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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

한국교육은 왜 바뀌지 않는가?: 20세기 한국 학교교육의 역사, 1900~2000한국사를 전공한 외국인 교수가 보는 한국교육의 문제

발행사항
서울: 학지사, 2020
형태사항
413 p, 24 cm
일반주기
감수: 심성보 영어 원작을 한국어로 번역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색인 수록
비통제주제어
한국 교육사, 공교육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9735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9735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이 책의 원래 제목은 '' 교육열'' 이다. 저자인 세스 교수는 한국사를 전공한 역사학자이다. 그는 한국교육의 근현대사에 대해 다루고 있다. 한국교육의 시작을 기술하기에 앞서 교육을 앞세운 유교적 전통을 논의하고 있지만, 책 내용의 핵심은 지난 100년간 한국 사회가 변화되어 오는 과정에서 교육체제가 어떤 과정을 거쳐 오늘에 이르게 되었는가에 맞추어져 있다. 저자가 그려 내는 한국교육은 성취보다는 한국교육이 어떻게 이토록 변하지 않은 채로 남아 있는지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한국인의 ''교육열''은 긍정적인 면도 있지만 부정적인 면도 있다. 저자가 바라본 한국교육의 자화상에는 학부모의 열망과 헌신이 고스란히 드러나 있다.
목차
역자 서문 = 3 한국 독자들에게 = 15 저자 서문 = 19 주요 번역 용례 = 29 제1장 1945년까지의 한국교육 = 35 근대화 초기 = 42 일제 강점기의 한국교육 = 48 교육기회의 제한 = 49 교육과 정치적 통제 = 58 일제 강점기 교육의 또 다른 유산들 = 63 소용돌이에 빠진 사회 : 제2차 세계대전의 유산 = 67 제2장 교육제도의 설립과 시행, 1945∼1951 = 69 미군정과 교육발전 = 70 교육체제에 대한 논쟁 : 교육자와 교육적 이상 = 90 새로운 교육체제 만들기 = 102 단선형 VS. 복선형 = 105 지방교육자치 = 111 이어진 교육법 개정 = 116 제3장 교육제도의 확장 = 121 초등교육의 강조 = 122 중등교육과 고등교육 = 130 교원연수 = 134 학생 수용 = 139 성인 문해 = 142 미국의 원조 = 146 사회적 수요와 교육발전 = 151 교육 수요의 이해 = 158 한국전쟁이 교육발전에 미친 영향 = 163 제4장 경제성장을 위한 교육계획 = 171 1961년 이전의 교육과 경제개발계획 = 172 교육과 발전국가 = 180 실업교육의 촉진 = 184 교육과 중화학 공업을 위한 압박 = 190 대학정원제 = 198 제5장 입시제도 = 211 입시지옥의 등장 = 212 시험과 교육의 균질성 = 217 입시광풍의 통제 = 227 중학교 입시제도 개혁 = 230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 = 235 7ㆍ30 교육개혁 = 239 평등주의와 입시 개혁 = 246 제6장 교육열 비용 = 257 이승만정부의 교육재정 = 258 사학재단의 역할 = 264 박정희정권에서의 교육재정 = 271 과외열풍과 교육비의 증가 = 278 제7장 교육과 국가통제 = 289 이승만정부의 학생동원과 군사교육 = 290 정치적 동원과 사회적 요구 = 300 박정희정권하의 학생동원 = 304 이념 교육 = 311 정치적 도구로서의 학교 = 317 서울의 봄과 전두환 = 328 제8장 민주화, 번영, 교육 변화 = 337 학생 및 교사 운동 = 338 교육의 민주화 = 345 신경제시대의 교육 = 353 형평성과 기회라는 이념에 대한 도전 = 358 젠더와 교육 형평성 = 367 교육을 향한 동력 = 371 결론 = 375 참고문헌 = 385 찾아보기 = 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