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위기가 오기 전에)플랜 B를 꺼내라

판사항
초판
발행사항
서울: 위즈덤하우스, 2008
형태사항
209 p: 삽도, 23cm
비통제주제어
자기계발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7284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7284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위기의 순간, 가장 절실한 대안은
바로 플랜 B다!


지금까지 우리는 플랜 A를 지키며 열심히 내달려 왔다. 어렸을 적 품어왔던 꿈은 잠시 접어둔 채, 현실과 적당히 타협하며 그저 앞만 보며 누구보다 열심히 살아왔다. 그러다 어느 순간, 회의가 밀려든다. ‘과연 나는 지금까지 잘 살아온 것일까?’, ‘내가 진정 원하는 것은 뭐였지?’ ‘쉬지 않고, 앞만 보며 살아왔는데, 정작 내가 이룬 것은 무엇인가?’ 라는 생각이 든다. 그렇다면 당신은 이제 플랜 B를 찾아야 한다. 플랜 A를 지키며, 플랜 A를 위해 살아왔다면 이제는 플랜 B로 돌아갈 시간이다.
국가대표 축구팀은 이동국 원톱이 여의치 않을 때에는 조재진 투톱으로 가는 ‘플랜 B’가 있다고 설명한 기사를 본 적이 있다. 여기서 알 수 있듯, 소위 플랜 B라고 하면 급박한 상황에 대한 대처 방식 또는 비즈니스 세계에서만 활용할 수 있는 일종의 대안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아니, 우리 모두 그렇게 생각해 왔다.
그러나 저자는 말한다. 플랜 B는 일상생활에서 실천하고 준비해야 할 생존의 필수조건, 비정한 정글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히든카드라고 말이다. 이것이 젊은 CEO의 대표주자이자 맥스창업투자 대표인 저자가 이 책을 집필한 기획의도이기도 하다.
저자가 말하는 플랜 B는 우리가 알고 있던 것과 사뭇 다르다. 위기가 닥쳤을 때 준비하는 대안은 상황만 모면할 수 있을 뿐,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 없음을 강조하며, 그는 위기가 오기 전, 즉 오늘, 지금, 현재 매순간에 준비해야 한다고 말한다. 잘나가는 때가 가장 위험한 때라고 말이다.

“앞으로 20년이 지나면 당신이 한 일보다는 하지 않은 일들 때문에 더 후회할 것이다. 그러니 닻을 올려 안전한 포구를 떠나라. 당신의 돛에 무역풍을 가득 안고 출발하여 탐험하라, 꿈꾸라, 그리고 발견하라.”
-마크 트웨인

떠오르는 재계 샛별이라 불리며 극동유화그룹 최연소 사장을 역임한 저자는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 그 어떤 전략보다 중요한 것이 바로 플랜 B라고 말한다. 하루하루 살얼음판 같은 경쟁 사회에서 살아남으려면 그 무엇보다 플랜 B를 미리 세워두는 것이 필요하다. 20대 젊은이에게는 희망찬 미래를 위한 전략을, 30~40대의 직장인 및 장년층에게는 이직, 승진, 경쟁 등 직장 내에서의 도전과 응전에 대처하는 법을 제시하는 한편, ‘Life plan B’의 일상화, 상시화를 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멀리서 찾을 것이 아니라, 스스로의 성공과 실패의 경험, 그 후속 처리들을 돌이켜보면 알 수 있을 거라고 충고한다.
그는 플랜 B의 효과를 톡톡히 본 자신의 경험담 및 삼성, 두산 등 대기업 CEO들이 겪은 예를 통해 이 사실을 확증해 나가며, 능동적인 삶으로 이끌 수 있는 라이프 메시지를 제시한다.
기존의 책들이 일반 CEO들의 성공 일대기를 말하는 것과 달리, 이 책은 플랜 B라는 정확한 메시지를 통해 정의할 수 있는 리얼 경영 현장 노하우를 담았다. 또한 평범한 사원에서 패기 넘치는 성공한 젊은 사장이 되기까지의 과정을 리얼 스토리로 담아내 일반 독자들의 공감의 폭이 넓을 것이다.
거기에 플러스알파, 경영 현장에서 엿볼 수 있는 특유의 반전의 묘미도 느낄 수 있어 읽는 재미를 더한다. 더불어 기존의 경영학 이론을 뒤집는 저자 특유의 경영 철학과 현장의 이야기가 잘 버무려져 딱딱하고 어려운 경제경영서가 아닌, 쉽고 재미있는 자기계발서로의 몫을 충분히 했다.

오늘도 비정한 정글에서 살아남기 위해 애쓰는 현대인들이여,
승리한 사람들의 이기는 습관은 바로 플랜 B였음을 잊지 마라!

