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아동청소년 상담: 이론, 발달 및 다양성의 연계
- 발행사항
- 서울: 시그마프레스, 2019
- 형태사항
- 375 p: 삽도, 24cm
- 서지주기
- 참고문헌과 색인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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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8458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8458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아동청소년 상담:이론, 발달 및 다양성의 연계는 아동 상담을 위한 최적의 이론들을 망라하고 있다. 편저자인 Sondra-Adcock와 Catherine Tucker는 발달과 다양성에 초점을 두면서도 특별히 신경과학, 발달하는 뇌, 그리고 초기 아동기 외상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조명함으로써 통합적인 접근을 취하고 있다. 주요 이론들을 현장에 접목시키는 것에 초점을 맞추면서, 각 장에서는 사례 예시와 활동 연습뿐 아니라 여러 형태(출판물, 온라인, 영상물)로 제작된 추가 자료들을 제시하고 있다. 새롭게 출판되는 이 교재에서는 다양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접근과 개입 전략들을 다루고 있다.
주요 특징
현재 떠오르고 있는 뇌과학과 아동청소년 상담 분야가 어떻게 관련이 있는지 쉽고 독특한 방식으로 제시하고 있다.
아동청소년 발달에 대해 확장된 논의를 전개함으로써 연령대에 따라 나타나는 주요한 차이를 다루고 있는데, 이는 대부분의 교재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특징이다.
경험적으로 지지된 접근들을 강조하면서 아동청소년 상담과 관련된 최신 이론을 제시함으로써 상담을 준비하고 있는 학생에게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제공하고 있다.
사례 예시와 활동 연습은 각 장의 내용과 관련이 있는 것들을 제시하고 있는데 이해와 적용, 비판적 사고를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각 장 마지막 부분에 ‘상담 핵심원리’라는 이름으로 해당 장의 내용을 요약하였다.
주요 특징
현재 떠오르고 있는 뇌과학과 아동청소년 상담 분야가 어떻게 관련이 있는지 쉽고 독특한 방식으로 제시하고 있다.
아동청소년 발달에 대해 확장된 논의를 전개함으로써 연령대에 따라 나타나는 주요한 차이를 다루고 있는데, 이는 대부분의 교재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특징이다.
경험적으로 지지된 접근들을 강조하면서 아동청소년 상담과 관련된 최신 이론을 제시함으로써 상담을 준비하고 있는 학생에게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제공하고 있다.
사례 예시와 활동 연습은 각 장의 내용과 관련이 있는 것들을 제시하고 있는데 이해와 적용, 비판적 사고를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각 장 마지막 부분에 ‘상담 핵심원리’라는 이름으로 해당 장의 내용을 요약하였다.
목차
제1장 아동과 청소년 상담에서의 역사적·맥락적 동향:기본적인 구성 안내
제2장 아동과 청소년 상담에서의 법적·윤리적 문제
제3장 유아기부터 청소년기까지의 애착, 외상, 회복:신경생물학이 상담에 끼친 시사점
제4장 상담 과정:치료적 동맹 형성하기
제5장 정신역동 이론
제6장 인간중심 이론
제7장 인지행동적 접근
제8장 가족 및 조직 체계 접근
제9장 구성주의 접근
제10장 영유아(0~4세)와 가족 상담
제11장 어린 아동(5~8세)과 가족 상담
제12장 아동 상담하기(9~11세)
제13장 초기 청소년 상담(12~14세)
제14장 후기 청소년 상담(15~19세)
제15장 성인 진입기 상담(18~21세):불확실성과 희망의 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