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청소년을 위한)상담과 생활지도

발행사항
서울: 태영출판사, 2017
형태사항
395 p: 삽도, 25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7516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7516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제1장 상담과 생활지도의 이해 1. 상담과 생활지도의 기초 가. 생활지도의 의의 나. 생활지도의 목표 다. 생활지도의 원리 2. 생활지도의 주요활동 가. 문제별 영역 나. 기능별 영역 3. 상담과 생활지도의 발달사 4. 생활지도의 접근법 5. 집단지도 제2장 청소년의 발달 이해 1. 발달의 의의와 원리 2. 청소년의 발달 가. 애착 발달 나. 심리사회성 발달 다. 자기효능감 발달 라. 인지발달 마. 도덕성 발달 바. 성 역할정체감 발달 3. 청소년의 문제행동 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나. 불안장애 다. 반응성 애착장애 라.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제3장 상담의 기초 이해 1. 전문적 상담의 이해 가. 상담의 목표 나. 상담의 원리 다. 청소년 상담의 원리 2. 상담의 진행과정 가. 상담 전 준비 나. 접수면접 다. 초기상담 라. 중기상담 마. 종결상담 3. 상담면접의 기술 가. 상담자 반응기술 나. 상담자 질문기술 4. 상담의 방법 가. 대면상담 나. 매체상담 다. 개인상담 라. 집단상담 5. 사례개념화 가. 사래개념화의 정의 및 기능 나. 사례개념화의 구성요소 다. 사례개념화의 평가 라. 사례개념화를 제시하는 방법 마. 사례개념화 능력 개발 전략 제4장 상담이론 이해 1. 정신분석적 상담 가. 인간관 나. 주요개념 다. 상담목표 라. 상담과정 마. 상담기법 2. 행동주의 상담 가. 인간관 나. 주요개념 다. 상담목표 라. 상담과정 마. 상담기법 3. 인간중심 상담 가. 인간관 나. 주요개념 다. 상담목표 라. 상담과정 마. 상담기법 4. 인지상담 가. 인간관 나. 주요개념 다. 상담목표 라. 상담과정 마. 상담기법 제5장 학업 1. 학업문제의 이해 2. 학습문제 관련 변인 가. 인지적 요인 나. 정서적 요인 다. 학습전략 라. 환경적 요인 3. 학업문제의 유형 가. 성적 저하로 인한 스트레스 나. 시험불안 다. 학업에 대한 저항이나 동기부족 라. 학업능률의 저하 마. 학업으로 인한 대인관계 문제 4. 학습부진 가. 학습부진의 개념 나. 학습부진 학습자의 특성 다. 학습부진 학습자의 지도방법 5. 학업상담의 방법 가. 학습동기의 부족 나. 신체적·물리적·정서적 환경으로 인한 집중력 부족5 다. 시간관리 라. 시험전략 마. 시험불안 제6장 진로상담 1. 진로상담의 기초 가. 개념 나. 진로상담의 일반적인 목표 다. 학교급별 진로상담의 내용 2. 진로상담이론 가. Parsons의 특성요인이론 나. Holland의 성격유형이론 다. Super의 진로발달이론 라. Harren의 진로의사결정이론 3. 진로상담과정 가. 관계형성 나. 진로문제 평가 다. 목표 설정 라. 개입 : 행동계획 수립과 실행 마. 종결 및 추수지도 4. 진로정보의 활용 가. 진로정보의 개념 및 분류 나. 진로정보의 출처 다. 진로정보의 수집 및 활용 제7장 대인관계 1. 대인관계에 대한 이해 2. 대인관계 형성 가. 개인적 특성 나. 상호작용 특성 3. 대인관계 왜곡과 영역 가. 대인관계 왜곡 나. 대인관계 영역 4.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 가. 비언어적 의사소통 나. 언어적 의사소통 제8장 학교폭력 1. 학교폭력의 이해 가. 학교폭력의 개념 나. 학교폭력의 유형 다. 학교폭력의 실태 2. 학교폭력의 원인 가. 개인 요인 나. 가족 요인 다. 학교 요인 라. 사회 요인 3.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처 가. 학교폭력 징후의 조기 감지 나. 학교폭력 사전 대처 및 예방 기법 다. 학교폭력 예방교육 4. 학교폭력 사건의 처리 가. 학교폭력 사건의 처리절차 나. 피해학생 면담과 조치 다. 가해학생 면담과 조치 라. 목격학생 면담과 조치 마, 보호자 면담 5. 학교폭력 상담 가. 목적에 따른 학교폭력 상담 나. 대상에 따른 학교폭력 상담 다. 학교폭력 상담 지원기관 제9장 인터넷 중독 1. 인터넷 중독의 의미 2. 인터넷 중독의 유형 3. 인터넷 중독의 증상 및 진단 가. 인터넷 중독의 증상 나. 인터넷 중독의 진단 4. 인터넷 중독의 원인 가. 심리적 요인 나. 사회적 요인 다. 인터넷 자체요인 5. 인터넷 중독의 상담방법 가. 개인상담 나. 부모교육 다. 예방교육 제10장 위기상담 1. 위기에 대한 이해 가. 위기의 개념 나. 위기의 유형 다. 위기의 단계 라. 위기에 대한 반응 2. 학교 위기상담 가. 위기상담 목표 나. 위기상담 과정 다. 위기대응 전략 3. 청소년 위기상담(유형) 가. 상실 나. 자살 다. 학대 제11장 학부모상담 1. 학부모상담의 기초 가. 학부모상담의 중요성 나. 학부모상담을 위한 교사의 태도 다. 학부모상담을 위한 지침 2. 학부모상담 방법 가. 전화상담 나. 문자메시지 및 이메일상담 다. 대면상담 3. 유형별 학부모상담 가. 관계유형에 따른 학부모상담 나. 다루기 힘든 학부모 유형별 상담 참고 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