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9722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9722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머리말
본서의 저자들은 각자 근무하는 대학의 학부와 대학원에서 오랜 시간 동안 사회과학 연구방법론을 가르치고, 석·박사 학위 논문을 지도하면서 나름의 어려움과 아쉬움을 가지고 있었다. 먼저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활용할 수 있는 마땅한 교재를 찾기 어렵다는 점이 가장 큰 어려움이었다. 국내외 다양한 연구방법론 책이 있지만, 어떤 것은 내용이 너무 방대하고 어려워서 교재로 사용하기 어렵고, 어떤 것은 학생들에게 가르치고자 하는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부분들이 있는 등 적합한 교재를 찾기가 어려웠다. 또한 연구방법론을 배워서 실제로 연구에서 활용하기 위해서는 책으로 배울 수 있는 원리와 기법을 학습하는 것과 더불어 연구방법에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습득해야 하는데 강의나 논문지도를 통해서 이런 것들을 일일이 설명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경험하였다.
이러한 어려움을 겪으면서 학생들이 읽으면서 쉽게 이해하고 배울 수 있는 교재, 그리고 실제 연구수행에 필요한 다양한 경험들까지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교재가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중에, 우연히 이를 함께 논의할 기회가 생겼고, 이에 저자들이 함께 사회과학 연구방법론을 집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우리는 다음과 같은 점에 초점을 두고 이 책을 집필하였다.
첫째, 가급적 쉽게 내용을 풀어서 쓰고자 했다. 시중에는 많은 사회과학 연구방법론 책이 있지만 대부분 그 내용이 어려워서 연구방법론을 아는 사람들이 그 책을 읽으면 이해할 수 있지만, 방법론을 잘 모르는 학생들은 책을 읽어도 그 내용을 이해하기 매우 어려운 경우가 많은 것이 현실이다. 이에 연구방법론을 잘 모르는 학생들도 읽으면서 이해할 수 있는 책이 필요하다는 점에 공감하고, 그런 책을 쓰고자 했다.
둘째, 책의 구성을 연구의 흐름에 따라서 작성하고자 했다. 기존의 방법론 서적은 하나의 책에 너무 많은 내용, 즉 양적 연구방법과 질적 연구방법의 다양한 내용을 모두 포괄하고 있다 보니 그 책을 읽으면서 연구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 이에 이 책에서는 연구에 대한 기초를 습득한 후에 하나의 연구를 진행한다고 가정하고 그 흐름에 맞추어 각 장을 집필함으로 자연스럽게 연구의 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양적 연구방법, 특히 서베이 방법을 중심으로 집필하였다. 모든 연구방법을 다 소개하고자 하면 연구방법의 특성의 차이로 인해서 일관성이 있는 구성이 어려워서 상대적으로 사회과학 연구에서 많이 사용되는 양적 연구방법을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특히 서베이 방법에 초점을 맞추어서 연구의 흐름에 맞게 기술하되, 실험법은 마지막에 2개의 장을 활용하여 원리와 유형을 중심으로 소개하였다.
