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9525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9525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추천사_9
머리말_12
제1부 피로사회 대한민국_19
-성적지상주의_22
공부에 중독된 사회_23
허울뿐인 교육강국_35
학벌주의와 수저계급론_49
폭력과 희생양 메커니즘_62
-성과지상주의_77
일중독증workaholic_79
피로사회증후군_89
-우울한 사회의 종착역은 “헬조선”_98
자살에 대한 사회적 성찰_103
경쟁은 과연 성장의 동력일까?_114
우리는 왜 점점 행복과 멀어질까?_124
제2부 놀이와 쉼에 대한 학문적 성찰_147
-놀이하는 인간Homo Ludens_151
놀이와 문화_157
놀이의 타락과 문명의 퇴행_162
-놀이하는 하느님Deus Ludens_168
하느님 체험과 미학적 구원_169
놀이하는 신성Divinitas Ludens_176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놀이_201
놀이와 노동_209
안식일과 쉼의 신비_217
타 종교에서 본 놀이에 대한 성찰_227
제3부 잘 노는 아이가 성공한다_24
-잘 노는 아이가 성공한다_247
놀이는 창의력의 보고寶庫_248
놀이는 최고의 공부다_251
-자연은 신이 주신 최고의 놀이터_260
생명애호사상_261
스마트폰에 영혼을 빼앗긴 아이들_265
자연은 최고의 강의실_271
제4부 미래는 창조와 공유의 시대다_281
-불확실성 시대의 인재양성_287
21세기의 화두는 ‘재미’다_293
창의성은 다양성과 공유에서 나온다_306
깊은 심심함에서 창의력이 나온다_309
창의적 교육을 위한 대안 모색_315
-좋은 인성은 인생 최대의 자산이다_325
인성교육의 실패는 사회를 지옥으로 만든다_325
인간은 공감의 동물Homo Empathicus_332
마음속의 거울, 공감능력_337
공동체와 인성교육_345
맺으면서: 기로에 선 한국, 교육만이 미래다_353
참고문헌_3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