 나날이 진화하고 있다. 방 한구석에 놓인 컴퓨터에서 스마트폰으로, 스마트폰에서 시계와 같은 사물, 이제는 만물로 그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사물인터넷을 넘어선 만물인터넷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 인터넷으로 ‘어떤 것’을 하던 시대에서 ‘모든 것’을 하는 시대가 시작되고 있는 것이다. 1, 2차 산업혁명 때 그랬던 것처럼 기존의 판도가 뒤집어지는 대변화의 시대가 다가오는 이때, 생존하고 번영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할까? 인터넷이 대중화되던 시기에 미국 내 트래픽의 거의 절반을 차지할 정도였던 AOL(아메리카 온라인)의 창업자 스티브 케이스가 전 산업에 영향을 미칠 거대한 흐름을 이야기한다.
스티브 케이스는 1985~2000년 1차 혁명기와 최근까지의 2차 혁명기를 거쳐 헬스케어와 교육, 교통, 에너지, 식품 등 전 산업에 영향을 미칠 3차 인터넷 혁명이 목전까지 다가왔다고 이야기한다. 3차 인터넷 혁명기에는 제품에 연결 센서를 부착하는 사물인터넷을 뛰어넘어 만물인터넷(IoE, Internet of Everything)으로 개념이 확장될 것이라 말한다. 저자는 미래의 모습을 이야기하는 것에서 나아가, 미래의 로드맵을 그리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강조한다. 단순히 그럴 듯한 예측만 하는 것이 아니다. AOL 창업, 타임워너와의 합병을 거쳐 미 정부 산하 기관에서 미래전략기획과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 자문을 했고, 현재 차세대 기업인을 지원하는 투자회사 레볼루션에 이르기까지 현장에서 일하던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시대를 어떻게 맞아야 하는지 설명한다.

3차 인터넷 혁명이 불러온 새로운 비즈니스 환경

매년 미국 백악관, 국무부 등이 주최하는 ‘글로벌 기업가정신 정상회의(GES, Global Entrepreneurship Summit)’는 기업가, 창업가, 벤처투자자, 학자 등이 모여 세계가 직면한 다양한 문제들을 논의하고 혁신의 길을 모색하는 자리이다. 2016년 6월 미국에서 열렸던 행사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말은 “세상을 바꿔라(Change the World)”였다. 일자리를 많이 만들고 경제적인 수익을 올리는 것에서 나아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적인 기업가 정신, 창업가 정신을 강조하는 것이다. 스티브 케이스는 2011년 백악관이 창설한 ‘스타트업 아메리카 파트너십(Startup America Partnership)’의 초대 회장을 지내고, ‘기업가 정신 대사(Presidential Ambassadors for Global Entrepreneurship)’로 활동하면서 미래에 도래할 새로운 비즈니스 환경을 예측하고 분석·기획, 자문하면서 얻어진 경험과 통찰력을 ≪미래 변화의 물결을 타라≫에 녹여내고 있다.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스타트업 기업, 임팩트 투자, 정부와의 협력, 나머지(지역)의 부상’이 바로 그렇다. 스티브 케이스도 2005년에 설립한 투자회사 레볼루션(Revolution LLC)을 통해 젊은 창업인을 지원하고 있다.
우리는 현재 중대한 시점에 서 있으며, 이 전환기에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해서는 스티브 케이스가 속했던 1차 인터넷 혁명의 역사를 고찰하고, 이 경험을 토대로 3차 인터넷 혁명을 준비해야 한다. ≪미래 변화의 물결을 타라≫는 성공한 기업인의 창업 스토리를 뛰어넘는 미래 선언서이자 미래 준비서이다. 미국 인터넷 역사를 창조한 스티브 케이스의 통찰력과 그가 얻은 교훈이 담겨 있다. 또한 미국 경제와 세계의 판도를 바꿀, 현재 일어나고 있는 기술적 변화를 이해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급속히 변화하는 사회에서 살아남고 싶은 사람, 더 나아가 변화의 시대에 기회를 찾아 성공하고 싶은 사람이 꼭 읽어야 할 책이다.
목차
추천 서문 | 월터 아이작슨 시작하는 글 제1장 굴곡의 여정 나의 첫 번째 스타트업 재시동의 동력을 마련하다 쿠퍼티노의 제왕, 애플 제2장 전 미국의 온라인화 : 아메리카 온라인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다 인터넷 회사로 최초 상장하다 제3장 3차 인터넷 혁명은 기회다 3차 인터넷 혁명의 기회 1 : 의료 부문 3차 인터넷 혁명의 기회 2 : 교육 부문 3차 인터넷 혁명의 기회 3 : 식품 산업의 미래 물 들어올 때 노를 저어라 제4장 스타트업, 스피드업 ‘골리앗’ 마이크로소프트 가까스로 위기를 모면하다 제5장 3차 인터넷 혁명의 원동력 : 3P 1P : 파트너십 2P : 정책 3P : 끈기 제6장 파괴적 혁신의 시대가 다가온다 3차 인터넷 혁명기 성공 요건 1 : 변화를 맞는 자 세 3차 인터넷 혁명기 성공 요건 2 : 자기 파괴를 수용하라 3차 인터넷 혁명기 성공 요건 3 : 공격적으로 나가라 3차 인터넷 혁명기 성공 요건 4 : 미래를 만드는 곳에 투자하라 기회의 다양성, 나머지의 부상(浮上) 제7장 스타트업 왕국 3차 인터넷 혁명과 나머지의 부상 빅이지(Big Easy)에서 기회를 찾다 장벽 낮추기 극복해야 할 문제 제8장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임팩트 투자 떠오르는 임팩트 투자 케이스 재단 이야기 레볼루션푸드 거대한 흐름 제9장 값비싼 교훈, 신뢰 타임워너와 함께 ‘구애’를 개시하다 사상 최대 규모의 합병 거품이 붕괴하다 조용한 쿠데타 끈 떨어진 AOL 새로운 출발 제10장 보이는 손(정부)과 어떻게 협력할 것인가 혁신가로서의 정부 정부와 3차 인터넷 혁명 고객으로서의 정부 정부와 협력하기 우버 : 예외적 상황인가? 기업 대 정부 제11장 변화의 진앙, 미국 스타트업과 소기업을 구분하라 3차 인터넷 혁명의 선봉에 서라 연구개발 부문에 대한 투자를 늘려라 스타트업의 자본 조달을 용이하게 하라 인재 확보를 용이하게 하라 새로운 시대에 걸맞은 새로운 규정 시간은 우리를 마냥 기다리지 않는다, 서둘러라 ! 제12장 변화의 물결을 타라 말하고 싶은 것 창업 기업인에게 기존 기업인에게 정부에게 모두에게 독자 여러분에게 감사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