넷째, 이 책은 학생들에게 전반적인 연구방법의 내용과 과정을 이해시키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즉 사회과학 연구방법론의 입문서의 성격을 가지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따라서 지나치게 세부적이라고 판단되는 내용은 배제하고 전체적인 연구 조사의 흐름을 이해하고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또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가상의 대표 사례를 구성하고 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는 것처럼 각 연구 단계의 설명에 맞추어 대표 사례에 적용함으로써 책에서 설명한 내용들을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다섯째, 저자들이 실제 연구하면서 경험한 내용을 책에 담고자 노력하였다. 연구방법을 학습하여 실제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책이나 강의로만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연구 경험을 가진 사람들에게 직접 배우는 것이 필요하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내용이 가능한 한 많이 담길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이러한 목표를 가지고 저자들은 수차례 만나서 책의 골격을 구성하고, 각 장에 들어갈 내용을 함께 정한 후에 각자 집필할 부분을 정하여 집필하였으며, 작성한 원고를 돌려보면서 수정하는 과정을 거쳐서 이 책이 탄생하였다. 특히 세 명이 나누어 집필함으로써 나타나는 한계를 극복하고 원고의 통일성을 기하기 위해서 많이 신경 쓰고 노력을 기울였다. 아무쪼록 이 책이 사회과학 연구방법론을 배우는 학생들과 가르치는 사람들에게 사회과학 연구방법론의 입문서로 많은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저자 일동
본서의 저자들은 각자 근무하는 대학의 학부와 대학원에서 오랜 시간 동안 사회과학 연구방법론을 가르치고, 석·박사 학위 논문을 지도하면서 나름의 어려움과 아쉬움을 가지고 있었다. 먼저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활용할 수 있는 마땅한 교재를 찾기 어렵다는 점이 가장 큰 어려움이었다. 국내외 다양한 연구방법론 책이 있지만, 어떤 것은 내용이 너무 방대하고 어려워서 교재로 사용하기 어렵고, 어떤 것은 학생들에게 가르치고자 하는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부분들이 있는 등 적합한 교재를 찾기가 어려웠다. 또한 연구방법론을 배워서 실제로 연구에서 활용하기 위해서는 책으로 배울 수 있는 원리와 기법을 학습하는 것과 더불어 연구방법에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습득해야 하는데 강의나 논문지도를 통해서 이런 것들을 일일이 설명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경험하였다.
이러한 어려움을 겪으면서 학생들이 읽으면서 쉽게 이해하고 배울 수 있는 교재, 그리고 실제 연구수행에 필요한 다양한 경험들까지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교재가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중에, 우연히 이를 함께 논의할 기회가 생겼고, 이에 저자들이 함께 사회과학 연구방법론을 집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우리는 다음과 같은 점에 초점을 두고 이 책을 집필하였다.
첫째, 가급적 쉽게 내용을 풀어서 쓰고자 했다. 시중에는 많은 사회과학 연구방법론 책이 있지만 대부분 그 내용이 어려워서 연구방법론을 아는 사람들이 그 책을 읽으면 이해할 수 있지만, 방법론을 잘 모르는 학생들은 책을 읽어도 그 내용을 이해하기 매우 어려운 경우가 많은 것이 현실이다. 이에 연구방법론을 잘 모르는 학생들도 읽으면서 이해할 수 있는 책이 필요하다는 점에 공감하고, 그런 책을 쓰고자 했다.
둘째, 책의 구성을 연구의 흐름에 따라서 작성하고자 했다. 기존의 방법론 서적은 하나의 책에 너무 많은 내용, 즉 양적 연구방법과 질적 연구방법의 다양한 내용을 모두 포괄하고 있다 보니 그 책을 읽으면서 연구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 이에 이 책에서는 연구에 대한 기초를 습득한 후에 하나의 연구를 진행한다고 가정하고 그 흐름에 맞추어 각 장을 집필함으로 자연스럽게 연구의 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양적 연구방법, 특히 서베이 방법을 중심으로 집필하였다. 모든 연구방법을 다 소개하고자 하면 연구방법의 특성의 차이로 인해서 일관성이 있는 구성이 어려워서 상대적으로 사회과학 연구에서 많이 사용되는 양적 연구방법을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특히 서베이 방법에 초점을 맞추어서 연구의 흐름에 맞게 기술하되, 실험법은 마지막에 2개의 장을 활용하여 원리와 유형을 중심으로 소개하였다.
