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7823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7823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Ⅰ. 연구 개요
1. 연구 목적 및 과제
2. 연구 내용
3. 연구 방법
4. 연구 범위와 방법상의 제한
Ⅱ. 이론적 탐색 및 선행연구 분석
1. 지능정보사회의 개념과 동향
2. 지능정보사회와 교육
3. 한국의 지능정보사회에 대응한 교육정책 현황
4. 연구 분석틀
Ⅲ. 지능정보사회에 대응하는 주요국의 교육정책 동향
1. 미국
2. 독일
3. 핀란드
4. 일본
5. 싱가포르
6. 중국
7. 국제기구 등의 지능정보사회에 대한 대응 동향
8. 국가별 교육혁신의 특징 및 시사점 종합
Ⅳ. 지능정보사회의 교육혁신 사례 심층 분석
1. 창의·융합교육
2. 로봇 활용 프로그래밍 교육
3. 테크놀로지 활용의 평가와 맞춤형 교육
4. 학교-현장 연계의 맞춤형 직업교육
5. VR 등 수업 시뮬레이션 기반의 교사교육
6. 사례별 특징 및 시사점 종합
Ⅴ. 요약 및 정책 제언
1. 연구 요약
2. 종합 논의: 지능정보사회의 교육혁신 방향
3. 지능정보사회의 교육혁신을 위한 정책 제언: 9개의 핵심과제
참 고 문 헌
Abstract
부 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