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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9711 | 대출가능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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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등록번호
- 00029711
- 상태/반납예정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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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코로나19로 성큼 다가온 먼 미래! 새로운 교육을 준비하라!
지금껏 미래 교육은 가까이하기엔 먼 이야기였다. 그러나 갑자기 들이닥친 코로나19는 디지털 교육 환경을 급속히 구축하게 하고 블렌디드 러닝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게 하는 기회가 되었다. 더 이상 이전으로 돌아가기 어려운 지금, 교육과 학교의 가치에 대해 다시 묻고, 지금까지 교육에 대한 고정 관념을 버리고 새로운 교육의 뉴노멀을 만들어야 한다.
“도대체 언제쯤이면 예전처럼 학교에 다닐 수 있을까요?”
“온라인 수업을 하다 아이가 스마트기기에 중독될까봐 걱정돼요.”
“워킹맘이라 아이 공부를 봐줄 수 없어서 답답해요.”
2020년, 우리에게 닥친 코로나19는 3월이 되면 개학을 하고, 아이를 학교에 보낸 후 회사에 출근하는 ‘노멀’한 일상을 가능하지 않게 만들었다. 이전에는 비정상적인 것으로 보였던 현상이 점차 표준이 되면서 사회의 모든 영역에서 뉴노멀이 노멀로 탈바꿈하였다. 교육 역시 마찬가지이다.
4차 산업 혁명이 키워드로 대두되면서 우리는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할 수 있었다. 그러나 우리의 미래 교육은 제언은 가득하지만 실제 변화는 체감하지 못한 채, 여전히 변화의 길 끄트머리에 매달려 있었다. 코로나19는 역설적으로 교육의 방법에 대해 좀 더 유연한 마인드를 가지고 다양성을 실험해볼 기회를 가져다주었다. 이제 우리는 코로나19로 다가온 변화의 기회를 잘 살려 교육의 뉴노멀을 수용하고 미래를 향해 달려가야 한다.
《코로나 이후 교육의 뉴노멀을 준비하라 ? 미래 교육을 멘토링하다》는 교육전문가인 김지영 박사가 코로나19로 인한 전반적인 사회의 변화와 교육의 변화 속에서 우리가 아이들을 위해 좀 더 ‘시급하게’ 신경을 써야 할 역량이 무엇인지에 대해 고민한 내용을 담았다.
1장과 2장에서는 코로나19가 가져온 교육의 변화와 앞으로 교육이 고민하고 해결해야 할 문제에 대해 다룬다. 3장에서 7장까지는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더욱더 중요해질 능력이 무엇인지를 소개한다. 자신의 마음을 다루는 능력, 더불어 사는 능력, 디지털 리터러시, 혼자서 학습하는 힘, 자기 삶을 디자인하는 능력이 그것인데, 자녀가 이런 능력을 키워나가는 데 부모가 어떻게 도울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안내한다.
오늘날과 같은 불확실성이 많은 시대, 답이 없는 시대에 이 책은 부모와 아이, 교수자들 모두에게 좋은 이정표가 되어줄 것이다.
‘오늘의 학생들을 어제의 방식으로 가르치는 것은 그들의 내일을 빼앗는 것이다’ - 존 듀이
김지영 박사의 전작인 《다섯 가지 미래 교육 코드》를 출간한지 3년이 지났다. 그간 저자와 후속작을 고민하던 중, 코로나19 팬데믹이 벌어졌다. 한 치 앞을 예측하기 힘든 혼란의 상황에서 미래 교육의 방향을 가늠한 책을 출간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당장 교육 현장에서 아이들을 지도하는 교사에게도, 집에서 온라인 학습을 하는 아이들을 지켜보며 불안해하는 부모에게도, 믿을 수 있는 가이드가 꼭 필요했다.
