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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

학교민주주의의 불한당들: 우리는 어떤 학교에서 살아가고 있는가

발행사항
서울: 살림터, 2017
형태사항
269 p: 삽도, 23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6954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6954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학교 민주주의의 불한당들』은 '학교가 사회를 바꿀 수 있을까?'하는 질문에 대한 답을 제시하는 책이다. 1부에서는 오늘날 우링게 왜 학교 민주주의가 필요한지 살펴본다. 2부에서는 학교 민주주의를 방해하는 대표적인 언어와 담론, 정책과 제도, 습속 들을 다루었다. 3부는 학교 민주주의의 가능성을 타진해 본다. 사회 변혁 도구 로서 교육의 본질, 민주주의를 지향하고 실천하는 학교 시스템 정립을 위한 국내외의 사례를 대안 제시 츨면에서 살폈다. 2부에서 비판적으로 다룬 학교 민주주의의 불한당들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목차
추천의 글 머리말 들어가며 1부 왜 학교 민주주의인가 스파이더 크랩의 슬픈 운명 좋은 제도가 좋은 사람을 만든다 30분 만에 돌변한 아이들 학교와 교사가 왜 이렇게 되었나 현재는 과거의 결과다 국가에 복무한 우리 교육의 역사 2부 학교 민주주의의 불한당들 제1장 불한당들의 무기 1. 방패: 언어와 담론 학교는 비정치적 공간이다: 정치적 중립성 경쟁은 경쟁력이 있다: 경쟁주의 능력이 공평한 잣대다: 메리토크라시meritocracy 당근과 채찍이 성장을 가져온다: 성과주의 실력에 따른 차별은 어쩔 수 없다: 유사인종주의 학교는 차별을 재생산하는 기구다: 차별주의 요즘 아이들은 문제가 많다: 청소년 미성숙론 개인은 악하고 공동체는 선하다: 공동체주의 우리는 시키는 일만 한다: 책무성과 책임성 모든 선택은 합리적이다: 선택권 담론 2. 창: 정책과 제도 국가가 교육을 주도한다: 국가주의 교육정책 평가가 교사의 경쟁력을 키운다: 교원평가제도 교사는 돈이 있어야 움직인다: 성과급제도 교장제도가 학교 리더를 만든다: 교원승진제도 제2장 불한당들의 습속 관료제도가 모두에게 편리하다: 관료주의 감시가 학교의 교육력을 높인다: 감시 문화 구경꾼 교사의 침묵은 효율적이다: 침묵과 순응주의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이 진리다: 지식 절대주의 착한 인성을 가진 학생이 훌륭하다: 인성교육 만능론 3부 학교 민주주의는 가능한가 학교가 사회를 바꿀 수 있을까 게으른 교사가 되고 싶다 학교 민주주의 지수 교사의 정치적 중립성과 정치적 자유권 9살짜리 사회운동가 협력이 경쟁보다 우월하다 교사 평가를 바라보는 다른 시선 학교 시험과 고사의 정치학 핀란드 30년 교육개혁에서 배우는 교훈 교육부를 혁파하라 나오며 도움 받은 책과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