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중등교육 온라인 개방형 교육체제 구축 방안: 교육 기회 보장을 위한 학력·수업인정 온라인 교육을 중심으로
- 발행사항
- 진천: 한국교육개발원, 2018
- 형태사항
- 321 p: 삽도, 27cm
- 일반주기
- 연구보고 RR 2018-15
- 서지주기
-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8503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8503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Ⅰ. 연구의 개요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 내용 7
3. 연구 방법 10
4. 연구 범위 및 제한점 15
Ⅱ. 선행연구 분석 및 이론적 탐색 17
1. 주요 개념 정의 19
2. 선행연구 검토 25
3. 연구 분석틀 48
Ⅲ. 국내 중등 온라인 교육 현황 및 과제진단(SWOT 분석) 55
1. 학력인정 온라인 교육정책
: 방송통신중·고등학교, 의무교육단계 미취학?학업중단학생 학습지원 57
2. 수업 인정 온라인 교육
: 온라인수업,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시범 사업, 건강장애학생 원격교육 68
3. 수업결손 보충 과정: 학생선수 이스쿨(e-School) 84
4. 종합 및 과제진단(SWOT 분석) 88
Ⅳ. 외국의 중등 온라인 교육 사례 분석 : 미국, 호주, 프랑스 111
1. 미국의 국가 및 주 단위 온라인 교육 113
2. 호주의 중등 온라인 교육(국가수준) 128
3. 프랑스의 온라인 교육기관 운영 사례 : 국립원격교육센터 138
4. 요약 및 시사점 150
Ⅴ. 관계자 의견조사 결과 분석 157
1. 조사 개요 159
2. 델파이 조사 결과 분석 162
3. 집담회 결과 분석 178
4. 종합 190
Ⅵ. 중등 온라인 교육체제 구축 방안 : 추진 전략과 중점 과제 193
1. 거버넌스 197
2. IT 인프라 204
3. 콘텐츠 209
4. 평가 216
5. 교원 222
6. 종합 226
Ⅶ. 요약 및 정책 제언 231
1. 요약 233
2. 정책 제언 243
참고문헌 269
Abstract 283
부 록 ·············································································· 2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