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열세 살 말 공부: 말하는 대로 이루어진다! 임영주 쌤의 상황별 말 코칭

발행사항
서울: 메이트북스, 2021
형태사항
246 p.: 삽도, 21cm
비통제주제어
대화법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0133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30133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해야 할 공부도 많은 10대,
왜 말까지 공부해야 하나요?

소통전문가이자 자녀교육전문가인 임영주 박사가 10대 청소년을 위한 첫 책을 냈다. 학교폭력, 언어폭력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서 세상과 제대로 소통하는 법을 담은 ‘말 공부’ 책이다. 수많은 강연을 하며 만난 대부분의 부모들이 청소년 자녀의 말 습관에 대해 고민하고 있음을 알게 된 저자는 소통의 기술을 익히기 어려운 이 시대의 청소년들이 제대로 말하고, 제대로 관계 맺는 법을 배움으로써 건강하게 성장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 책을 썼다. 말이 미래의 성공에 장애물이 되지 않고, 성장의 발판이 될 수 있는 법을 알려주고자 한다. 단순히 ‘말발’을 키우는 법이 아니다. 말을 잘한다는 것은 다른 사람의 말을 오해 없이 잘 듣고, 자신의 생각을 상대방이 오해하지 않게 잘 표현하는 것을 포함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말하는 법은 물론, 듣는 법이나 생각하는 법, 태도와 자세까지 모두 새로 배워야 한다.
임영주 박사는 이 책에서 누구나 말을 잘할 수 있으며, 또 말을 잘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미 한 말은 돌이킬 수 없기에 상처를 주지도 받지도 않는 법을 배워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종종 지난날의 잘못된 말과 행동으로 인해 영광의 자리에서 한순간에 추락하는 사람들을 볼 수 있다. 성공적인 커리어를 위해서는 자신의 분야에 대한 전문성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말로 대표되는 인성이다. 글로벌 리더나 연예인과 같이 많은 사람들 앞에 우뚝 서는 큰 꿈을 가지고 있는 10대일수록 반드시 필요한 것이 말 공부다. 청소년들이 이 책을 통해 자신의 소중한 꿈을 이루고 세상과 소통하며 행복한 인생을 살아가게 되기를 바란다.

잘 다듬어진 한마디의 말로
꿈을 이룰 수도 있습니다!

이 책은 총 3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왜 말 공부가 중요할까?’에서는 말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말 한마디로 평판이 바뀌고, 인생이 달라지는 것처럼 말이 가진 기적과도 같은 힘을 알아본다. ‘2장 이럴 때 이렇게 말하자!’에서는 청소년들이 자주 겪을 수 있는 상황 속에서 어떻게 말하고 행동해야 할지에 대한 조언을 담았다. <친구가 자꾸 짜증나게 할 때> <남의 말에 자꾸 상처받는 내가 싫을 때>에서는 자기 자신과의 대화법을 소개했고, <친구에게 실수한 것을 깨닫게 되었을 때>에서는 실수를 수습하는 태도와 방법을 조언한다. <친구랑 싸웠는데 덜 혼나고 싶을 때>나 <부모님 말씀에 기분 나쁠 때>는 어른과의 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10대에게 특히 유익한 내용이다. 또 좋지 않은 말 습관을 가지고 있는 청소년이라면 말 습관이 왜 중요하고, 좋지 않은 말을 하면 안 되는 이유에 대해 진심어린 조언을 건넨다. ‘3장 말 공부의 완성에 필요한 것들!’에서는 외모, 표정, 몸짓도 상대방과 소통할 수 있는 언어라는 점을 일러준다. 또 인사를 잘 해야만 하는 이유, 맞춤법이나 어휘력의 중요성도 담았다.
목차
1장 왜 말 공부가 중요할까? 말 한마디에 힘이 있다고요? - 기적을 일으킬 수도 있어요! 미움받는 친구에게 공통점이 있다고요? - 배려가 없는 말은 기분을 나쁘게 해요! 과거는 지나간 일 아닌가요? - 지난 나의 말과 행동이 발목을 잡을 수 있어요! 요즘은 ‘쎈캐’가 유행이거든요? - 쎈캐라도 피할 수 없는 것이 있어요! 왜 어른들은 긍정적으로 말하라고 하나요? - 긍정은 정말 힘이 센데, 연습이 필요해요! 2장 이럴 때 이렇게 말하자! 친구가 자꾸 짜증나게 할 때 - 친구가 내 감정의 주인이 될 순 없어요! 친구 때문에 진짜 폭발할 것 같을 때 - 10초만 내 마음과 대화를 나눠요! 친구와 시시비비를 잘 따지고 싶을 때 - 사람은 그냥 두고 잘못만 따지자고요! 친구에게 실수한 것을 깨닫게 되었을 때 - 쿨하게 인정해요! 친구랑 싸웠는데 덜 혼나고 싶을 때 - 잘못을 대하는 태도가 중요해요! 친구가 말을 안 해줘서 속상할 때 - 섭섭하지만 강요하지 말아요! 친구에게 한 말실수를 주워 담고 싶을 때 - 빨리 수습할 방법이 있어요! 부모님께 더 사랑받고 인정받고 싶을 때 - 따지지 말고 예의바르게 말해요! 부모님 말씀에 기분 나쁠 때 - 부모님의 ‘말씀’과 ‘잔소리’는 한 끗 차이예요! 부모님께 꼭 허락받고 싶은 부탁이 있을 때 - 타이밍과 말투에 신경 써보세요! 예민한 사람과 말하는 게 너무 힘들 때 - 친구 입장에서 생각하고 받아들여요! 대화하고 싶은데 말싸움할까봐 걱정될 때 - 감정을 터뜨리지 말고 진짜 마음을 말해요! 남의 말에 자꾸 상처받는 내가 싫을 때 - ‘이것’이 낮으면 남의 말을 왜곡해 들어요! 얼버무리는 말투를 고치고 싶을 때 - 녹음해서 들어보고 소리 내서 읽어봐요! 말끝마다 ‘재수없어’라는 말이 나올 때 - 정말로 행운을 쫓아내는 말이에요! ‘그게 아니라’, 이 말이 입에 배었을 때 - 불통을 부르는 말이에요! 말 잘하는 사람이 되고 싶을 때 - 딱 3가지만 기억해요! 3장 말 공부의 완성에 필요한 것들! 이쁘게 말한다는 게 어떤 건가요? - 말, 표정, 몸짓, 눈빛, 말투를 모두 포함해요! 샘도 나고 질투도 나는데 어떻게 하나요? - 질투를 잘 내는 법이 있어요! 말만큼 외모도 중요하다고요? - 어깨를 펴고 고개를 들어요! 인사하는 게 귀찮기도 하고 쑥스러운데요? - 인사만 잘 해도 인생이 달라져요! 마이너스가 되는 손짓이 있다고요? - 말할 때 손의 위치가 중요해요! 뒷담화하는 친구를 어떻게 대해야 하나요? - 절대 맞장구치지 말아요! 글자 하나로 확 깰 수 있다고요? - 맞춤법, 생각보다 중요해요! 말을 잘해도 무식해 보일 수 있다고요? - 신조어만큼 어휘력도 키워야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