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운동하는 아이가 행복하다: 자존감, 관계, 학습력을 회복하는 학교체육의 기적

발행사항
서울: 해냄, 2018
형태사항
351 p: 삽도, 23cm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8197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8197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공부만 하는 학교에서 운동하는 학교로!
KBS <운동장 프로젝트> 제작팀이 전하는‘운동하지 말고 공부해’가 잘못

운동을 통해 대한민국 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한 최초의 책!


운동장에서, 놀이터에서 뛰어노는 아이들을 보기 힘들다. 미국, 독일, 일본 등 세계적인 교육 선진국의 체육 수업 시간은 평균 11.8%인 반면 우리나라는 7% 정도이다. 그나마 아동.청소년들은 학교체육 시간을 제외하면 전혀 운동을 하지 않는다. 여학생의 경우 10명 중 7명은 학교에서도 가정에서도 운동을 하지 않는다.
성인의 노동시간보다 더 많은 시간을 책상에 앉아 공부에만 매달리고 있는 대한민국 아이들, 과연 이대로 괜찮은 것일까. 안타깝게도 매년 높아지는 청소년 우울증과 자살률, 학교폭력 지표를 보면 그렇지 않은 것 같다.
이에 KBS 학교체육 다큐멘터리 팀은 운동을 통해 우리의 치우친 교육 현실을 바로잡고 새로운 대안을 모색하고자『운동하는 아이가 행복하다』를 펴냈다. 이 책은 KBS 특별기획 다큐멘터리 4부작 <운동장 프로젝트>를 근간으로 한다. 학교폭력과 청소년 우울증, 다문화 학생들의 부적응, 청소년 건강 등 대한민국 교육의 4대 핵심 현안과 학교스포츠클럽 참여 효과의 상관관계를 심층 분석하고 검증한 국내 최초의 다큐멘터리이다.
『운동하는 아이가 행복하다』는 방송 4부작의 내용 외에도 지난 10여 년간 학교체육 정상화를 위해 국내외 학교체육 현장과 연구 결과들을 취재한 내용까지 상세하게 정리하여 교육 발전에 동참하고자 한다. 사회, 학교, 가정이 함께 참여하여 행복한 아이를 기를 수 있는 열쇠가 바로 ‘운동장’에 숨어 있기 때문이다.

운동장은 또 하나의 교실이다
제작진은 이를 위해 먼저 운동이 신체 건강은 물론 정서와 뇌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와 최신 연구 결과에 주목한다. 특히 운동은 소아, 청소년들이 평생 건강의 기초를 다지고, 두뇌 발달과 학습력을 향상시키는 데 큰 영향을 미친다. 무엇보다 친구관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 자존감을 높이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학교체육의 중요성이 바로 여기에 있다.
실제로 이튼스쿨과 하버드대 같은 세계 명문학교들은 입학조건과 커리큘럼에 운동을 두어 엄격히 관리한다. 운동이 건강, 인성, 회복탄력성, 협력의 기초가 되는 매우 중요한 활동이기 때문이다. 이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기계와 차별화되는 인간의 필수 능력이기도 하다.
저자들은 많은 것이 인공지능으로 대체되는 시대에 대한민국의 유일한 자원은 인적자원이라고 말한다. 그 인적자원의 보고인 청소년들이 이러한 능력을 기를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 역시 바로 ‘학교체육’이다.
이 책은 총 6장으로 구성되었는데, 1장에서 체육 시간이 턱없이 부족한 우리 교육 현실을 주요 선진국과 비교하며, 실제 아이들의 몸과 마음을 변화시키는 마법은 ‘운동’에 있음을 보여준다. 2장에서는 학교폭력, 왕따 등 관계에서 상처받은 아이들이 ‘축구사랑방’이라는 학교스
보도자료

운동하는 아이가 행복하다

포츠클럽 활동을 통해 긍정성, 내재 동기, 공감 능력 등을 향상시키고 또래관계를 회복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3장에서는 다양한 인종적, 문화적 배경을 가진 청소년들이 축구와 농구 등 팀 체육활동에서 ‘혼자가 아니라 함께’라는 어울림을 배워가는 과정을 담고 있다.
4장에서는 딸 가진 부모들의 공포의 질병인 ‘성 조숙증’을 다룬다. ‘기적의 운동화 프로젝트’를 통해 안전한 공간에서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운동이라면 초등학교 여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고, 이것이 성조숙증을 예방하는 데도 상당한 도움이 됨을 보여준다. 5장에서는 ‘스포츠의 나라’ 미국과 ‘학교체육의 천국’ 일본의 학교 사례를 통해 운동장은 또 하나의 교실임을 증명한다. 운동과 공부를 병행하고, 대학입시와 연계된 미국의 학교체육시스템을 소개한다.
6장에서는 국내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효과 데이터와 우등생들의 사례를 통해 운동과 학습은 상호보완적임을 보여준다. 교사와 학부모들이 운동에 대한 편견을 깨고, 공부와 밸런스를 맞출 수 있는 길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이를 위해 지덕체(智德體) 중, ‘지’만을 강조하는 사회 분위기에서 탈피해야 함을 강조한다.