넷째, 이 책은 학생들에게 전반적인 연구방법의 내용과 과정을 이해시키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즉 사회과학 연구방법론의 입문서의 성격을 가지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따라서 지나치게 세부적이라고 판단되는 내용은 배제하고 전체적인 연구 조사의 흐름을 이해하고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또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가상의 대표 사례를 구성하고 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는 것처럼 각 연구 단계의 설명에 맞추어 대표 사례에 적용함으로써 책에서 설명한 내용들을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다섯째, 저자들이 실제 연구하면서 경험한 내용을 책에 담고자 노력하였다. 연구방법을 학습하여 실제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책이나 강의로만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연구 경험을 가진 사람들에게 직접 배우는 것이 필요하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내용이 가능한 한 많이 담길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이러한 목표를 가지고 저자들은 수차례 만나서 책의 골격을 구성하고, 각 장에 들어갈 내용을 함께 정한 후에 각자 집필할 부분을 정하여 집필하였으며, 작성한 원고를 돌려보면서 수정하는 과정을 거쳐서 이 책이 탄생하였다. 특히 세 명이 나누어 집필함으로써 나타나는 한계를 극복하고 원고의 통일성을 기하기 위해서 많이 신경 쓰고 노력을 기울였다. 아무쪼록 이 책이 사회과학 연구방법론을 배우는 학생들과 가르치는 사람들에게 사회과학 연구방법론의 입문서로 많은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저자 일동
목차
목차
제1부 사회과학 연구방법의 개요
제1장 사회현상의 과학적 연구 3
① 사회현상과 과학적 연구 3
가. 사회현상 연구의 의미_3
나. 사회현상의 과학적 연구에서 인과적 설명_5
다. 과학적 지식과 상식적 지식_6
②사회과학 연구방법의 특징 9
가. 방법론적 일원론과 이원론_9
나. 사회과학 연구의 핵심요소_11
③ 사회과학 연구방법의 다양한 구분 14
가. 사례기술적 및 법칙정립적 방법_14
나. 양적 연구방법과 질적 연구방법_15
다. 연역적 및 귀납적 방법_16
④사회과학 연구방법과 학문적 글쓰기 18
제2장 사회과학 연구를 하기 전에 알아야 할 것 20
① 사회과학과 인과성 20
가. 사회과학에서 인과론적 설명의 특징_20
나. 사회과학에서 인과성의 기준_23
다. 통제의 중요성_26
②양적 연구방법과 질적 연구방법 27
가. 연구방법론의 일반적 구분_27
나. 사회현상의 특성과 연구방법_27
③ 사회과학 연구의 진행 29
④연구 설계 32
가. 연구 설계의 의미와 내용_32
나. 연구 설계에서 자료수집 방법 선택의 기준_33
다. 대표성을 기준으로 한 자료수집 방법의 비교_34
라. 연구 설계에서 양화(측정 수준)의 의미와 중요성_35
⑤ 다양한 자료수집 방법의 개관 37
가. 서베이_37
나. 실험법_39
다. 참여관찰과 심층면접_41
제3장 연구에서 지켜야 할 윤리 43
① 연구와 윤리 43
가. 연구에서 윤리 문제의 중요성_43
나. 연구윤리의 의미_45
②연구대상과 관련한 윤리 46
가. 연구대상자의 동의 문제_46
나. 연구대상자의 사생활 침해 등 인권 보장 문제_49
다. 연구대상자의 안전과 복지 보장 문제_51
③ 연구 단계별 고려해야 할 연구윤리 53
가. 연구주제 선정 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연구윤리_53