이 책은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 퍼스널 플랜 B 프로젝트에서는 개인의 자기계발과 발전적인 미래의 비전을 제시하며, 2부에서는 직장생활에서의 위기 대처방안 및 성공 전략을 알려준다. 마지막 3부에서는 비정한 정글인 비즈니스 현장에서 벌어지는 치열한 경쟁 이야기를 들려줌으로써 자신 안의 기업가를 깨울 것을 강조한다. 휠라코리아의 윤윤수 회장, GM대우의 외국인 사장, 닉 라일리, 그린화재의 회생 과정 등을 통해 생존경쟁에서 살아남은 성공한 사람들의 히든카드를 보여준다.
최고의 마케팅 성공 사례로 꼽히는 하이트맥주는 플랜 B로서의 풀베팅 위력을 유감없이 보여주고 있다. 하이트맥주는 막다른 골목에 다다르자 모든 것을 거는 과감한 전략을 선택했다. 진로소주를 인수하는 과정에서 다른 회사들은 상상할 수 없는 가격을 제시하여 입찰에 성공하는 것은 물론, 그를 바탕으로 최대의 시너지 효과를 얻어냈으며 현재 맥주 업계 최고의 자리에 올라섰다.
그는 말한다. 지금 현재의 직장, 현재의 자신의 모습에 만족하지 말 것을. 시시때때로 등장하는 수많은 인생의 변수와 복병들은, 준비되지 않은 자들에게는 인생 자체를 허물어뜨릴 수 있는 위기의 순간이지만, 준비하고 길목을 선점한 자에게는 역전의 기회로 다가온다.
결국 플랜 B란 비상(非常), 즉 뜻밖의 긴급한 사태 또는 이에 대응하기 위하여 세우는 전략이 아니라, 비상(飛上), 즉 지금의 위치보다 한 단계 날아오를 수 있는 밑거름이자 미래 지향적 비전인 것이다.
목차

프롤로그_ 도요타의 성공 비결은 ‘타도 도요타’였다

Part 1. 퍼스널 플랜 B 프로젝트 당신의 오늘, 지금, 현재를 믿지 마라
Plan B Project 01_ 과감한 결단만이 새로운 길을 열 수 있다
손절매의 역발상
Plan B Project 02_ 변수와 복병에게 당당히 선전포고하라
목표 지향적 포커싱
Plan B Project 03_ 공상가들이여, 전진 또 전진하라
최첨단 판단 프로세스
Plan B Project 04_ 절망하지도 말고, 오만하지도 말라
절박함의 파워
Plan B Project 05_ 심심한 현실과 이별을 고하라
기회 포착과 핵심 찾기
Plan B Project 06_ 내가 돌릴 것인가, 남을 따라 돌 것인가?
패러다임의 주체
Plan B Project 07_한계의 원은 그 경계가 없다
팽창과 확장의 돌파력
Plan B Project 08_ 가장 쿨해지는 순간, 승리가 찾아올 것이다
싸움의 정석
Plan B Project 09_ 실수의 구렁텅이에 떨어지는 순간, 믿음의 낙하산을 펴라
비상 전략
Plan B Project 10_ 인간경영, 적의 마음을 녹이다
사람 향기의 무한 에너지
Plan B Project 11_ 왜냐고 물을 시간 있거든, 눈앞에 있는 것부터 봐라
절대 질주의 미덕

Part 2. 워킹 플랜 B 프로젝트 직장생활, 똑똑함과 성실만으로는 부족하다
Plan B Project 12_ 살얼음판의 두려움을 즐길 줄 알아야 한다
매너리즘 탈출기
Plan B Project 13_ 최악의 상상을 가까이 하라
생존의 필수조건
Plan B Project 14_ 배신과 배려는 한끝 차이다
우군과 적군의 변증법
Plan B Project 15_ 포기는 김치 담글 때나 쓰는 말이다
역전의 스프링 파워
Plan B Project 16_ VIP 인맥 만들기, 이분법을 버려라
갑을 관계의 역전법
Plan B Project 17_ 네트워크, 바람과 파도의 힘을 활용하라
인맥 형성의 파워
Plan B Project 18_ 강점의 블랙홀에 빠지지 말자
차별화 요소의 최대 약점

Part 3. 비즈니스 플랜 B 프로젝트 기업가는 특별한 사람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Plan B Project 19_ 자신 안의 기업가를 흔들어 깨워라
청년 창업 필승론
Plan B Project 20_ 비정한 정글 밑을 언제나 주시하라
전략적 사고의 위력
Plan B Project 21_ 이기는 게임의 포인트, 풀베팅에 있다
위기와의 정면 승부
Plan B Project 22_ 극한 상황이 가진 마력을 이용하라
퍼포먼스 선순환의 법칙
Plan B Project 23_ 단칼에 모든 것이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일벌백계 VS 이익형량
Plan B Project 24_ 순한 양도 야생마가 될 수 있다
주적主敵 만들기
Plan B Project 25_ 인격이 곧 브랜드 이미지임을 잊지 마라
인격 경영
Plan B Project 26_ 돌발 행동은 분노의 부메랑으로 돌아온다
예측 가능한 가변성
Plan B Project 27_ 경영은 미리 준비한 시나리오대로 움직여야 한다
구조조정의 일상화
Plan B Project 28_ 오직 편집광만이 살아남는다
센 놈들과의 무한 경쟁

에필로그_ 꿈의 엔진이 꺼지기 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