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미래학교에선 뭘 배우지?: 기술의 시대에서 윤리의 시대로 역량 중심 교육을 넘어 가치 중심 교육으로

발행사항
전북: 내일을여는책, 2018
형태사항
312 p: 삽도, 21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8223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8223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기술의 시대에서 윤리의 시대로
역량 중심 교육을 넘어 가치 중심 교육으로


『미래학교에선 뭘 배우지?』

교사로서 평생 아이들과 함께 호흡하며 교단을 지켜온 권순영 선생님의 머릿속은 늘 ‘미래학교’에 대한 생각으로 가득 차 있다. 아울러 머지않은 미래에 현실로 다가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우리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고민도 적지 않다. 그러면서 품게 된 의문들이 있다.

지금 하고 있는 한국 교육이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도와주고 있는가?
인간은 미래에도 지금과 같은 교육을 필요로 할까?

『미래학교에선 뭘 배우지?』는 저자가 오랫동안 고민해왔던 고민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자 해답 그 자체이다. 미래학자들조차 미래의 삶에 대해 서로 엇갈린 전망을 내놓고 있는 가운데 권순영은 오랜 교단 경험을 바탕으로 스스로 ‘교육 미래학자’가 된 셈이다.
미래에 대해서는 안타깝지만 그 누구도 ‘정답’을 제시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저자는 그럴수록 한 번 더 돌아보고 살펴보면서 고민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설사 ‘학교’라는 공간 자체가 통째로 사라져버릴지 모를 일이지만, 그런 순간에도 우리 아이들을 위한 ‘교육’은 필요하고, 그것을 준비하는 것이 바로 지금 해야 할 일이기 때문이다.
교사나 교직 관련자들뿐 아니라 아이들과 학교 교육에 관심이 있는 모든 이들, ‘미래’ 세상에 대해 관심 있는 모든 이들에게 일독을 권한다.
목차

머리말
미래에도 학교가 있을까? … 004
감사의 글 … 012

1장 왜 미래를 이야기하는가
누구나 오라클 … 022
앨빈 토플러에게 항의하기 … 025
교육의 프랙토피아 … 037

2장 미래의 사회
미래사회를 부르는 말 … 046
환상기술사회 … 053
참여지식사회 … 066
욕망사회 … 073
멀어지는 사회 … 079

3장 미래의 인간
디지털노마드 … 88
일회용 인간 … 97
조립형 정체성 … 100
사이보그 … 106
인간디자인 … 111
그리고, 미래의 학생과 교사 … 118

4장 미래사회에서 더욱 중요해지는 것들
배움 … 124
삶과 시간 … 135
인간다움 … 152
관계 … 164
공동의 윤리 … 172
인간 간의 공존 … 188
가이아와의 공존 … 197
자본과 부의 나눔 … 206

5장 미래를 준비하는 교육
공유하는 연습
- knowledge sharing … 220
사색의 시간
- career value … 232
나·타자·대화·놀기·의사소통
- communicating … 243
지구시민성
- holistic citizenship … 256
생명애 기르기
- environmental ethics … 270
박애의 실천 … 282
- the practice of philanthropy … 282

꼬리말
가치 중심 교육과정으로 가자 … 291

주석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