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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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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7448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7448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이 책은 아동에 대한 설문조사연구에서 사용될 수 있는 척도를 선별하여 정리한 것이다. 아동복지연구 분야의 연구자로서 필자가 여러 설문조사연구에 참여하면서 꼭 있었으면 하던 관련 척도를 한 곳에 모아 정리한 것이다.
이 책에서는 아동을 중심으로 척도들을 분류하고자 노력했다. 큰 틀에서는 아동의 발달을 중심에 놓고 그 발달에 영향을 주는 환경으로 영역을 구분했다. 환경 영역에서는 지역사회와 학교, 그리고 가족생활 영역을 측정하는 척도들을 정리하여 제시했다. 아동발달 영역에서는 학습 및 진로, 사회성 및 정서, 건강과 안전 및 권리 영역으로 척도들을 분류했다. 발달단계별로 척도가 달라야 하는 경우에는 아동의 연령에 따라 구분된 척도들을 제시하고자 노력했다. 또 연구자가 척도를 이용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원척도의 출처와 내용을 소개하였고, 그 원척도가 실제 다양한 연구에서 어떻게 사용되었는지를 정리하여 제시했다.
이 책을 만든 목적은 아동복지분야에서 설문조사를 하게 될 때 누구나 가지고 있으면 도움이 될 수 있는 참고서를 만든다는 것이었다. 이 책의 발간이 우리나라 아동복지연구가 실증조사연구를 통한 단순한 제반 이론의 검증이라는 단계를 넘어 우리 아동에 대한 우리의 이론을 생산해내는 다음 단계로의 진입에 도움이 되기를 소망한다.
[책의 구성]
본 척도집은 아동 연구 및 실천에서 건강한 아동발달을 위한 아동 및 아동의 환경에 대해 평가가 필요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크게는 아동의 환경과 아동 자신에 대한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아동 환경과 관련해서는 지역사회, 학교 그리고 가족과 관련한 영역으로 분류하였으며, 아동 자신과 관련해서는 먼저 아동발달에 주요 영역별 구분을 시도하였고, 다음으로 각 영역별로 0세~만 18세까지 연령대별로 사용되는 척도를 정리하였다.
현재까지 우리나라에서 시도된 아동 대상의 조사 중 아동복지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18세 미만의 아동을 모두 포괄하면서 동시에 아동의 부모에 대한 조사까지 함께 실시한 경우는 2009년도에 보건복지부와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의 공동연구로 진행되었던 ‘한국아동청소년 종합실태조사’이다. 따라서 본 척도집을 구성하는 데 있어서 한국아동청소년 종합실태조사에 수록되어 있는 척도를 중심으로 해당 척도의 활용 예를 제시하였다. 또한 현재까지 전국 규모로 실시된 아동청소년 관련 조사(한국복지패널, 서울아동패널, 한국아동청소년패널 등)에서 사용하였던 유사 혹은 동일척도의 경우도 함께 제시하였다.
척도를 소개하기 위하여 가능한 각 척도의 원척도를 찾아 척도명, 원저자, 척도의 개요, 적용대상, 채점 및 해석방법, 적용연구 등을 제시하였다.
외국의 원척도를 번안하여 사용한 경우, 원척도에 대한 사항을 위와 같은 절차로 제시하고, 번안자와 척도의 번안본이 사용된 출처, 적용대상을 포함한 척도에 대한 소개, 채점 및 해석방법, 번안척도를 제시하였다. 척도에 따라 번안척도가 여러 개인 경우, 가장 최초로 국내에서 번안된 척도를 싣고자 하였으며, 부득이한 경우 최근 연도를 기준으로 가장 최근의 연구를 사례로 제시하였다. 번안척도를 사용한 연구가 학술지 논문과 학위논문에서 모두 찾아볼 수 있을 때에는 학술지 논문을 우선적으로 제시하였다. 만약 학술지에서 해당 척도를 사용한 예를 찾지 못한 경우에는 학위논문에서 사용한 예를 제시하였다.
또한 원척도 또는 번안척도가 사용된 연구들을 보다 풍부하게 소개하기 위해서 가장 최근에 발표된 연구를 2개 이하로 제시하였다. 이 참고연구에 대해서는 해당 연구에 관심 있는 독자들이 찾아볼 수 있도록 연구자 및 연구 제목, 적용 대상, 신뢰도 및 타당도와 관련된 사항을 간략히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해당 척도가 사용된 실례를 한국아동청소년 종합실태조사의 조사표를 중심으로 소개하였고, 기타 국내에서 전국 규모로 조사된 각종 패널조사의 실례를 소개하였다.
본 척도집은 원척도, 번안척도, 해당척도가 사용된 연구 순으로 척도의 개발목적과 적용대상, 채점 및 해석방법 등을 차례로 제시하여 아동 관련 연구를 시도하는 연구자나 실무자, 학생들이 자신의 연구의도에 적합한 객관화된 척도를 가능한 쉽게 찾아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자 하였다.
