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고교 교육 환경 변화 전망과 과제: 학생들의 시선으로
- 발행사항
- 진천: 한국교육개발원, 2018
- 형태사항
- 301 p: 삽도, 27cm
- 일반주기
- 연구보고 RR 2018-10
- 서지주기
-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8497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8497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Ⅰ. 서론 1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3
2. 연구 문제 및 연구 내용 7
3. 연구 방법 9
4. 연구의 제한점 21
Ⅱ. 고교 교육 실태와 정책 변화 23
1. 고교 교육 현황과 실태 25
2. 교육 환경 변화와 미래교육 관련 선행 연구 41
3. 고교 교육 관련 주요 정책 변천 45
Ⅲ. 고교 교육에 대한 환경적 요구와 세계적인 고교 교육 혁신 동향 57
1. 고교 교육에 대한 환경적 요구와 상황 59
2. 세계적인 고교 교육 혁신 동향 분석 72
Ⅳ. 학생 주도 미래교육 제안 프로젝트 진행 과정 97
1. 전반적 진행 과정 99
2. 참여학교 진행 과정: B고, H고 사례를 중심으로 106
Ⅴ. 학생 시선으로 바라본 고교 교육 문제와 전망 분석 115
1. 배움의 목적과 학교의 의미 117
2. 배움의 내용과 과정 130
3. 배움의 방식과 평가, 그리고 사회적 관계 145
4. 꿈과 진로, 그리고 미래 160
5. 학교에서의 삶과 학생의 목소리 174
6. 요약 188
Ⅵ. 고교 교육을 바라보는 학생 시선의 특징과 함의 191
1. 고교 교육을 바라보는 학생 시선의 특징 193
2. 환경적 요구에 비추어 본 학생 시선의 함의 196
3. 세계적인 교육 혁신 동향에 비추어본 학생 시선의 함의 202
Ⅶ. 고교 교육 변화를 위한 핵심 가치 및 정책 과제 207
1. 고교 교육 변화의 비전과 3대 가치 209
2. 고교 교육 변화를 위한 10대 과제 219
3. 전체 요약 및 결론 249
참고문헌 255
영문초록 271
부 록 2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