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일본의 지역교육력: 이해와 실제

발행사항
파주: 학지사, 2017
형태사항
300 p.: 삽도, 23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색인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9292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9292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18세기 계몽주의 이래 학교교육을 중심으로 교사에 의한 ‘교수’ 위주의 교육은 이제 그 패러다임을 전면적으로 바꿔야 할 때다. 교사 중심의 일방적 가르침에서 교사와 학생, 그리고 지역 주민이 협력하여 가르치고 배우는 지역교육공동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 같은 지역교육력에 대한 관심은 학교교육 중심의 공교육을 보완하면서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며 나타나는 변화라 할 수 있다.
이 책은 한국일본교육학회에서 수년간 연구한 성과를 집단지성의 형태로 정리한 책이다. 먼저 서장에서는 지역교육력의 개념과 의의를 언급하고, 제1부는 지역교육력에 대한 이해, 제2부는 지역사회의 다양한 기관을 통한 지역교육력 실제를, 그리고 제3부는 보육과 학습을 담당하는 시설과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하는 지역교육력의 실제를 다루었다. 결장에서는 ‘일본 지역교육력의 향후 과제와 전망’을 통해 21세기 지식 정보화 시대에 지역교육력이 어떤 과제를 갖고 있으며, 어떻게 전개될 것인가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마지막 별장에서는 ‘한국의 마을교육공동체와 지역교육력’을 통해 우리나라에서 진행되는 지역교육력 사례를 추가하여 독자가 한일 간의 지역교육력을 비교·참고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목차
발간사 서장 지역교육력의 개념과 의의 1. 지역교육력이란 무엇인가 2. 근대적 교육 패러다임의 전환 3. 지역교육력 논의의 일본적 특징 제1부 지역교육력의 이해 제1장 일본의 지역교육력 정책 1. 지역교육력 정책 형성 2. 지역교육력 강화를 위한 학교교육의 주요 정책 3. 시사점 제2장 학교를 중심축으로 한 지역교육력 1. 학교의 역할 변환 2. 학교를 핵으로 한 지역 연계 방안 모색 3. 학교를 핵으로 한 지역 연계 방안 구현 4. 지역교육력 관점에서의 의미와 전망 제3장 NPO의 지역교육력 1. NPO의 의미와 일본에서의 태동 2. 일본 문부과학성의 NPO 관련 연구 3. 일본 NPO 단체의 지역교육력 특징 및 사례 4. 일본 NPO 단체의 지역교육력 성과와 과제 제4장 지역학습의 전개와 지역교육력 활용 1. 지역과 지역교육력의 중요성 2. 지역학습의 이론적 고찰 3. 지역학습의 전개와 실천 4. 지역학습의 과제와 전망 제2부 지역교육력의 실제Ⅰ: 지역의 사회기관 제5장 아동관의 지역교육력 1. 아동관이란 2. 아동관의 역사, 현황 및 특징 3. 지역육아지원거점사업으로서의 아동관형의 ‘연계형’으로의 변화 4. 지역교육력으로서의 아동관의 활용 사례 5. 지역교육력으로서의 아동관의 향후 전망 및 과제, 시사점 제6장 공민관의 지역교육력 1. 공민관이란 2. 역사 속의 공민관 3. 공민관의 법제적 특징 4. 공민관의 교육 실천 5. 공민관의 지역교육력 제7장 도서관의 지역교육력 1. 지역사회 교육기관으로서의 도서관 2. 일본 도서관의 역할과 현황 3. 도쿄도립도서관의 사례 4. 결어 제8장 박물관의 지역교육력 1. 박물관의 역할 증대 2. 박물관의 종별 및 사업 현황 3. 학습지도요령과 박물관 및 박학 연계 활동 4. 박학 연계의 특징과 전망 제9장 스포츠클럽의 지역교육력 사례 및 특징 1. 스포츠클럽의 필요성과 특징 2. 종합형 지역 스포츠클럽 현상 3. 종합형 지역 스포츠클럽 소개 4. 향후 과제 제3부 지역교육력 실제Ⅱ: 보육과 학습 제10장 자녀양육지원센터의 운영과 사례 1. 자녀양육지원센터의 출현 배경과 설립 목적 2. 지역양육지원센터 운영과 지역교육력 3. 자녀양육지원센터의 지역교육력 사례 4. 결론 및 시사점 제11장 어린이회 운영과 사례 1. 어린이회(고도모카이)란 2. 어린이회의 과거와 현재 3. 지역에서의 어린이회의 역할 4. 어린이회의 운영의 실제 5. 어린이회의 과제 및 해결 노력 6. 결론 및 시사점 제12장 학동보육의 운영과 사례 1. 학동보육의 의미와 대상 2. 학동보육의 종류와 지역교육력으로서의 역할 분석 3. 학동보육의 사례를 통해 본 일본의 지역교육력 4. 결론 및 시사점 제13장 방과후 아동교실의 운영과 사례 1. 일본에서의 지역교육력을 활용한 방과후 아동교실 2. 지역교육력을 활용한 일본의 방과후 아동교실 운영 사례 3. 우리나라의 방과후학교가 나아가야 할 방향 제4부 지역교육력의 향후 과제와 전망 제14장 일본의 지역교육력의 향후 과제와 전망 1. 지역교육력에 거는 기대 2. 지식관·교육관의 변화와 지역교육력 3. 지역교육력의 재음미 4. 지역교육력의 현대적 관점 및 요소 5. 지역교육력 회복의 과제 제15장 한국의 마을교육공동체와 지역교육력 1. 새로운 교육패러다임: 마을교육공동체 출현 2. 한국의 마을교육공동체 흐름과 과제 3. 발전 방향: 학습생태계로서의 교육공동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