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2차 교육혁명
- 발행사항
- 서울: 원미사, 2012
- 형태사항
- 301 p, 23cm
- 서지주기
- 참고문헌과 색인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8271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8271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추천사
감사의 말
저자서문
CHAPTER 1 교육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이 책의 구성
CHAPTER 2 기술옹호론자의 관점
변화라는 세계
사고방식의 변화
커뮤니케이션 방식의 변화
학습자의 능력제고
옹호론자의 학교비전
CHAPTER 3 기술회의론자의 관점
정체 시스템
교육개혁이 실패하는 원인
학교에서 사용하는 기술의 장벽
통합: 학교와 기술 간의 양립 불가능성
회의론자의 학교교육 비전
CHAPTER 4 미국 학교교육의 약사
도제교육에서 보편적인 교육으로
보편적인 학교교육의 확립
학교제도의 발달
학교에 대한 요구의 변화
변화의 주기
CHAPTER 5 새로운 교육제도의 씨앗
홈스쿨링
일터 학습
원격교육
성인교육
학습센터
교육용 TV와 비디오
컴퓨터 기반 학습 소프트웨어
기술 자격증
인터넷 카페
평생학습
CHAPTER 6 세 가지 시대의 교육
책임: 부모에게서 국가로 그리고 개인과 부모에게로
기대: 사회 재생산에서 만인의 성공으로 그리고 개인의 선택으로
내용: 실제적인 기술에서 학문적 지식으로
그리고 학습 방법의 학습으로
교수방법: 도제방법에서 강의방법으로 그리고 상호작용으로
평가: 관찰에서 시험으로 그리고 내장형 평가로
장소: 가정에서 학교로 그리고 어느 곳이든지
문화: 성인문화에서 또래문화로 그리고 세대 혼합문화로
관계: 개인적 유대에서 권위적 인물로
그리고 컴퓨터 중재 상호작용으로
교육의 중요한 변화
CHAPTER 7 잃게 될 것과 얻게 될 것
잃게 될 것
얻게 될 것
가능성의 실현과 위험성의 완화
CHAPTER 8 신기술에 대한 학교의 대응 방안
수행평가
새로운 교육과정의 설계
디지털 세계의 평등에 관한 새로운 접근
CHAPTER 9 신기술이 학교교육에 주는 의미
아동들은 기술에서 무엇을 배우고 있는가?
기술은 아동들의 학습과 사회생활을 어떻게 변화시키는가?
기술은 우리를 어떻게 할 것인가?
CHAPTER 10 기술 세계의 교육에 대한 재고
학습의 재고
동기의 재고
학습내용의 재고
직업의 재고
학습과 노동 간의 이행에 대한 재고
교육 리더십의 재고
교육에 관한 정부 역할의 재고
미래에 대한 우리의 비전
후주
참고문헌
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