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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

지속가능한 교육을 꿈꾸다: 푸른 별 지구를 위한 교육의 미래

발행사항
서울: 환경재단, 2018
형태사항
621 p: 삽도, 23cm
일반주기
WWI 2017 지구환경보고서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7981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798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2018년, 다가온 위험
2018년 겨울, 기상이변이 전 세계를 휩쓸고 있다. 지구 온난화로 인한 북극 해빙은 북극 상공에 찬 공기를 가둬 두던 제트기류를 느슨하게 만들어 북반구 곳곳에 한파와 폭설을 몰고 왔으며, 적도 부근의 섬들은 반대로 해수면 상승으로 인해 하루가 다르게 바닷속으로 가라앉고 있다. 가시화되기 시작한 지구 온난화로 인한 기상이변은 점점 증가할 것이며, 그 방향 또한 가늠하기 힘들다.
지구 온난화를 누가 일으키는지(인류 스스로가), 그 속도를 늦출 수 있는 주된 방법은 무엇인지(탄소 배출 감축을 통해서)에 대해서는 이미 과학적으로 증명되어 있고, 그에 대한 공감과 반성의 토대 위에서 2015년 12월 전 세계적인 탄소 배출 감축을 위하여 파리기후협정을 체결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여전히 적지 않은 경제학자들과 기업들은 경제성장과 과학발전으로 그 위험을 극복할 수 있다고 공언하고 있으며, 심지어 지구 온난화란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극단주의자들조차 있다. 불행히도 그 대표적인 인물이 최대 탄소 배출국인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으로, 그는 2017년 파리기후협정 이행 전면 중단을 발표했다. 문제는 다시 ‘사람’이다.

답은 교육에 있다

미국 환경 분야의 대표적 싱크탱크인 월드워치연구소는 1984년 이래 매년 환경 문제와 관련된 최신 이슈와 정보들을 모아 《지구환경보고서》를 펴내고 있다. 1980~1990년대에는 지구 온난화와 관련된 아주 기본적인 논쟁과 이슈들을 정리하기도 하였으나, 최근에는 환경 문제에 대한 기본적인 공감대 위에서 매년 발생하는 구체적 현안들, 신기술들을 중심으로 다루고 있다.
그러나 2017년 트럼프 대통령의 파리기후협정 이행 중단 선언은 아주 근본적인 질문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주어진 현실이 자명함에도 많은 사람들이 지구 온난화를 부정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리고 월드워치연구소는 가장 원칙적인 해결책으로 교육에 주목했다. ‘그들이 어릴 때부터 지구와 인간이 하나의 생태계 속에서 공생하는 관계라는 점을 배웠다면, 그리고 자연에서 어울리며 그 소중함을 느낄 기회를 가졌다면, 지금과는 달라졌을까?’ 그 답이 올해의 《지구환경보고서》인 《지속가능한 교육을 꿈꾸다: 푸른 별 지구를 위한 교육의 미래》다. 이 책은 교육이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변해야 하는 이유와 그 구체적인 방법론, 그리고 그에 따라 실제로 전 세계에서 진행 중인 변화의 사례들을 제시한다.

