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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아산재단 연구총서 447

사회복지, 업의 변화와 마케팅

발행사항
서울: 집문당, 2019
형태사항
342 p.: 삽도, 24cm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02358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02358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사회복지기관은 기업과 달리 비영리적 특성과 이타주의적 성향이 강하며, 더 높은 수준의 윤리성과 사회적 책임을 요구받기 때문에 마케팅 개념의 도입이 적절한가에 대하여 의문이 제기될 수 있다. 그러나 사회복지기관 역시 기업과 마찬가지로 자원봉사자, 기부자, 정부 기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 집단과의 호의적, 장기적인 관계가 중요시되며, 더 높은 가치를 담아야 하는 복지 서비스가 존재하고, 한정된 사회의 후원과 대중의 호의라는 소중한 자원을 쟁취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경쟁자가 존재하는 등 본질적으로 마케팅이 필요함을 부인하기는 어렵다. 이에 본 저서는 사회복지기관이 마케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의 업을 재정의하는 방향에 관하여 논의를 전개하고자 하였다.
목차

제1장 사회복지기관의 이해
제1절 사회복지 환경의 변화
제2절 사회복지기관의 목적
제3절 사회복지기관의 분류
제4절 사회복지기관의 설립

제2장 사회복지기관의 경영
제1절 사회복지기관과 경영
제2절 사회복지기관의 경영자와 전략
제3절 전략 수립의 과정

제3장 사회복지기관 마케팅
제1절 사회복지기관 마케팅
제2절 사회복지기관 마케팅의 특징
제3절 마케팅에 대한 오해
제4절 사회복지기관의 고객지향성
제5절 영혼이 있는 마케팅

제4장 마케팅의 이해
제1절 마케팅의 의미
제2절 고객 니즈와 원츠, 수익성
제3절 마케팅 개념의 변화

제5장 사회복지기관의 마케팅 조사
제1절 마케팅 조사의 특징
제2절 설문지의 설계와 작성
제3절 설문지의 작성 과정
제4절 설문 척도의 종류
제5절 구글을 활용한 온라인 설문

제6장 사회복지기관의 고객 및 환경 분석
제1절 사회복지기관과 이해관계자
제2절 거시 환경 요인의 이해
제3절 기관의 환경관리 평가

제7장 마케팅 세분화와 믹스 수립
제1절 세분화와 마케팅 믹스 전략
제2절 시장 세분화와 포지셔닝
제3절 차별적 가치 제공
제4절 마케팅 4P 믹스 수립
제5절 서비스 7P 믹스
제6절 사회복지기관과 마케팅 믹스

제8장 사회복지기관의 서비스 및 상품 전략
제1절 사회적 서비스의 개념
제2절 제품과 서비스의 이해
제3절 상품 가치의 수준
제4절 상품의 라이프사이클
제5절 서비스의 특성과 품질
제6절 서비스 품질의 측정
제7절 사회복지기관의 고객 만족
제8절 신규 사회 서비스의 개발

제9장 사회복지기관의 브랜드와 스토리텔링
제1절 브랜드의 의의
제2절 브랜드 자산
제3절 브랜드 연상과 이미지
제4절 좋은 브랜드의 선택
제5절 공동 브랜드 전략
제6절 브랜드 스토리의 개발

제10장 사회복지기관의 가격 전략
제1절 가격의 개념
제2절 가격의 결정
제3절 동태적 가격 결정

제11장 사회복지기관의 유통 및 입지 전략
제1절 유통의 개념
제2절 유통 경로의 획득
제3절 소매의 직영
제4절 입지의 선정
제5절 시설 및 매장의 분위기
제6절 인적자원의 관리

제12장 사회복지기관의 판촉 및 광고
제1절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
제2절 광고 활동의 영향
제3절 공익적 광고
제4절 광고 비판과 대안
제5절 착한 광고의 조건
제6절 광고의 효과
제7절 대안적 커뮤니케이션

제13장 펀드 및 후원의 모집
제1절 기부의 결정
제2절 기부자의 모집 방식
제3절 기부자 모집 활동
제4절 기부자 세분화 및 타겟팅
제5절 기부 매체 계획 수립
제6절 기부자와의 관계 강화
제7절 기업 대상의 모금 활동

제14장 자원봉사자 관리
제1절 자원봉사자의 의의
제2절 자원봉사자의 이해
제3절 자원봉사자의 모집
제4절 모집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제5절 이탈 관리 및 관계 강화

제15장 사회적 기업의 부상
제1절 사회적 기업의 등장
제2절 사회적 기업의 정의
제3절 사회적 기업의 도입 배경
제4절 사회적 기업의 유형과 사례
제5절 사회적 기업가 정신
제6절 사회적 기업가의 육성
제7절 사회적 기업의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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