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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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9839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9840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29839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29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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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청소년 비즈쿨 지원사업은 2002년부터 시작하여 2020년 현재 전국 초·중
·고등학교 그리고 학교 밖 지원센터 등 전국의 청소년들이 참여하는 기업가정신 및 창업교육을 위한 사업이다.
비즈쿨은 '학교에서 경영을 배운다'는 의미 속에서 이론교육, 체험활동, 기업가정신특강, 캠프등 다양한 활동을 해왔다.
최근 교육부에서 실시하고 있는 고교학점제 도입과 함께 고등학교 정책 변화는 청소년 비즈쿨 사업에 있어서 중요한 변화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고교학점제와 연계하여 비즈쿨 사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비즈쿨 지원사업과 고교학점제 연계 사례를 탐색하고 ,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청소년 비즈쿨 지원사업 운영 요구 조사를 통해 결론을 도출하고 4가지 제언을 하고 있다.
(1. '기업가정신' 교과 개설 및 인정도서 개발 그리고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의 법적 제도화
2.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지역사회에서의 비즈쿨 학교의 운영의 유기적인 협력과 거점비즈쿨으로서의 역할 강화
3. 대학 및 학교 밖 기관에서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하여 지역사회 중소벤처기업청, 대학및 창업관련기관(메이커스페이스), 시도교육청과의 협력 구축이 요구
4. 고교학점제 활성화를 위한 온라인 교육과정 운영과 비즈쿨 통합시스템 구축 필요)
목차
1. 서론
2. 청소년 비즈쿨 지원사업과 고교학점제 연계사례 탐색
3.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청소년 비즈쿨 지원사업 운영 요구 조사
4. 결론 및 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