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영유아를 위한)인권교육
- 발행사항
- 서울: 창지사, 2018
- 형태사항
- 317 p: 삽도, 25cm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9308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9308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머리말_3
PART 1 영유아 인권교육 이론
CHAPTER 1 영유아 인권에 대한 이해_15
1. 인권이란 무엇인가? 16
2. 아동이란 어떤 존재인가? 17
3. 영유아 인권이란 무엇인가? 19
4. 영유아 인권의 역사 21
5. 아동권리협약에 나타난 영유아의 권리 27
6. 우리나라에서의 영유아 인권에 대한 이해 36
CHAPTER 2 영유아 인권교육에 대한 이해_45
1. 영유아 인권교육의 필요성 및 동향 46
2. 영유아 인권교육의 내용 51
3. 인권교육 프로그램 사례 58
CHAPTER 3 영유아 권리 증진을 위한 교육_75
1. 영유아 인권교육의 원리 76
2. 영유아 인권교육을 위한 교수전략 79
3. 부모를 대상으로 한 영유아 인권교육 93
PART 2 영유아를 위한 인권교육활동의 실제
CHAPTER 4 영유아 4대 기본권리별 주제 구성_121
1. 생존권 122
2. 보호권 123
3. 발달권 124
4. 참여권 125
CHAPTER 5 인권 주제별 활동계획안 사례_127
PART 3 일상에서의 인권존중 사례
CHAPTER 6 함께 생각해 봅시다_243
CHAPTER 7 일과 속에서 영유아 권리 존중의 상호작용 사례_267
1. 등원 시간 268
2. 실내 자유선택활동 270
3. 전이활동 272
4. 실외활동 274
5. 간식 및 식사 시간 276
6. 낮잠 시간 278
7. 대소변 훈련 및 화장실 사용 279
8. 대·소집단활동 시간 281
9. 귀가 지도 283
부 록
UN 아동권리협약_286
세계평화와 인권보호를 위해 움직이는 국제기구_310
참고 문헌_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