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대학교육 혁신을 위한 정책 진단과 방안(Ⅱ): 대학교원 역량 강화를 중심으로
- 발행사항
- 진천: 한국교육개발원, 2018
- 형태사항
- 291 p: 삽도, 27cm
- 일반주기
- 연구보고 RR 2018-18
- 서지주기
-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 비통제주제어
- 고등교육 정책, 대학 교원, 교원역량, 대학 교육의 질 제고, 대학재정지원사업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8506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8506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 내용 7
3. 연구 방법 8
4. 문헌 연구 10
5. 연구 과제 17
Ⅱ. 대학교원 정책 및 현황 21
1. 대학교원 관련 법령 23
2. 대학교원의 역할 29
3. 대학교원 정책 38
4. 대학교원 역량 관련 재정지원정책 41
5. 대학교원 현황 49
6. 소결 61
Ⅲ. 국내 대학교원 역량 강화 사례 분석 65
1. 교원 임용 사례 68
2. 교원 승진 사례 79
3. 교원역량 강화 사례 95
4. 소결 115
Ⅳ. 주요국의 교원역량 강화 사례 119
1. 미국의 교원역량 강화 사례 121
2. 일본의 교원역량 강화 사례 133
3. 영국의 교원역량 강화 사례 154
4. 소결 177
Ⅴ. 면담 조사 분석 181
1. 대학교원을 둘러싼 환경 변화 185
2. 대학교원의 역할 192
3. 대학교원의 문제 199
4. 대학교원 역량 개발 방안 207
5. 소결 228
Ⅵ. 정책제언 231
1. 분석 결과 233
2. 정책 방안 236
3. 정책 로드맵 255
4. 한계와 과제 258
참고문헌 261
영문초록 275
부 록 2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