저자가 《코로나 이후 교육의 뉴노멀을 준비하라-미래 교육을 멘토링하다》를 쓰는 내내, 우리 사회는 코로나19로 술렁거렸다. 에필로그에서 밝혔듯, 외부에서 무언가가 계속 바뀌어가는 상황 속에서 마음을 잡고 글을 쓴다는 일은 쉽지 않았을 것이다. 그런데도 여러 온라인 강의 스케줄을 미루고 원고 작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저자의 마음을 붙잡아주었던 것은 ‘예측할 수 없는 시대에 사는 많은 부모가 가진 불안감을 좀 덜어주고 싶다’는 바람이었다.
화창한 가을 하늘에도 선뜻 바깥으로 나가지 못하는 일상이 계속되고 있다. 코로나19라는 안개가 자욱한 길을 운전할 때 할 수 있는 일은 전조등을 켜는 것이다. 안개 낀 길을 가더라도 내가 가는 이 길이 맞다는 확신만 있다면 조금 천천히 가도 괜찮을 것이다.
전작인 《다섯 가지 미래교육코드》가 미래 교육으로 가기 위한 큰길을 안내했다면 이번 책은 지금 당장 택해야 하는 구체적인 길을 안내하고 있다. 아무쪼록 이 책이 저자의 바람처럼 아이들과 함께 미래로 나아가고자 하는 부모들에게 믿고 따를 수 있는 든든한 이정표가 되길 바란다.
■ 이 책의 특징
부모와 아이, 교육자 모두에게 좋은 가이드가 되는 책
교육학자이자 교수전문가로서 그동안 많은 부모와 교사, 교육 관계자를 만나 쌓은 경험을 토대로, 모든 주체가 새로운 교육을 함께 만들어갈 수 있는 내용을 담았다. 기존에 가지고 있는 교육에 대한 생각을 버리고 포스트코로나 시대, 빠르게 일어나는 교육의 변화에 유연하게 배울 수 있도록 안내한다.
큰 방향성과 함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제시한다
1, 2장은 코로나19로 인해 드러난 교육의 문제를 적시하고, 3, 4장은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이겨낼 큰 힘이 되는 마음의 힘과 협업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리고 5, 6장은 구체적으로 디지털 리터러시를 키우는 방법,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을 기르는 방법을 상세하게 알려주며, 마지막으로 7장은 미래 시대에 필요한 자기 디자인을 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3장. 변화와 스트레스가 많아진다 → 마음의 힘을 키워라
4장. 상호의존성이 더 높아진다 → 더불어 사는 능력을 키워라
5장. 디지털 환경에서 살아간다 → 디지털 리터러시를 강화하라
6장. 평생 주도적으로 배워야 한다 → 혼자서 학습하는 힘을 키워라
7장. 평균적인 기준이 사라진다 → 자기 삶을 스스로 디자인하라
위기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교육학자의 관점에서 제언한다
비단 코로나19가 아니어도 앞으로의 미래는 급격한 위기 상황이 일어날 수 있는 시대이다. 따라서 이 책은 위기 상황에 닥쳤을 때 이를 어떻게 진단하고, 그것을 기회로 삼아 어떻게 연대하여 대전환을 만들 수 있는지 제언한다.
지금껏 미래 교육은 가까이하기엔 먼 이야기였다. 그러나 갑자기 들이닥친 코로나19는 디지털 교육 환경을 급속히 구축하게 하고 블렌디드 러닝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게 하는 기회가 되었다. 더 이상 이전으로 돌아가기 어려운 지금, 교육과 학교의 가치에 대해 다시 묻고, 지금까지 교육에 대한 고정 관념을 버리고 새로운 교육의 뉴노멀을 만들어야 한다.
“도대체 언제쯤이면 예전처럼 학교에 다닐 수 있을까요?”
“온라인 수업을 하다 아이가 스마트기기에 중독될까봐 걱정돼요.”
“워킹맘이라 아이 공부를 봐줄 수 없어서 답답해요.”
2020년, 우리에게 닥친 코로나19는 3월이 되면 개학을 하고, 아이를 학교에 보낸 후 회사에 출근하는 ‘노멀’한 일상을 가능하지 않게 만들었다. 이전에는 비정상적인 것으로 보였던 현상이 점차 표준이 되면서 사회의 모든 영역에서 뉴노멀이 노멀로 탈바꿈하였다. 교육 역시 마찬가지이다.
