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학교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지원 방안 연구
- 발행사항
-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016
- 형태사항
- 237 p: 삽도, 27cm
- 서지주기
-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 비통제주제어
- 학교교육, 교사학습공동체, 학교교육 역량, 교사 집단 전문성 개발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6999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6999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문제 및 내용
3. 연구의 방법 및 절차
4.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5. 용어 정의 및 분석 모형
Ⅱ. 교사학습공동체의 선행연구 동향 및 운영 요건 분석
1. 교사학습공동체의 개념 및 운영 특성
2. 교사학습공동체에 관한 선행연구 동향 분석
3. 학교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전통적 접근과 공동체적 접근
4. 학교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요건
Ⅲ. 교사학습공동체의 운영 현황 및 성과
1. 분석 틀 및 분석 자료
2. 학교 단위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현황
3. 교육부 및 시?도 교육청 운영 지원 현황
4. 교사학습공동체의 운영 성과 및 문제
5. 지원 방안 탐색에 주는 시사점
Ⅳ. 교사학습공동체의 우수 운영 사례 분석
1. 사례 선정 기준 및 분석 내용
2. 분석 결과
3. 지원 방안 탐색에 주는 시사점
Ⅴ.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지원 요구 조사
1. 요구 조사 개요
2. 요구 조사 분석 결과
3. 지원 방안 탐색에 주는 시사점
Ⅵ. 외국의 교사학습공동체 지원 사례 분석
1. 사례 대상국 선정 기준 및 분석 내용
2. 스웨덴 사례
3. 핀란드 사례
4. 미국 사례
5. 싱가포르 사례
6. 지원 방안 탐색에 주는 시사점
Ⅶ.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지원 방안
1. 지원 방향
2. 추진 전략 및 정책 지향성
3. 지원 방안
4. 추진 단계 및 로드맵
5. 국가, 시?도교육청, 단위학교 및 전문가 집단의 역할과 지원 과제
Ⅷ. 요약 및 정책 제언
1. 요약
2. 정책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부 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