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OECD 교육 2030 참여 연구: 역량 개념틀 타당성 분석 및 역량 개발을 위한 교육체제 탐색
- 발행사항
- 진천: 한국교육개발원, 2017
- 형태사항
- 259 p: 삽도, 27cm
- 일반주기
- 연구보고 RR 2017-18
- 서지주기
-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7807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7807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3. 연구 내용
4. 연구의 방법
5. 연구의 한계
Ⅱ. 선행 연구 분석
1. 역량 및 역량(학습) 개념틀
2.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체제
3. 논의 및 소결: 국내 역량기반 교육에 대한 주요 쟁점
Ⅲ. OECD 교육 2030 사업 진행 사항 분석
1. 역량(학습) 개념틀
2. 교육과정 분석: 교육과정 내용 맵핑
3. 소결
Ⅳ. OECD 교육 2030 역량 개념틀의 국내 타당성
1. 전문가 응답 현황
2. 전문가 의견 분석
3. 논의 및 소결
Ⅴ.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체제 탐색: 역량기반 교육의 국내 실행 모습
1. 역량기반 교육의 실행 모습
2. 논의 및 소결: 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체제의 특징과 선결과제
Ⅵ. 정책적 제언
1. OECD 교육 2030 사업 측면
2. 국내 교육적 시사점
3. 결어
참고문헌
Abstract
부 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