4차 산업 혁명이 키워드로 대두되면서 우리는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할 수 있었다. 그러나 우리의 미래 교육은 제언은 가득하지만 실제 변화는 체감하지 못한 채, 여전히 변화의 길 끄트머리에 매달려 있었다. 코로나19는 역설적으로 교육의 방법에 대해 좀 더 유연한 마인드를 가지고 다양성을 실험해볼 기회를 가져다주었다. 이제 우리는 코로나19로 다가온 변화의 기회를 잘 살려 교육의 뉴노멀을 수용하고 미래를 향해 달려가야 한다.
《코로나 이후 교육의 뉴노멀을 준비하라 ? 미래 교육을 멘토링하다》는 교육전문가인 김지영 박사가 코로나19로 인한 전반적인 사회의 변화와 교육의 변화 속에서 우리가 아이들을 위해 좀 더 ‘시급하게’ 신경을 써야 할 역량이 무엇인지에 대해 고민한 내용을 담았다.
1장과 2장에서는 코로나19가 가져온 교육의 변화와 앞으로 교육이 고민하고 해결해야 할 문제에 대해 다룬다. 3장에서 7장까지는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더욱더 중요해질 능력이 무엇인지를 소개한다. 자신의 마음을 다루는 능력, 더불어 사는 능력, 디지털 리터러시, 혼자서 학습하는 힘, 자기 삶을 디자인하는 능력이 그것인데, 자녀가 이런 능력을 키워나가는 데 부모가 어떻게 도울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안내한다.
오늘날과 같은 불확실성이 많은 시대, 답이 없는 시대에 이 책은 부모와 아이, 교수자들 모두에게 좋은 이정표가 되어줄 것이다.
‘오늘의 학생들을 어제의 방식으로 가르치는 것은 그들의 내일을 빼앗는 것이다’ - 존 듀이
김지영 박사의 전작인 《다섯 가지 미래 교육 코드》를 출간한지 3년이 지났다. 그간 저자와 후속작을 고민하던 중, 코로나19 팬데믹이 벌어졌다. 한 치 앞을 예측하기 힘든 혼란의 상황에서 미래 교육의 방향을 가늠한 책을 출간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당장 교육 현장에서 아이들을 지도하는 교사에게도, 집에서 온라인 학습을 하는 아이들을 지켜보며 불안해하는 부모에게도, 믿을 수 있는 가이드가 꼭 필요했다.
저자가 《코로나 이후 교육의 뉴노멀을 준비하라-미래 교육을 멘토링하다》를 쓰는 내내, 우리 사회는 코로나19로 술렁거렸다. 에필로그에서 밝혔듯, 외부에서 무언가가 계속 바뀌어가는 상황 속에서 마음을 잡고 글을 쓴다는 일은 쉽지 않았을 것이다. 그런데도 여러 온라인 강의 스케줄을 미루고 원고 작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저자의 마음을 붙잡아주었던 것은 ‘예측할 수 없는 시대에 사는 많은 부모가 가진 불안감을 좀 덜어주고 싶다’는 바람이었다.
화창한 가을 하늘에도 선뜻 바깥으로 나가지 못하는 일상이 계속되고 있다. 코로나19라는 안개가 자욱한 길을 운전할 때 할 수 있는 일은 전조등을 켜는 것이다. 안개 낀 길을 가더라도 내가 가는 이 길이 맞다는 확신만 있다면 조금 천천히 가도 괜찮을 것이다.
전작인 《다섯 가지 미래교육코드》가 미래 교육으로 가기 위한 큰길을 안내했다면 이번 책은 지금 당장 택해야 하는 구체적인 길을 안내하고 있다. 아무쪼록 이 책이 저자의 바람처럼 아이들과 함께 미래로 나아가고자 하는 부모들에게 믿고 따를 수 있는 든든한 이정표가 되길 바란다.
