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Ⅸ: 사업보고서
- 발행사항
- 세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8
- 형태사항
- 316 p: 삽도, 24cm
- 일반주기
- 연구보고 18-R13
- 서지주기
-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 비통제주제어
- 한국아동·청소년패널, 패널데이터, 패널조사, KCYPS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8361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8362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28361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28362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본 사업의 목적은 아동·청소년들의 성장과 발달의 변화를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패널데이터를 구축하여 아동·청소년 관련 정책수립 및 학술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원에서는 2003년부터 2008년까지 ‘한국청소년패널조사 2003(이하 KYPS 2003)’을 수행하였고, 2010년부터 2016년까지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2010(이하 KCYPS 2010)’을 수행하였으며, 본 사업의 9차년도인 올해부터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2018(이하 KCYPS 2018)’을 시작하였다. 새롭게 시작되는 KCYPS 2018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여러 전문가들과 데이터 이용자들의 의견을 수렴하였고, KCYPS 2010의 주요 성과와 개선점을 도출하여 KCYPS 2018 설계에 반영하였다. 또한, 본조사의 신뢰도와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기초연구, 예비조사, 사전조사를 수행하였다.
KCYPS 2018은 2018년 기준 초등학교 4학년과 중학교 1학년의 중다코호트 설계로 조사를 진행하였다. 생애과정에서 아동·청소년기는 신체, 정신, 사회적 측면의 모든 발달영역에 거쳐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는 시기로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발달환경이 이행해가는 과정 속에서 다양한 사회문화적 요구와 상호작용을 경험하게 된다. 따라서 KCYPS 2018에서는 아동·청소년기의 복합적인 변화양상을 체계적이고 다면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함은 물론 조사대상을 아동·청소년과 그 보호자로 확대하여 다양한 관점의 비교를 시도하였다.
KCYPS 2018의 조사영역은 인간은 자신을 둘러싼 복잡한 환경체계 속에서 체계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성장한다는 생태학적 관점에 기초하여 구성하였다. 아동·청소년의 조사 영역은 크게 개인발달(생활시간, 지적발달, 진로, 사회/정서/역량발달, 비행, 신체발달)과 발달환경(매체, 활동/문화 환경, 학교, 가정)으로 구성하였고, 보호자의 조사영역은 아동·청소년 발달 배경 영역과 보호자 개인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조사문항은 KCYPS 2010과의 결과 비교를 위한 조사 항목 유지와 변화하는 시대상에 맞춘 신규 조사 항목의 도입 및 기존 척도의 개정·보완을 원칙으로 구성하였다.
KCYPS 2018은 초등학교 4학년 2,607명, 중학교 1학년 2,590명과 각각의 보호자들을 대상으로 패널구축 및 제1차년도 조사가 성공적으로 완료되었다. 2019년에는 구축된 패널들에 대해 제2차년도 조사가 진행될 예정이고, 제1차년도 데이터가 일반에 공개될 것이다. 기 공개되었던 KYPS 2003과 KCYPS 2010의 데이터를 활용한 학술논문, 보고서 등이 현재까지 약 2,300여편 이상으로 조사되고 있다. KCYPS 2018에서는 아동·청소년을 둘러싼 사회환경의 변화를 반영하여 다양한 조사내용이 추가되었고, KYPS 2003과 KCYPS 2010의 문항도 다수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KCYPS 2018에 대한 관심과 학술적·정책적 용도로의 데이터 활용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목차
Ⅰ. 서론 1
1. 사업의 배경과 목적 3
2. 제9차년도 사업내용 5
3. KCYPS 2010 시사점 및 개선점 13
Ⅱ. 예비조사 및 사전조사 19
1. 예비조사 및 사전조사의 목적 21
2. 예비조사(Pilot Study) 22
3. 사전조사(Pretest) 37
Ⅲ.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2018 조사 설계 41
1. KCYPS 2018 조사표 개발 43
2. 조사도구 및 방법 45
3. 조사주기 및 조사시점 49
4. 조사대상 설계 52
5. 조사문항 설계 72
Ⅳ.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2018 패널구축 및1차년도 실사 91
1. 실사 준비 93
2. 실사 진행 104
3. 실사 관리 120
4. 실사 과정 및 결과 125
Ⅴ.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2010 유지조사 131
1. KCYPS 2010 중1 코호트 유지조사 133
2. KCYPS 2010 중1 코호트 제2차 유지조사 137
Ⅵ. 정책기여 및 향후 추진 전략 141
1. 정책기여 143
2. 향후 추진 전략 148
참고문헌 153
부 록 163
1.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2018초등학교 4학년 설문지 167
2.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2018중학교 1학년 설문지 181
3.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2018 보호자 설문지 201
4.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2010중1 코호트 유지조사 설문지 213
5. 한국청소년패널조사 2003 및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2010 데이터 활용 논문·보고서 223
ABSTRACT 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