이 책에서는 아동을 중심으로 척도들을 분류하고자 노력했다. 큰 틀에서는 아동의 발달을 중심에 놓고 그 발달에 영향을 주는 환경으로 영역을 구분했다. 환경 영역에서는 지역사회와 학교, 그리고 가족생활 영역을 측정하는 척도들을 정리하여 제시했다. 아동발달 영역에서는 학습 및 진로, 사회성 및 정서, 건강과 안전 및 권리 영역으로 척도들을 분류했다. 발달단계별로 척도가 달라야 하는 경우에는 아동의 연령에 따라 구분된 척도들을 제시하고자 노력했다. 또 연구자가 척도를 이용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원척도의 출처와 내용을 소개하였고, 그 원척도가 실제 다양한 연구에서 어떻게 사용되었는지를 정리하여 제시했다.
이 책을 만든 목적은 아동복지분야에서 설문조사를 하게 될 때 누구나 가지고 있으면 도움이 될 수 있는 참고서를 만든다는 것이었다. 이 책의 발간이 우리나라 아동복지연구가 실증조사연구를 통한 단순한 제반 이론의 검증이라는 단계를 넘어 우리 아동에 대한 우리의 이론을 생산해내는 다음 단계로의 진입에 도움이 되기를 소망한다.
[책의 구성]
본 척도집은 아동 연구 및 실천에서 건강한 아동발달을 위한 아동 및 아동의 환경에 대해 평가가 필요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크게는 아동의 환경과 아동 자신에 대한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아동 환경과 관련해서는 지역사회, 학교 그리고 가족과 관련한 영역으로 분류하였으며, 아동 자신과 관련해서는 먼저 아동발달에 주요 영역별 구분을 시도하였고, 다음으로 각 영역별로 0세~만 18세까지 연령대별로 사용되는 척도를 정리하였다.
현재까지 우리나라에서 시도된 아동 대상의 조사 중 아동복지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18세 미만의 아동을 모두 포괄하면서 동시에 아동의 부모에 대한 조사까지 함께 실시한 경우는 2009년도에 보건복지부와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의 공동연구로 진행되었던 ‘한국아동청소년 종합실태조사’이다. 따라서 본 척도집을 구성하는 데 있어서 한국아동청소년 종합실태조사에 수록되어 있는 척도를 중심으로 해당 척도의 활용 예를 제시하였다. 또한 현재까지 전국 규모로 실시된 아동청소년 관련 조사(한국복지패널, 서울아동패널, 한국아동청소년패널 등)에서 사용하였던 유사 혹은 동일척도의 경우도 함께 제시하였다.
척도를 소개하기 위하여 가능한 각 척도의 원척도를 찾아 척도명, 원저자, 척도의 개요, 적용대상, 채점 및 해석방법, 적용연구 등을 제시하였다.
외국의 원척도를 번안하여 사용한 경우, 원척도에 대한 사항을 위와 같은 절차로 제시하고, 번안자와 척도의 번안본이 사용된 출처, 적용대상을 포함한 척도에 대한 소개, 채점 및 해석방법, 번안척도를 제시하였다. 척도에 따라 번안척도가 여러 개인 경우, 가장 최초로 국내에서 번안된 척도를 싣고자 하였으며, 부득이한 경우 최근 연도를 기준으로 가장 최근의 연구를 사례로 제시하였다. 번안척도를 사용한 연구가 학술지 논문과 학위논문에서 모두 찾아볼 수 있을 때에는 학술지 논문을 우선적으로 제시하였다. 만약 학술지에서 해당 척도를 사용한 예를 찾지 못한 경우에는 학위논문에서 사용한 예를 제시하였다.
또한 원척도 또는 번안척도가 사용된 연구들을 보다 풍부하게 소개하기 위해서 가장 최근에 발표된 연구를 2개 이하로 제시하였다. 이 참고연구에 대해서는 해당 연구에 관심 있는 독자들이 찾아볼 수 있도록 연구자 및 연구 제목, 적용 대상, 신뢰도 및 타당도와 관련된 사항을 간략히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해당 척도가 사용된 실례를 한국아동청소년 종합실태조사의 조사표를 중심으로 소개하였고, 기타 국내에서 전국 규모로 조사된 각종 패널조사의 실례를 소개하였다.
본 척도집은 원척도, 번안척도, 해당척도가 사용된 연구 순으로 척도의 개발목적과 적용대상, 채점 및 해석방법 등을 차례로 제시하여 아동 관련 연구를 시도하는 연구자나 실무자, 학생들이 자신의 연구의도에 적합한 객관화된 척도를 가능한 쉽게 찾아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자 하였다.
목차
제1부 환경
제1장 지역과 학교환경
제2장 가족생활 및 가족환경
제2부 아동
제1장 학습 및 진로
제2장 사회성 및 정서
제3장 건강, 안전 및 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