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연구보고 20-R23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운영모형 개발
- 발행사항
- 세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20
- 형태사항
- 198 p.: 삽도, 24cm
- 총서명
- 연구보고 20-R23
- 서지주기
-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 비통제주제어
-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학교 밖 청소년, 맞춤형 지원, 꿈드림 운영 모형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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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9989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9990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29989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29990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본 연구는 학교 밖 청소년의 특성과 이들 대상의 지원 현황을 파악하고 현장실무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꿈드림) 운영 개선을 위한 정책 제언과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맞춤형 지원과 서비스의 질적 수준 제고를 위한 운영모형 개발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학교 밖 청소년 수와 변화 추이, 전국 시·도, 시·군·구의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분포 현황 및 주요 기능과 서비스 내용 등을 살펴보았으며,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효과적인 맞춤형 지원에 대한 함의를 찾기 위하여 여성가족부에서 2018년 실시한 학교 밖 청소년 실태조사의 데이터를 활용한 2차 자료 분석을 수행하였다. 무엇보다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에 종사하는 팀장급 종사자(또는 2년 이상 근무)와 10명의 시·도 및 시·군·구 센터장들을 대상으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의 운영 현황, 기능과 역할에 대한 인식, 현 서비스 전달체계 관련 현안, 향후 개선방안 등에 대해 설문조사와 FGI를 수행하는데 초점을 두었으며, 향후 꿈드림의 발전방향과 운영 모형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수집하였다.
이를 토대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운영 개선을 위해 학교 밖 청소년 연계·발굴 체계 강화,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한 청소년 수요를 반영한 데이터 수집, 현장실무자 처우 개선, 서비스의 질적 수준 제고를 위한 인력충원과 담당 사례 수 기준 마련,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성과산출 및 실적관리 방식 변경,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전용공간 확대, 통합적 원스톱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연계기관 구축 강화, 지역의 특성·현황을 고려한 센터 개편 및 종사자 수 조정 기준 안 마련 등을 제안하였다. 또한 향후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운영모형(안)으로, 군 단위, 읍면지역에서의 거점센터 운영 방식, 일정 규모 이상 대도시에서의 특성화 꿈드림 운영 및 교차 이용 모형, 특·광역시 중심의 학교밖청소년통합지원센터 운영 모형을 제시하였다.
목차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의 주요내용 5
3. 연구 방법 6
Ⅱ. 학교 밖 청소년 특징과 지원 체계 현황
1. 학교 밖 청소년 주요 현황 11
2.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정책과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현황 19
3. 요약 및 시사점 42
Ⅲ. 학교 밖 청소년 대상 2차 자료 분석
1. 학교 밖 청소년의 경험 실태 49
2. 학교 밖 청소년의 지원 욕구 및 꿈드림 이용 경험 63
3. 요약 및 시사점 87
Ⅳ. 현장종사자 조사결과 분석
1. 설문조사 95
2. 초점집단인터뷰(FGI) 130
3. 요약 및 시사점 153
Ⅴ. 정책제언
1. 연구결과 요약 161
2. 정책제언과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운영모형(안) 164
참고문헌 179
부 록
1.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현장종사자 대상 설문조사지 191
2. 센터장 대상 FGI 조사지 1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