나. 자료수집 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연구윤리_55
다. 자료 분석 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연구윤리_56
라. 결과 발표 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연구윤리_58
④IRB와 연구윤리 승인 60
가. IRB에 대한 이해_60
나. IRB에서의 연구윤리 심의 처리 절차_60
제2부 사회과학 연구의 실제
제4장 사회과학 연구를 위한 기초 지식 70
① 개념과 가설 70
가. 개념화와 개념_70
나. 개념의 물화: 실제로 있는 것의 측정_72
다. 가설_73
②변수 74
가. 변수의 의미_74
나. 변수의 종류_75
다. 변수 간의 관계: 상관관계 및 인과관계_77
③ 변수의 측정 수준과 통계 기법 80
가. 변수의 속성과 측정_80
나. 측정의 분류와 특징_80
다. 변수의 측정 수준과 통계의 측정 수준_83
④연구대상 관련 고려 사항 83
가. 분석단위의 문제_83
나. 대표성의 문제: 모집단과 표본 선택_86
제5장 연구주제 정하기 88
① 연구주제의 선정 88
가. 연구주제 선정의 어려움_88
나. 연구주제 선정의 과정_89
②연구주제 선정 시 독서의 의미 92
가. 탐색적 목적의 독서_93
나. 연구자의 새로운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한 독서_94
③ 새로운 연구주제를 찾기 위한 논리 96
가. 기존 이론의 약점을 보완하여 새로운 연구주제 개발하기_96
나. 이론의 외연을 확장하여 새로운 연구주제 만들기_98
다. 이론의 적용 범위를 축소하여 새로운 연구주제 만들기_100
라. 기존 이론들의 설명요인들을 혼합하여 새로운 연구주제 만들기_102
마. 새로운 연구방법 적용이나 연구대상 변경하기_102
바. 기존 연구 재검증하기_103
④연구주제 설정의 실제 104
가. 연구주제의 범위 정하기_104
나. 막연한 생각을 글로 표현해 보기_104
다. 다양한 질문 던지기_104
라. 아우트라인 만들기_105
마. 연구주제의 일관성 유지하기_106
바. 오랜 휴식 기간을 거치고 다시 논문을 써야 할 때_106
제6장 선행 연구 고찰과 연구모형 및 가설 정하기 107
① 선행 연구 고찰 107
②연구모형의 구성 111
가. 연구모형이란?_111
나. 연구모형의 의미_111
다. 연구모형의 내용과 구성 단계_112
라. 연구모형이 가지는 의의_117
③ 가설의 설정 118
가. 가설이란_118
나. 인과적 가설이 성립되기 위한 조건_118
다. 가설의 평가 기준_119
라. 가설이 갖추어야 할 요건_119
제7장 양화 과정: 조작화 과정, 지수와 척도 122
① 조작화 과정 123
가. 가설의 단계_123
나. 조작적 정의와 세분화_124
다. 차원과 지표_127
라. 조작적 정의에서 유의해야 할 사항_132
②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134
가. 신뢰도_134
나. 타당도_136
③ 지수와 척도 138
가. 지수와 척도의 의미_139
나. 지수와 척도의 공통점과 차이점_140
다. 척도의 종류_141
제8장 질문지 작성하기 146
① 질문지의 구성 요소 146
가. 질문지 안내_147
나. 문항 _150
②문항의 구성 152
가. 문항의 내용 명료화를 위한 유의점_152
나. 문항의 종류_157
다. 문항의 형식과 관련한 권장 사항_163
라. 문항의 배치와 관련한 권장 사항_167
③ 질문지 작성에서 기존 질문지 활용하기 168
가. 기존 질문지 파악하기_168
나. 기존 질문지 활용 시 유의 사항_169
④질문지의 오류를 수정하여 완성하기 171
가. 전문가 자문을 통한 질문지 수정하기_171
나. 예비 조사를 통한 질문지 수정하기 _171
제9장 표본 조사와 표집 방법 173
① 표본 조사에 대한 이해 173
가. 표본 조사 관련 기본 개념_173
나. 표본 조사의 의미와 이유_176
다. 표본 조사의 이론적 근거: 추리통계학의 원리_178
②표본의 대표성 문제 179
가. 대표성의 의미_179
나. 대표성이 중요한 이유_179
③ 표본추출 방법의 이해 181
