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고립 생활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저자
오상빈
발행사항
솔과학, 2020; 서울
형태사항
370 p: 삽도, 23 cm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9882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9882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은둔형 외톨이를 찾아가서 관계형성하고 상담 개입하는 일은 전통적인 상담방식에 익숙했던 시절엔 낯선 일이었습니다. 상담자들이 현장에 찾아간다는 것 자체에 대한 이해가 적었기 때문입니다.
오상빈 센터장을 처음 알게 된 것은 청소년상담 영역에서 찾아가는 상담이 궤도에 오르기 전입니다. 2007년. 찾아가는 상담전문가인 청소년동반자로 광주지역을 누비던 그 여름부터 현재까지도 저자는 현장을 뛰면서 실무성이 높은 찾아가는 상담전문가로 활동하고 계십니다. 특히 그가 주목해왔던 은둔형 외톨이는 찾아가는 열정이 아니면 아예 만나기조차 어려운 대상자들입니다. 상담실로 나올 사람들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14년 동안 저자가 현장을 누비는 사이에 찾아가는 상담은 어느덧 청소년상담 영역을 넘어서서 다양한 영역에까지 확대되고 있습니다. 그의 활동은 우리나라 찾아가는 상담의 역사와 궤를 같이 하고 있는 셈입니다.
그래서 이 책은 고립 생활하는 사람(은둔형 외톨이)에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개인, 가족, 사회적(환경적) 요인으로 구분하였다. 이 책을 읽는 독자는 사람이 어떠한 과정을 통해 자신감이 손상되는지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녀나 배우자, 그리고 직장동료에게 자신감 있는 생활을 위해서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생각하게 될 것이다.
가정방문 상담프로그램은 고립 생활하는 사람이 고립하게 되었던 과정을 이해하고 수용할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이들이 갖는 개인, 가족, 사회적 특성을 존중하면서 외부활동이 가능하도록 가족 구성원의 역할과 실천방법을 탐색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개인 상담은 자신에 대한 인식과 타인으로부터 받았던 평가에 대해 객관화를 시도한다. 가족 상담은 자녀를 온전히 이해하고 부모의 역기능적인 양육태도를 확인하는 과정, 그리고 회복을 위한 새로운 양육방식을 시도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이 가정방문 상담프로그램은 고립 생활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정서적으로 갈등을 겪는 가족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어떤 사회적 현상이나 질병 등이 발생한 이후에 그 과정을 되돌리기 위해서는 많은 경제적인 비용과 시간 그리고 고통이 따르기 마련이다. 현장에서 경험했던 다양한 사례를 바탕으로 고립 위기에 처해 있는 잠재적 대상자를 위한 개인, 가정, 사회의 예방적 개입방법을 안내하였다. 또한 이렇게 외부활동이 자연스럽지 않거나 고립 생활에 익숙해진 사람에게 지역사회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방안들에 대해서도 제시하였다.
목차
추천의 글 2 시작하는 글 3 Ⅰ부 문을 잠그다 1. 자기만의 세상 속으로 15 2. 나는 누구와 놀아야 하지? 35 Ⅱ부 대면은 귀찮아 1. 조용하게 지내는 것이 좋아 51 2. 내 말이 맞아 59 3. 누구도 이해하지 않아 73 4. 스마트 폰은 나의 놀이터 85 Ⅲ부 부모는 비대면을 즐겨 1. 부모-자녀 의사소통 115 2. 가족 해체와 정서적 단절 125 Ⅳ부 세상은 나를 거부해 1. 나는 여기까지 가능하다고 177 2. 누구에게도 방해받지 않아 182 Ⅴ부 자유롭게 날기 1. 세상으로 나가기 195 2. 누군가 찾아온데 209 3. 가정방문 상담 프로그램 218 4. 놀이터의 변화 227 Ⅵ부 예 방 1. 개인이 가능한 방법 273 2. 가족이 가능한 방법 286 3. 예방과 지역사회 유관기관 305 부 록 1. 가정방문 상담 프로그램 구성과 진행 332 2. 기관전화번호 355 맺는 글 357 참고문헌 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