지속가능한 교육을 꿈꾸다

책의 구체적인 내용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뉜다. 1~2부에서는 지속가능한 교육이 지향해야 할 기본적인 원칙과 방법론을 다루는데, 그 핵심 원칙은 환경에 대한 교육이 다른 교과와 동떨어진 하나의 과목이 되어서는 안 되며, 모든 수업과 학교생활이 ‘지구교육’이라는 원칙 아래 지구와의 관계를 염두에 두고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방법과 사례들로 ‘세계 곳곳에서 늘어나고 있는 야외학교’, ‘지속가능한 학교식당 만들기’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3~4부에서는 더욱 전문적인 개별 고등교육 과정과 환경의 관계를 다룬다. ‘교도소 수감자를 대상으로 한 지속가능성 교육’, ‘지구를 생각하는 경제학’, ‘환자와 더불어 지구를 돌보는 의학교육’ 등 환경과의 관계를 생각해 보지 못했거나 그럴 의향이 없었던 사회 각 분야?전공과 환경 간의 관계를 다시 생각하도록 만드는 구체적인 교육 사례들을 제시한다.
각 분야의 교육자와 최고 전문가들이 집필한 25개의 글에서 제시하는 일부 진보적인 교육 사례들은 여러 가지 제약들로 인하여 우리 교육현장에서 즉각 적용하기는 어려울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 문제의식과 방향성은 현장의 교육자들, 자녀를 둔 부모들, 그리고 지구에서 숨 쉬고 살아가는 우리 모두에게 큰 영감을 줄 것이다.
목차
추천사 5 머리말 9 감사의 글 17 제1부 서론 제1장 지구교육: 변화하는 지구에서 다시 생각하는 교육 33 - 변화하는 지구 35 - 지구 차원의 교육개혁 38 - 지구교육의 원리 41 - 다시 생각해 본 고등교육 56 - 계속해서 전진 61 제2부 지구교육의 기본 원칙들 제2장 모두를 위한 야외학교: 아이들을 다시 자연과 이어 주기 67 - 유아기: 자연에의 몰입 71 - 초등교육: 장소에 대한 탐험과 연결 74 - 중학교와 고등학교: 통과의례와 사회적 행동 79 - 야외학교 84 제3장 지속가능성을 위한 생태소양과 학교교육 87 - 생태소양 지도 원리 90 - ‘지속가능성을 위한 학교교육’의 세계화 102 제4장 8번째 불의 시대를 위한 교육: 배움의 토착화와 원주민 방식 111 - 토착적인 배움과 앎의 3요소 115 - 토착 환경교육: 모두를 자연과 연결하기 123 - 토착화, 그리고 8번째 불의 시대를 위한 새로운 사람들 129 제5장 관리책임의식에 이르는 길: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교육체계 133 - 길 만들기 135 - 관리책임의식의 구성요소 140 - 지구 관리인을 양성하는 법 147 제6장 새로운 학교 음식문화 만들기 153 - 교육적 동인(動因)으로서의 음식 154 - 학교식당의 재료를 바꾸면 모든 것이 바뀐다 156 - 더 넓은 교육 공동체 안에서 의미 창출하기 161 - 학교교육의 중심부에서 164 - 주류를 거슬러 미래 내다보기 169 제7장 공정한 사회 건설 및 유지를 위한 구심점, 인성교육 171 - 왜 인성교육인가? 174 - 그래서 무엇이 효과적인가? 176 - 어디서부터 시작할까? 189 제8장 도전적인 세기를 위한 사회정서학습 193 - 사회정서학습이란 무엇인가? 195 - 사회정서학습을 교육에 포함시키기 197 - 사회정서학습 확대하기 201 - 사회정서학습 우선시하기 211 - 보편적 사회정서학습 212 제9장 놀이를 우선순위에 215 - 놀이가 다 어디로 갔을까? 217 - 놀이와 정신건강 220 - 놀이와 학습 222 - 놀이가 어떻게 학습과 발달에 도움이 되는가? 226 - 아이들의 놀이를 지원하는 어른의 역할 228 - 놀이 우선시하기 229 제10장 괴물의 눈을 똑바로 쳐다보기: 지속가능성을 위한 만화 그리기 233 - 왜 만화인가? 235 - 교육적인 도전 240 - 지속가능성 교육을 위해 만화를 이용할 때 필요한 4가지 요소 241 - 모든 수업에 만화를 248 제11장 디퍼러닝과 교육의 미래 253 - 디퍼러닝 