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8215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8215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이 책에서 우리는 대학 인성교육이 주로 다음과 같이 구체적인 두 차원으로 펼쳐지는 것을 전제로 하고자 한다. 하나는 타자의 고통에 폭넓게 공감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공감 교육이고, 다른 하나는 올바른 도덕 판단 능력을 기르는 도덕 판단력 교육이다. 이 두 교육 모두 대학 수준에서 가능한 것으로 검증되었거나 권장되는 것들이다. 먼저 대학 측은 이 두 목표를 중심으로 하여 교양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학교생활 전반에서 학생들의 참여를 권장할 필요가 있다. 학생들은 이렇게 구성된 교육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나아가 가정과 사회에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실천을 병행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상호협력을 통해 대학 인성교육은 비로소 제자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머리말 / 3
1부 인성이란? 인성교육의 필요성 / 7
1장. ‘4차 산업혁명’과 인성(人性) : 대학에서 어떤 인성을 기를 수 있을까? / 9
2장. 4차 산업혁명시대에 요구되는 인성 : 공감, 창의, 연대 / 30
3장. 동아시아철학, 한국철학의 인성 개념 / 48
2부 인지적 덕목 : HUFS 인재 핵심역량 / 71
1장. 도덕성 4구성 요소와 인성역량 함양 / 73
2장. 대학생의 도덕적 문제해결 능력 함양을 위한 인성교육의 방안 / 99
3장. 행복을 위한 통합적 인성 평가 / 128
3부 시민적 덕목 / 155
1장. 시민적 인성과 공감 능력 / 157
2장. 글로벌 리더십 발달을 위한 문화지능 / 167
3장. 시민적 인성과 문화 다양성 / 190
4부 도덕적 덕목 : 도덕적 인성 / 205
1장. 대인관계 역량 : 도덕적 대인관계 / 207
2장. 의사소통 역량 : 공감적 의사소통 / 219
3장. 도덕성에 기반을 둔 자기관리 역량 기르기 / 230
찾아보기 / 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