이제 아이들에게 운동장을 돌려주자
현장 취재를 바탕으로 한 냉철한 문제제기와 6개월간의 장기 프로젝트를 통한 청소년들의 변화를 담은 감동적인 스토리를 겸비한 이 책은 교육의 핵심이면서도 입시에 밀려 외면해 온 ‘운동’ 특히 ‘학교체육’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한다.
특히 뇌과학, 스포츠 과학, 심리학 등 전문가들과 함께 분석한 데이터보다 프로젝트에 참여한 아이들의 표정이 더 많은 것을 알려준다. 10여년 이상 학교체육과 정책 변화에 천착해온 베테랑 기자들의 열정과 사명감이 이를 뒷받침해준다.
『운동하는 아이가 행복하다』는 운동의 중요성은 알지만, 입시라는 현실적인 이유로 운동을 외면했던 학부모, 일반 교사들에게 지금 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한 교육이 무엇인지를 돌아볼 기회를 선사한다. 또한 학교폭력.왕따.자살 등 심화되는 청소년들의 아픔과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교육 관계자들에게는 새로운 가능성과 대안을 전해준다. 즉 그 근본적인 해결 방안이 공부에 치우친 교육의 불균형을 극복하고, 아이들에게 운동장을 돌려주는 것임을 알려줄 것이다.
목차

추천의 글_ 학교체육에 답이 있다
프롤로그_ 운동은 아이들의 행복할 권리다

1장 아이의 몸과 마음을 변화시키는 마법
실패하고 도전하는 환경이 필요하다
크고 작은 스트레스로 상처받는 아이들
혹시 내 아이도 아프다?
운동장을 빼앗긴 아이들
아이들의 행복을 미룰 수 없다
학교체육 정상화를 위한 <운동장 프로젝트>

2장 골통축구단_우리는 축구goal로 통通한다
“학교 정문에 발 디디기도 싫어요”
말하지 못한 학교폭력의 아픔
생기를 잃어버린 아이들
축구 없인 못 산다더니
축구가 만병통치약은 아니다
관심과 칭찬, 소년을 움직이다
자신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다
내가 아닌 우리, 팀워크의 마법
축구 덕분에 꿈을 품다

3장. 슈팅 투게더_ 우리는 하나!
움직이는 시한폭탄, 다문화 청소년
소년이 연쇄방화범이 된 까닭
스포츠가 일궈낸 기적, ‘리멤버 더 타이탄스’
나는 약하지만 우리는 위대하다
서울 오산중학교의 명물, FC 오산
다르지만 함께라서 외롭지 않아
학교체육은 어울림을 만든다

4장 기적의 운동화 프로젝트_
소녀, 운명의 나이를 잡아라
‘성장 과속’ 성 조숙증, 당신의 딸이 위험하다
운동과 성 조숙증의 상관관계
기적적으로 시작된 ‘기적의 운동화 프로젝트’
혼자만의 싸움에서 ‘한 팀’으로
달려라 여학생, ‘앞머리 사수작전’
운동화 프로젝트, 희망을 쏘다
어렸을 때 운동 습관이 평생 간다

5장 학교체육의 선진국들_
운동장은 또하나의 교실이다
청소년의 뇌를 깨우는 기적의 1분
운동과 공부를 놓치지 않는 명문대들
혼자만의 힘으로 이길 수 없는 시대
승리가 패배보다 더 교활한 사기꾼인 이유
스포츠는 인성교육의 핵심 도구
학교체육 천국을 만든 특별한 시스템
대학입시와 철저히 연계된 미국의 학교체육
여학생들의 운동할 권리를 보장한 ‘타이틀 나인’
청춘의 열정 ‘인터하이’를 만든 일본의 부카츠 문화
이기지 않아도 괜찮아

6장 공부만 하는 학교에서 운동하는 학교로
‘놀지 말고 공부해’가 잘못된 이유
스포츠클럽, 학교를 바꾸다
스포츠 대디! 스포츠 마미!
선생님의 눈물, 선생님의 열정
“농구는 신장이 아니라 심장으로 하는 거야”
모든 학교체육관을 개방하라
광화문 광장에 축구장을 만든다면?
운동과 공부의 황금 밸런스를 찾아서

에필로그_ 이제 아이들에게 운동장을 돌려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