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교육복지 거버넌스 혁신 방안 연구

발행사항
진천: 한국교육개발원, 2018
형태사항
354 p: 삽도, 27cm
일반주기
연구보고 RR 2018-11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8499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8499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의 내용 6 3. 연구의 방법 8 4. 기대효과 11 Ⅱ. 문헌 분석 13 1. 선행연구 분석 15 2. 교육복지 및 거버넌스 이론 분석 25 Ⅲ. 외국 사례 분석 47 1. 미국 50 2. 프랑스 55 3. 핀란드 61 4. 일본 67 Ⅳ. 교육복지 거버넌스의 개념 및 분석 모형 71 1. 전문가 델파이 조사 중심의 과정 73 2. 교육복지 거버넌스의 재개념화 및 상황탄력적 모형 94 Ⅴ. 교육복지 거버넌스의 현황·특징 및 영향요인 분석 103 1. 자료수집과정 및 분석방법 105 2. 분석결과로서 교육복지 거버넌스의 현황 및 특징 111 3. 교육복지 거버넌스의 영향요인 164 Ⅵ. 주요 교육복지정책의 거버넌스 구축 및 운영사례 분석 173 1.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사례 분석 175 2. ‘Wee프로젝트 사업’ 사례 분석 192 3. ‘다문화학생 교육지원 사업’ 사례 분석 207 4. ‘두드림학교 사업’ 사례 분석 225 5. ‘온종일 돌봄 체계 구축·운영 사업’ 사례 분석 239 Ⅶ. 교육복지 거버넌스 혁신 방안 257 1. 기본 방향 259 2. 방안 및 과제 261 Ⅷ. 요약 및 결론 297 1. 교육복지 거버넌스의 개념 및 분석 모형 299 2. 교육복지 거버넌스의 전반적인 현황 및 특징 303 3. 주요 교육복지정책 거버넌스의 특징 및 강점·약점 305 4. 교육복지 거버넌스 혁신 방안 309 참고문헌 312 Abstract 324 부 록 3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