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OECD TALIS 국제 유아교원 비교 연구 2019: Starting Strong Survey 분석

발행사항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2019
형태사항
252 p.: 삽도, 26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9258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9258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요약 1 Ⅰ. 서 론 13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 내용 17 3. 연구 방법 19 4. 2018년 TALIS 3S 조사 실시 개요 23 5. 연구 제한점 26 6. 보고서의 구성 28 Ⅱ. 연구의 배경 31 1. OECD의 역할과 연구 추진 33 2. TALIS 국제 유아교원 조사(Teaching and Learning International Survey-Starting Strong Survey)의 개요 34 Ⅲ. 교사-유아 상호작용 특징 49 1.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과정적 질(Process Quality) 52 2. 유아의 발달과 웰빙, 학습에 대한 평가 및 모니터링 66 Ⅳ. 교육・보육 기관의 특징 69 1. 구조적 질(Structural Quality) 71 2. 교육적・행정적 리더십 80 3. 기관 분위기 87 4. 부모 및 지역사회, 타 기관과의 관계 93 Ⅴ. 원장과 교사의 특성 101 1. 배경과 자격 103 2. 교사의 웰빙 123 3. 아동의 발달과 웰빙, 학습에 대한 전문가적 신념 131 4. 집단 내에서의 공평성과 다양성 139 Ⅵ. 과정적 질의 심층 이해 145 1. 교사-부모-유아 상호작용 147 2. 교원특성과 ECEC의 질 150 3. 기관의 특성과 ECEC의 질 157 4. 거버넌스 및 예산과 ECEC의 질 171 Ⅶ. 결론 및 제언 179 1. 요약 및 결론 181 2. 제언 183 참고문헌 187 Abstract 189 부록 191 부록 1. TALIS Starting Strong Survey 원장용 설문지 191 부록 2. TALIS Starting Strong Survey 교사용 설문지 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