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연구보고서연구보고 20-R03

Z세대 10대 청소년의 가치관 변화 연구

발행사항
세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20
형태사항
254 p.: 삽도, 24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9991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9992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2999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29992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금년도 ‘Z세대 10대 청소년의 가치관 변화’ 연구의 목적은 급속하게 변화하는 사회적 환경에서 성장하고 있는 10대 청소년의 가치관 조사 및 변화 트렌드를 분석하여, 현안 이슈들을 파악하고 지역사회와 학교 등 다양한 영역에서 청소년의 사회적 참여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 및 정책적 지원 방안을 도출하는 것이다. 주요 연구 내용은 ① Z세대 청소년의 가치관을 조사하기 위한 측정문항의 개발과 선정, ② 전국의 중고등학생을 모집단으로 층화다단계집락추출법을 통해 6,000명을 목표로 표본을 추출하여 설문조사 실시, ③ 조사결과 분석 및 정책포럼 등을 통한 정책과제 도출 등이다. 연구 방법은 국내외 문헌 고찰, 설문조사, 콜로키움, 정책포럼, 정책 연구실무협의회 등이며, 연구결과에 따른 정책과제는 다음과 같다. 1) 긍정적 관점의 청소년정책 개발 및 제도적 기반을 조성한다. 2) Z세대 실물경제 이해 및 온라인 소비자교육 시스템을 강화한다. 3) 지역사회 ‘취약계층 청소년 정신건강 지원단’을 운영한다. 4) 지역사회 세대통합(브릿지) 및 가족 친밀도 증진 프로그램을 확대한다. 5) ‘Z세대 청소년의 결혼과 및 자녀출산 인식 전환 프로젝트’를 실시한다. 6) Z세대 청소년을 위한 ‘맞춤형 일학습병행제’를 확대 실시한다. 7) ‘Z세대 청소년의 사회·정치 참여 교육’ 시스템을 강화한다. 8) 미래세대를 위한 ‘스마트 시민청소년센터’를 설립·운영한다. 9) 읍·면 단위 ‘지역사회 청소년 참여 기획단’을 구성·운영한다. (null)
목차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내용 5 3. 연구방법 8 Ⅱ. 청소년의 가치관과 Z세대에 관한 연구동향 1. 청소년의 가치체계 및 세대 구분에 관한 논의 15 2. 국내외 Z세대 청소년의 가치관에 관한 연구 동향 분석 22 Ⅲ. 청소년의 가치관 조사 1. 조사개요 37 2. 조사대상 38 3. 조사도구 39 4. 분석방법 58 5. 표본설계 59 6. 조사결과 79 7. 소결 184 Ⅳ. 청소년의 가치관 변화에 따른 사회·정책적 대응방안 1. 청소년의 가치관 변화와 Z세대의 핵심 트렌드 분석 195 2. 새로운 가치관 세대에 부응하는 사회·정책적 대응전략 198 3. 소결 207 V. 결론 및 정책 제언 1. 연구 요약 및 결론 211 2. 정책과제 발굴 및 추진 절차 216 3. 향후 청소년 정책 추진 및 가치관 연구의 방향 227 참고문헌 229 부록(설문지) 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