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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

교육학 콘서트: 교육학을 만든 위대한 생각들

발행사항
서울: 사람과교육, 2018
형태사항
307 p: 삽도, 26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비통제주제어
교육학, 고전교육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8416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8416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소크라테스, 플라톤, 듀이, 비고츠키, 몬테소리, 가드너, 드웩, 블룸…
고대 그리스부터 현대까지, 교육과정 설계에서 실행과 평가까지,
꼭 알아야 할 위대한 교육사상의 핵심과 정수

교육학을 만든 위대한 생각들을 한 권으로 만난다


이 책은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에서 듀이, 비고츠키, 몬테소리, 가드너, 드웩, 블룸 등 고대에서 현대까지 이르는 백여 명의 사상가와 그 이론과 모델을 담았다. 교육 이론가들의 연구를 핵심만 요약해서 구체적인 도표와 다양한 사례들로 소개하고 있어서 쉽게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실이나 교육 현장에 쉽게 적용할 수 있다. 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사뿐만 아니라 코치나 멘토, 트레이너 등 교육과 관련 있는 모든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교수, 훈련, 코칭, 멘토링 등의 과정에서 학습자가 겪게 되는 발전 과정, 발달 과정에 따른 학습자의 학습 과정, 학습자를 지원하는 사람으로서의 교사(트레이너, 멘토, 코치), 학습이 일어나는 환경으로 교실을 바꾸는 방법, 학습 경험을 촉진하는 수업 방법, 교육기관의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는 조직을 만드는 방법 등에 관한 통찰을 얻게 될 것이다.

‘인간이 어떻게 생각하고 배우는가’를 알고 싶어 하는
세상의 모든 교육자를 위한 책


1부 ‘고전 교육 이론’에서는 ‘인간이 어떻게 사고하고 학습하는가?’에 대한 고대 철학자부터 근대 철학자들까지의 논의를 소개한다. 이어서 20세기의 주류를 이룬 심리학자들의 연구와 가장 최근의 연구라 할 수 있는 신경과학이 뇌의 기능을 어떻게 설명하는지도 알아본다. 인간이 지식을 얻는 방법에 관한 ‘합리론과 경험론 사이의 논쟁’에서 시작하여 자극-강화를 통해 인간 행동을 조건화할 수 있다고 보는 ‘행동주의’, 다양한 정보 사이의 관계를 강조하는 ‘인지주의’, 경험을 통한 학습과 자아효능감을 강조하는 ‘인본주의’, 인간의 뇌가 정보를 습득하고 처리하고 저장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신경학주의’까지 교육학 발달의 흐름이 어떻게 진행되어 왔는지 확인할 수 있다.
2부에서는 사고와 학습에 대한 현대적인 관점을 보여주고, 우리의 관점에 영향을 끼친 연구자들에 대하여 살펴본다. 6개의 장에 걸쳐 유능한 교사가 갖춰야 할 자질과 기본적인 교수법을 포함해 학습자의 학습을 촉진하는 방법들도 알아본다. 또 학습자가 어떻게 사고하고, 어떤 요소가 학습자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는지와 관련된 이론도 살펴본다. 여기에는 전문성, 학습 스타일, 동기부여, 문제 행동 관리, 코칭과 멘토링, 협동학습 등이 포함된다.
3부에서는 수업설계, 수업실행, 교육과정 및 학습 평가를 뒷받침하는 이론과 모델을 살핀다. 특히 프로그램 개발, 실행 및 평가에 참여하는 교육자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12장에서는 교육과정 설계와 관련된 9가지 이론을 살펴볼 것이다. 앞부분의 6가지 이론은 성취된 결과로서의 학습목표를 중시하는 이론들과 학습의 과정 자체를 중시하는 이론들로 구분할 수 있다. 이어지는 3가지 이론은 교육과정 설계 방법을 제시한다. 13장에서는 수업 설계, 14장에서는 수업 실행, 15장에서는 평가와 피드백에 대해 알아본다. 마지막 16장에서는 반성적 실천과 질적 평가에 대한 이론을 다룬다.

‘이해’에서 현장에서의 ‘적용’까지

각각의 이론이나 연구는 먼저 핵심을 간략하게 보여주는 도표 등을 통해 꼭 알아야 할 내용을 설명한다. 이어서 ‘이해하기’에서는 이해를 돕기 위한 풍부한 비유와 예시들을 통해 각 이론과 모델을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단계별 접근법을 배우고, 이론과 모델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자신의 실제 경험과 문제를 돌아보며 성찰해본다. ‘적용하기’에서는 실제 교실 현장에서 실천하는 데 꼭 필요한 내용을 제시한다.
이 책을 읽고 인간의 성장 과정과 그 과정에서 교육자의 역할을 이해하게 된다면, 교육자로서의 능력이 향상될 것이다. 교육 프로그램을 디자인하고 실행하며 평가하는 데 무엇이 정말 중요한지 알게 될 것이다. 이 책은 다양한 교육학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실과 같은 교육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에게 더 넓은 안목과 통찰을 줄 것이다.