■ 이 책의 특징
부모와 아이, 교육자 모두에게 좋은 가이드가 되는 책
교육학자이자 교수전문가로서 그동안 많은 부모와 교사, 교육 관계자를 만나 쌓은 경험을 토대로, 모든 주체가 새로운 교육을 함께 만들어갈 수 있는 내용을 담았다. 기존에 가지고 있는 교육에 대한 생각을 버리고 포스트코로나 시대, 빠르게 일어나는 교육의 변화에 유연하게 배울 수 있도록 안내한다.
큰 방향성과 함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제시한다
1, 2장은 코로나19로 인해 드러난 교육의 문제를 적시하고, 3, 4장은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이겨낼 큰 힘이 되는 마음의 힘과 협업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리고 5, 6장은 구체적으로 디지털 리터러시를 키우는 방법,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을 기르는 방법을 상세하게 알려주며, 마지막으로 7장은 미래 시대에 필요한 자기 디자인을 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3장. 변화와 스트레스가 많아진다 → 마음의 힘을 키워라
4장. 상호의존성이 더 높아진다 → 더불어 사는 능력을 키워라
5장. 디지털 환경에서 살아간다 → 디지털 리터러시를 강화하라
6장. 평생 주도적으로 배워야 한다 → 혼자서 학습하는 힘을 키워라
7장. 평균적인 기준이 사라진다 → 자기 삶을 스스로 디자인하라
위기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교육학자의 관점에서 제언한다
비단 코로나19가 아니어도 앞으로의 미래는 급격한 위기 상황이 일어날 수 있는 시대이다. 따라서 이 책은 위기 상황에 닥쳤을 때 이를 어떻게 진단하고, 그것을 기회로 삼아 어떻게 연대하여 대전환을 만들 수 있는지 제언한다.
목차
Prologue. 전혀 새로운 미래를 만나다
Chapter 1. 코로나 19가 뒤흔든 교육
01 미래 교육, 가까이하기엔 멀었던 이야기
02 갑자기 들이닥친 코로나19와 그로 인한 교육의 변화
-처음으로 경험한 온라인 개학, 그리고 원격 수업
-원격 수업을 하면서 드러난 교육의 현실과 해결 과제
03 코로나19로 인한 학부모의 스트레스와 고민
-학부모는 어떤 도움을 필요로 할까?
04 위기가 기회가 되다
-온라인 교육의 가능성을 엿보다
-디지털 교육 환경이 급속히 구축되다
-블렌디드 러닝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다
Chapter 2. 교육의 뉴노멀을 준비하라
01 이전으로 돌아가기는 어렵다
-함께 비커밍(becoming)하자
02 교육에 대해 다시 묻다
-학교의 가치에 대해 다시 묻다
-언택트 시대에 필요한 콘택트 강화 교육
-결국 교육은 사람을 향한다
03 위기 대응 온라인 수업에서 진짜 온라인 수업으로
-새로운 프레임에서 온라인 교육을 고민하자
-블렌디드 러닝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시너지를 내자
-디지털에 매몰되지 말자
-부모를 위한 온라인 학습 가이드가 필요하다
04 아는 것을 버리고 새롭게 배우자
-부모도 끊임없이 배워야 한다
-배움에서 중요한 오픈 마인드와 유연한 태도
Chapter 3. 마음의 힘을 키워라
01 코로나 블루를 겪는 아이들
02 회복탄력성을 키워주자
-문제를 회피하기보다는 정확하게 이해해야 한다
-자신의 어려움을 털어놓고 도움을 구하는 아이로 키워라
-계획에 대한 집착에서 벗어나게 하라
03 마음챙김을 훈련하게 하자
-마음챙김으로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힘을 키워라
-마음챙김은 학습력을 높인다
-아이와 함께 마음챙김을 연습하자
04 교육의 최종 목적은 웰빙(Well-Being)이다
-위기로 행복을 다시 돌아보다