가. 확률 표집 방법_182
나. 비확률 표집 방법_186
④연구 수행에서 표집의 실제와 문제점 188
가. 표집 절차와 고려 사항_188
나. 표집 과정에서 표집오차와 비표집오차 고려하기_190
다. 표본추출에서 이론과 현실의 차이 고려하기_191
제10장 서베이 연구에서 자료수집 194
① 자료의 의미와 종류 194
가. 자료의 의미_194
나. 1차 자료와 2차 자료_195
다. 횡단 연구 자료와 종단 연구 자료_196
②자료를 직접 수집하는 방법 203
가. 자기기입식 조사 방법: 우편을 활용하여_203
나. 면접 조사원을 통한 조사 방법_208
다. 전화를 통한 조사 방법_211
라. 인터넷을 통한 조사 방법_213
③ 2차 자료를 활용하는 자료수집 214
가. 기존 조사에서 자료를 얻는 방법_215
나. 2차 자료 활용의 장단점_215
다. 2차 자료 활용에서 유의할 점_216
라. 2차 자료를 얻을 수 있는 연구 기관 안내_217
제11장 자료의 분석과 해석 219
① 양적 자료의 분석 219
가. 자료 분석을 위해서 갖추어야 할 것_220
나. 일반적인 자료 분석의 단계_221
다. 자료 분석 시 염두에 두어야 할 사항_227
②자료 분석의 논리: 가설검증의 원리 228
③ 연구 결과의 일반화 및 해석 229
가. 일반화에서 대표성의 중요성_230
나. 연구 결과 해석의 필요성_231
다. 연구 결과 해석에 들어갈 내용_232
제3부 사회과학 연구 논문(보고서)의 작성
제12장 서베이 연구를 위한 연구계획서 작성 237
① 연구계획서의 의미와 구성 237
가. 연구계획서의 의미_237
나. 연구계획서의 특징_238
다. 연구계획서의 구성_239
②연구계획서의 주요 내용 240
가. 연구 제목과 연구목차_240
나. 예상되는 연구목차_243
다. 서론: 문제의식과 연구주제_244
라. 이론적 배경_247
마. 연구방법: 연구대상, 자료수집 방법, 분석 방법_249
바. 예측되는 연구 결과_250
사. 참고문헌과 부록_250
③ 학위 논문 심사와 논문 연구계획서 251
가. 논문 심사의 의미_251
나. 논문 연구계획서 작성과 관련한 의문과 해결책_252
다. 논문 심사의 진행_254
제13장 논문 및 최종 보고서(리포트) 작성법 260
① 논문에 대한 기본적 이해 260
가. 논문은 무엇인가?_260
나. 논문에서는 무엇을 강조해야 하는가?_261
다. 논문에서 다른 사람의 글 인용하기_263
②학위 논문의 구성과 작성 방법 266
가. 학위 논문의 구성_266
나. 학위 논문의 작성 방법_268
③ 연구 보고서의 구성과 작성 방법 270
가. 연구 보고서 작성 시 고려 사항_271
나. 연구 보고서의 구성_271
다. 구체적인 연구 보고서 작성 요령_272
④리포트의 구성과 작성 방법 273
가. 주제선정 시 유의할 점_273
나. 리포트가 갖추어야 할 요소_274
다. 리포트 구성과 작성 방법_275
제4부 실험법
제14장 실험설계의 원리와 이해 279
① 실험설계의 의의 279
가. 실험법의 기본_279
나. 전형적인 실험설계_280
다. 실험설계가 인과성의 기준을 충족하는 근거_285
②실험 연구에서 타당도의 문제 286
가. 내적 타당도_286
나. 내적 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_286
다. 외적 타당도_291
제15장 실험법의 실제 293
① 실험 상황에 따른 종류 293
가. 실험실 실험_293
나. 현장 실험_294
다. 자연 실험_296
②실험설계에 따른 종류 297
가. 진실험설계_297
나. 유사실험설계_297
다. 전실험설계_298
③ 진실험설계의 실제 299
가. 사전-사후검사 통제집단 설계_299
나. 사후검사 통제집단 설계_301
다. 솔로몬 4집단 설계_303
④유사실험설계의 실제 305
가. 비동등 통제집단 설계_305
나. 단순 틈새 시계열 설계_306
⑤ 전실험설계의 실제 310
가. 단일 회기 단일 사례 연구_310
나. 비노출집단 비교_311
다. 단일집단 사전-사후검사 설계_312
참고문헌 / 314
찾아보기 / 3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