256 - 학교에서 이러한 6가지 역량을 개발하는 방법 258 - 디퍼러닝의 미래 265 제12장 모든 시스템 정상 작동!: ‘시스템-스마트’ 키즈 세대 키우기 273 - 시스템을 맥락으로 전환하기 274 - 우리가 시스템을 보지 못하면 277 - 시스템에 관해 생각하는 법 배우기 280 - 지구시스템과학의 새 얼굴 281 - 지속가능성을 위한 교육의 등장 282 - K-12 교육과정: 통합과 혁신 286 - 학교 밖에서 시스템 사고 적용하기 291 - 돌고 도는 관계 이해하기 294 제13장 유년기가 상업화에 물들지 않게 하려면 297 - 학습되는 상업문화 299 - 상업문화의 지속불가능성 304 - 상업주의가 아이들의 삶에 끼치는 영향 줄이고 거꾸로 영향 주기 308 - 광고 없는 미래를 향하여 313 제14장 가정학 교육: 지속가능하고 건강한 미래를 위한 준비 317 - 가정학이란 무엇인가? 318 - 하나의 교과과정으로서의 가정학 320 - 가족자원관리를 통해 지속가능하고 건강한 미래 준비하기 322 - 식품학으로 지속가능하고 건강한 미래 준비하기 328 - 섬유와 패션, 디자인을 통해 지속가능하고 건강한 미래 준비하기 332 - 변화를 이끄는 교육으로서의 가정학 334 제15장 우리 각자의 몸, 우리의 미래: 포괄적 성교육 확대하기 339 - 왜 성을 가르치는가? 344 - 지지 모으기 349 - 세계의 성교육 351 - 포괄적 성교육과 미래 356 제3부 다시 상상하는 고등교육 제16장 탁상공론을 넘어서: 포스트 성장 시대를 위한 고등교육 361 - 포스트 성장 시대의 번영이란? 363 - 성장 동력으로서의 고등교육 369 - 가속도 붙이기 376 - 장애물 뛰어넘기 381 제17장 살아 숨 쉬는 교실 만들기 385 - 객관적 사실 학습에서 의미 창출로의 전환 388 - 인지적 합리성이 전부인 교육에서 다양한 형태의 지식과 학습으로의 전환 394 - 개인적 학습에서 공동체 기반 교육으로의 전환 397 - 교육활동의 혁명 401 제18장 생태기술적 전환을 위한 직업교육 405 - 인력 개발을 위한 교육 407 - 탄소 감축 전문가 세대의 양성 415 - 재생적 토지 관리와 지속가능농업 418 - 평화와 갈등 관리를 위한 교육 423 제19장 교도소에서의 지속가능성 교육: 삶을 바꾸고, 세계를 바꾸다 429 - 교도소에서의 환경교육 433 - 교도소에서의 변화와 기회 440 - 포용 전략 443 제20장 경제학, 다시 지구를 생각하다 447 - 군림하는 이데올로기: 현재의 경제학 교수법 451 - 경제학계, 현실에 뿌리내리기: 인류세를 위한 경제학 454 - 경제학 강의, 현실에 뿌리내리기: 현실 사건을 통한 가설의 시험 460 - 새로운 형태의 경제학 교육을 향하여 462 제21장 새로운 시대, 새로운 도구: 21세기를 위한 농업교육 465 - 현대 농업교육의 부적절성 467 - 농업교육의 새로운 목적 468 - 변화의 도구 474 제22장 인류세를 위한 공학교육 477 - 공학교육 문제의 심각성 480 - 공학의 지속가능성 484 - 공학자의 사회적 역할 확대를 위한 교육 488 - 아프리카의 특수한 상황 490 - 여성 공학자의 역할 492 - 미래에서 현재를 돌아보다 493 제23장 기업 지속가능성 교육의 관점 변화 497 - 지속가능경영 1.0: 기업통합 498 - 지속가능경영 2.0: 시장전환 504 - 학생들에게 희망을 주는 경영교육의 전환 511 제24장 환자와 지구를 돌보는 의학교육 513 - 의학은 왜 환경 문제를 진지하게 생각해야 하는가 514 - 1단계: 환경의학을 의무과정으로 516 - 2단계: 환경의식과 생태계 중심 사고 더하기 517 - 3단계: 관점의 변화 520 - 앞으로의 길: 옅은 녹색에서 짙은 녹색으로 526 제4부 결론 제25장 교육의 미래: 2030년을 엿보다 533 - 하와의 하루: 타이거피시 수상학교 536 - 아리반의 하루: 가든시티 환경공학학교 540 - 베아트리스의 하루: 프레이리 행동주의학교 544 - 2030년의 교육 혁신에 이르는 길은 무엇인가? 547 주 551 옮긴이 약력 6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