역자 소개
권민지 | 서울 숭신초등학교
박종근 | 대전 느리울초등학교
백신형 | 서울 양천초등학교
윤희주 | 청주 각리초등학교
이기홍 | 대전 글꽃초등학교
이선경 | 대구 서재초등학교
이은미 | 대전 구봉중학교
이진옥 | 세종 미르초등학교
이현정 | 서울 원효초등학교
정연수 | 경기 화성 상봉초등학교
정유진 | 세종 온빛초등학교
황형준 | 경기 고양 신원초등학교
목차
역자의 글 시작하는 글 이 책의 내용 100% 활용하기 1부. 고전 교육 이론 1장 교육철학 001 소크라테스: 반성하지 않는 삶은 가치가 없다 | 002 플라톤: 실재의 그림자 | 003 아리스토텔레스: 자기성취 예언 | 004 데카르트 vs. 로크: 본성 대 양육 논쟁 | 005 루소: 진보주의와 교육 | 006 듀이: 경험과 교육 | 007 프레이리: 비판적 의식 2장 행동주의 008 손다이크: 결합이론 | 009 왓슨: 자극-반응의 원리 | 010 파블로프: 고전적 조건화 | 011 스키너: 조작적 조건 형성, 급진적 행동주의 | 012 톨먼: 잠재학습 | 013 가네: 9가지 학습 단계 3장 인지주의 014 듀이: 지적 활동 | 015 쾰러: 통찰이론 | 016 비고츠키: 비계, 발판 ? 근접발달영역 | 017 피아제: 구성주의 | 018 반두라: 역할모델 | 019 오슈벨: 수용학습 | 020 브루너: 발견학습 4장 인본주의 021 놀즈: 안드라고지 | 022 몬테소리: 집중 현상 | 023 니일: 서머힐 학교, 학습의 자유 | 024 로저스: 촉진 | 025 매슬로: 욕구위계이론 | 026 메지로우: 전환학습 5장 신경학주의 027 헤브: 연합학습 | 028 밀러: 청킹과 마법의 숫자 7(±2) | 029 페스팅거: 인지 부조화 | 030 브로드벤트: 인공지능 | 031 가드너: 다중지능 | 032 도이지: 뇌 가소성|033 케인과 케인: 뇌 기반 학습의 12가지 원칙 2부. 현대 교육 이론 6장 전문성 034 페티: 창의력과 ICEDIP 모델 | 035 버치: 능력과 의식-무의식 모델 | 036 브릭과 슈나이더: 돌봄과 신뢰 관계 | 037 퍼키: 소통과 이끌림 교육 | 038 에릭 번: 자신감과 가치 모델 | 039 코비: 숙고 및 감정은행계좌 | 040 토마스와 킬만: 갈등과 해결 모형 7장 학습 스타일 041 허먼: 뇌 우세성 진단 | 042 플레밍: VARK 모델 | 043 콜브: 학습 스타일의 분류, LSI 검사 | 044 허니와 멈포트: 학습 스타일 선호도, LSQ 검사 | 045 그레고르크: 그레고르크의 학습 스타일((Mind Styles), GSD 검사 | 046 마이어스와 브릭스: MBTI 검사 | 047 스턴버그: 정신자치 모델 8장 동기유발 048 앨더퍼: 생존, 관계, 성장 욕구 이론 - ERG 이론 | 049 브룸: 기대이론 | 050 맥그리거: XY 이론 | 051 맥클리랜드: 성취동기이론 | 052 커즌: 동기유발을 위한 14가지 방법 | 053 드웩: 사고방식 9장 행동조절 054 캔터: 단호한 훈육 | 055 코닌: 학급 경영 | 056 해티: 끈 이론 | 057 윌링햄: 학생이 학교를 싫어하는 이유 | 058 코울리: 골치 아픈 학습자 지도하기 | 059 헤어: 사이코패스 검사지 10장 코칭과 멘토링 060 위트모어: GROW 모델 | 061 베이츠: COACHING 모델 | 062 벨: 멘토 역량 척도 | 063 코스타와 칼릭: ‘선의의 비평가 친구’로서의 멘토 11장 팀워크 064 터크먼: 팀 발달 이론 | 065 웰런: 조직 성장 이론 | 066 버클리: 팀 티칭 3부. 교육과정 설계, 실행, 평가 12장 교육과정 설계 067 타일러: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 068 타바: 풀뿌리식 접근 | 069 스텐하우스: 상호작용 모형 | 070 휠러: 합리적 순환 모형 | 071 워커: 실제적인 교육과정 개발 모형 | 072 그런디: 실천 의지 | 073 브루너: 나선형 교육과정 | 074 잭슨: 잠재적 교육과정 | 075 듀이: 유연한 교육과정 13장 수업 계획 076 블룸: 인지적 영역에서의 수준 | 077 데이브: 심동적 영역의 단계 | 078 크래스월과 블룸: 정의적 영역의 단계 | 079 빅스와 콜리스: SOLO 모델 | 080 프리차드: 수업 체크리스트 | 081 도란: SMART한 목표 | 082 클라크와 팀펄리, 해티: 학습의도 14장 학습 내용 전달 083 해티: 학습 효과 측정 | 084 캐롤과 블룸: 완전학습 | 085 리스와 워커: 외재적 동기부여 기법 | 086 쉐이어와 아데이: 인지 가속 | 087 골드슈미드: 경험학습 | 088 알렉산더: 대화하는 교실 | 089 탐린슨: 개별화 학습 15장 평가와 피드백 090 블랙과 윌리엄: 형성평가 | 091 브라운, 레이스, 스미스: 10가지 평가 원칙 | 092 클라크: 동료평가 | 093 루프트와 잉햄: 조하리의 창 | 094 굴드와 로피-바렌트슨: 피드백의 6단계 | 095 슈트: 학습 향상을 위한 피드백 활용 16장 교수학습 평가 096 쇤: 반성적인 실천가 | 097 브룩필드: 4가지 비판적 렌즈로로 반성하기 | 098 볼턴: 거울로 바라보기 | 099 투먼스: 평생학습의 평가 | 100 아지리스와 쇤: 삼중 고리 학습 | 101 부시와 미들우드: 리더와 관리자의 역할 | 102 바버, 모핏 킨: 정책집행관리 | 103 크로스비: 품질을 높이는 데 비용이 들지 않는다 결론 역자 소개 감사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