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9492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9492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본 저서는 부르디외 이론과 주요 개념들을 명료화하여 부르디외에 관한 오해들을 해소하고, 교육사회학 연구에서 그의 이론과 개념들을 본래의 목적과 의미에 맞게, 그리고 현재보다 더 확장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목적으로 집필되었다. 1장에서는 부르디외의 생애와 학문적 배경에 대해 간략하게 기술하였다. 2장부터 6장까지는 부르디외 이론의 핵심 개념들인 동시에 교육현상을 탐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아비투스(2장), 장(3장), 상징폭력과 상징투쟁(4장), 학력자본 및 사회계급과 구별짓기(5장), 문화자본과 문화재생산(6장)을 교육과 관련지어 검토하였다. 장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대체로 각 개념과 이론을 소개하고, 이어 그 이론적 의의와 관련 쟁점, 그리고 해당 개념과 이론을 교육현상의 탐구에 적용한 경험적 연구들을 검토하는 방식으로 구성하였다.
목차
들어가는 글 / 3
1장 | 부르디외의 생애와 학문적 배경 19
1. 부르디외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21
2. 사회학자로서 부르디외의 학문적 배경 26
3. 부르디외의 학문적 관심의 발전 32
2장 | 아비투스와 교육 39
1. 아비투스의 개념과 특성 41
2. 아비투스의 형성과 변화 45
3. 아비투스의 기능: 재생산과 변혁 53
4. 아비투스의 이론적 의의 60
5. 교육 분야에서 아비투스 연구 67
3장 | 장과 교육 97
1. 사회적 공간과 장의 개념 99
2. 장의 특성 100
3. 교육의 장 111
4. 장 이론의 쟁점 114
5. 장 이론과 교육 연구 117
4장 | 상징폭력 및 상징투쟁과 교육 141
1. 상징폭력의 개념 143
2. 상징폭력의 이론적 체계와 교육 146
3. 상징투쟁과 교육 157
5장 | 학력자본 및 사회계급과 구별짓기 163
1. 학력자본 및 사회계급과 문화적 취향 165
2. 상속자본과 획득자본 178
3. 취학 인구의 증가와 학력 인플레이션 및 노동가치의 하락 187
6장 | 문화자본과 문화재생산 199
1. 문화자본 개념의 진화 201
2. 경험적 연구에서 문화자본 개념의 정의와 측정 208
3. 문화자본으로서 언어 214
4. 선별과 배제 219
5. 문화재생산 과정에서 학교교육의 기능 224
6. 문화재생산론의 이론적 의의와 쟁점 233
7. 문화자본론과 한국 사회 연구 268
참고문헌 / 315
찾아보기 / 3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