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미래사회와 교육
- 판사항
- 개정판
- 발행사항
- 서울: 동문사, 2018
- 형태사항
- 247 p: 삽도, 25cm
- 서지주기
- 참고문헌과 색인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8216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8216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최근 학교교육 개혁은 여러 측면에서 논의되고 있으나 그중 가장 핵심적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역량중심 교육과정 개혁 논의이다. 전 세계적으로 여러 국가와 지역 및 대학에서 이미 역량중심의 교육과정 개혁이 추진되고 있다. 이 책은 현재와 미래사회에 대비하여 교육이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해 성찰하고, 평생교육, 학교교육, 자기교육을 아우르면서 각 영역의 교육을 학생 개인의 삶과 연결되도록 통합적으로 접근하였다.
목차
PART I 미래사회와 교육
CHAPTER 01 최근 한국사회 변화의 진단
CHAPTER 02 현대사회를 설명하는 개념과 이론들
CHAPTER 03 미래사회 변화에 대한 예측
CHAPTER 04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인재상과 교육의 방향
PART II 미래사회와 학교교육
CHAPTER 01 학생 핵심역량의 배경 및 그 의미와 특성
CHAPTER 02 외국의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혁 동향: 캐나다 퀘벡 주, 호주 빅토리아 주, 뉴질랜드
CHAPTER 03 국내의 초·중등학교 및 대학의 핵심역량기반 교육과정 사례
CHAPTER 04 국외의 초등학교 및 대학의 핵심역량기반 교육과정 사례
PART III 미래사회와 자기교육
CHAPTER 01 미래사회와 자기교육
CHAPTER 02 자기교육의 3가지 기본요소와 그 실천원리
CHAPTER 03 자기교육의 실천방법과 교육실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