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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 인증기준 및 성과평가 방안 연구

발행사항
세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8
형태사항
126p: 삽도, 24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8303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8304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28303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28304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이 연구에서는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에 대한 평가인증과 성과평가지표를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와 교육청의 관련지침 등을 분석하여 기준을 도출하고, 현황을 분석하여 지표개발에 참고하였다. 교육청 관계자의 의견을 청취하고,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하는 델파이조사를 실시하여 지표를 검토 수정하였다. 위탁교육을 실시하는 외국의 사례를 참고하여 시사점을 얻었다. 그 결과로서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에 대한 평가체제 및 평가지표를 개발하였다. 정책제언으로서 이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위탁교육기관에 대한 인증평가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합리적 선택이 가능하도록 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며, 위탁교육기관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재정지원을 확대하는 것이 필요함을 주장하였다.
목차
제1장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선행연구 분석 결과 4 3. 연구의 내용 및 범위 6 4. 연구방법 8 제2장 위탁교육 법제 및 현황 1. 위탁교육의 법적 근거 13 2. 교육청의 위탁교육기관 선정 20 3. 교육청별 운영지침 분석 결과 24 4. 위탁교육 운영 현황 25 5. 위탁교육기관 운영 사례 28 제3장 외국사례 1. 잉글랜드의 Pupil Referral Unit 운영 사례 45 2. 미국의 Second Chance School 운영 사례 51 3. 미국 Public Charter School 기관평가 사례 55 4. 시사점 62 제4장 인증평가 지표 개발 1. 평가인증체제 개발 과정 69 2. 평가인증 체제 83 3. 평가지표 85 4. 세부 평가기준 86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언 1. 요약 및 결론 107 2. 정책 제언 112 참고문헌 115 부 록 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