-교육의 최종 목적은 결국 웰빙이다
-자녀의 웰빙에 더욱더 가치를 두자
Chapter 4. 더불어 사는 능력을 키워라
01 사회적 거리 두기로 제한된 관계의 기회
02 더 중요해지는 협업의 기술
-협업의 가치를 믿어야 협업을 잘한다
-긍정적 협업 경험을 많이 만들어주어라
-시야가 넓어지면 마음도 넓어진다
03 적극적으로 가르쳐야 하는 관계에서의 경계
-교육과정에서도 강조되는 관계 맺기 기술
-자신의 경계(boundary)를 발견할 수 있도록 하자
-가족 간에도 허락을 구하는 문화를 만들자
-사회적으로 적절한 기준에 대해서 알려주자
04 더불어 사는 시민 의식을 키워주자
-상호의존성을 인식하게 하자
-감사하는 마음을 갖도록 하자
-사회적 책임감을 느끼도록 하자
Chapter 5.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을 강화하라
01 디지털 네이티브를 이해하라
-디지털 네이티브의 특징을 알자
-디지털 네이티브의 다름을 인정하자
02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는 부모들의 자세
-온라인 교육에 대해 수용적인 태도를 갖자
-디지털 도구를 활용해서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자
03 필수 역량이 된 디지털 리터러시
-디지털 리터러시 태도를 증진해주는 방법
04 건강한 디지털 활용,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
1 | 온라인 프라이버시
2 | 정보의 비판적 선택 및 활용
3 | 사이버 예절
4 | 절제 있는 미디어 활용
5 | 적극적인 소통
05 디지털 학습 역량을 키워주는 방법
1 | 온라인 화면에서 글 읽고 쓰는 연습하기
2 | 기술적 문제에 대해 대처하는 방법 알려주기
3 | 학습 루틴 만들기
4 | 집중력 유지하기
5 | 온라인 학습 전략 활용하기
6 | 준비된 학습자 되기
7 | 온라인과 오프라인 균형 맞추기
Chapter 6. 혼자서 학습하는 힘을 키워라
01 실체가 드러난 아이의 자기 주도 학습 능력
-우리 아이는 잘하고 있을까?
-온라인 수업으로 더욱더 깊어지는 학부모의 고민
-아이들에게도 결코 쉽지 않은 온라인 수업
-가치 주가가 급상승한 자기 주도 학습력
02 자기 주도 학습력을 키우는 부모의 태도와 역할
-평생 배움의 관점에서 필요한 자기 주도 학습력
-아이 스스로 만들어 가야 하는 자기 주도 학습력
-관리자가 아닌 코치로 역할을 전환하자
03 혼자 학습을 하려는 동기가 필요하다
-동기는 복잡하고 힘이 세다
-우리 아이는 동기를 도와주는 신념을 가지고 있을까?
-우리 아이의 동기 동력 찾기
04 학습 전략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라
-In 전략-적극적으로 정보 처리를 한다
-Out 전략-주기적으로 인출하고 정교화한다
-Meta 전략-내 학습은 내가 감독한다
05 스스로의 학습 매니저가 되게 하자
-계획을 세우고 점검하라
-시간을 관리하라
-내적 외적 환경을 관리하라
Chapter 7. 자기 삶을 스스로 디자인하라
01 평균 종말의 시대에 필요한 자기 디자인
-평균과 안정이라는 무거운 굴레
-평균에 대한 집착에서 벗어나야 하는 이유
-자기를 디자인하는 힘을 키워야 하는 시대
02 자신만의 디자인을 도와주는 부모들의 특징
-수용 받는 환경으로 자기력을 키운다
-자녀의 취향을 존중한다
-속단하지 않고 기다려준다
03 잠재력을 발견하고 개발하도록 돕자
-자녀와의 상호작용이 엄청난 투자다
-단점을 뒤집으면 잠재력이 보인다
-심층 연습의 경험과 피드백 기회를 제공하라
04 커리어도 디자인해야 한다
-다양한 커리어 스토리에 눈을 돌리자
-커리어 발달에는 다양한 외부적, 내부적 변수가 존재한다
-넘나드는 융합이 경쟁력이 된다
Epilogue. 가보지 않은 길로 함께 나아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