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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

(홍보 마케팅 전략가를 위한) 브랜드 스토리텔링 7팁

대등서명
Brand Storytelling 7Tips
발행사항
서울: 교보문고, 2020
형태사항
온라인자료 1책 : 삽화
일반주기
본표제는 표제면 이미지의 표제임
URL
책 소개
“홍보 마케팅은 전략 싸움이다.”
이 말에 동의하는 홍보맨과 마케터를 위한 브랜드 스토리텔링 책입니다.

브랜드 스토리텔링은 작가의 영역이 아니라 홍보맨과 마케터의 영역입니다. 홍보맨과 마케터들은 고객 커뮤니케이션을 ‘쉽게’ 하기 위해서 작가의 영역인 스토리텔링을 빌려왔습니다. 고객이 우리 브랜드를 쉽게 기억하고 쉽게 이해하기를 바라며 스토리텔링을 활용합니다.

“어떻게 하면 스토리텔링을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까?”
브랜드 스토리텔링 전략을 기획하는 홍보맨과 마케터들이 마주하는 고민입니다. 필자는 수년간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연구하고 실행도 했습니다. ‘브랜드 스토리마케팅, 브랜드가 말하게 하라’, ‘브랜드 스토리텔링’, ‘브랜드 스토리 10가지 기법’, ‘농식품, 스토리로 홍보하라’ 등 스토리텔링 관련 책도 여러 권 썼습니다. 또, 책에 담지 못한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경제주간지 이코노믹리뷰에 5년 동안 110편을 기고했습니다.

이번에 전자책으로 발간하는 ‘홍보 마케팅 전략가를 위한 브랜드 스토리텔링 7팁’은 강의에서 다뤘던 7가지 팁을 강의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또 집필서와 칼럼에서 적절한 사례를 찾아 구성했습니다. 그래서 팁마다 구성은 브랜드 스토리텔링 팁 이론과 그에 적합한 2~4개의 사례를 들어 이해를 돕고자 했습니다. 일곱 가지 팁은 다음과 같습니다.

TIP 1. 브랜드 아이덴티티에서 시작하라
TIP 2. 스토리 3요소를 활용하라: 인물, 배경, 사건
TIP 3. 브랜드 스토리텔링 공식 ‘소재+메시지+편집’을 기억하라
TIP 4. 고객을 ‘결핍과 해결’로 설득하라
TIP 5. 브랜드를 썸 타게 하라
TIP 6. 특징을 찾아 의미부여하라
TIP 7. 대유, 직유, 은유, 의인, 상징 등 비유법을 활용하라

이 책에는 ‘스토리로 만드는 홍보 마케팅 전략’을 담았습니다.
이 책으로 ‘브랜드 스토리를 만드는 전략가’가 되기를 바랍니다.
목차

서문 목차 TIP 1. 브랜드 아이덴티티에서 시작하라 "미션, 컨셉, 네임, 메시지, 슬로건, 로고에 스토리를 담아라" 1. 딱 한 글자 컨셉으로 스토리텔링하는 브랜드 2. 브랜드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는 복지정책 3. 로고는 비주얼 스토리텔링이다 4. 귀에 착 감기는 사투리 스토리텔링 TIP 2. 스토리 3요소를 활용하라 "인물, 배경, 사건, 패러디, 모티프를 활용하라" 1. 브랜드가 된 소설 속 주인공들 2. 주인공은 고객, 브랜드는 거들 뿐 3. 고전문학을 패러디하다, 광고 스토리텔링 TIP 3. '소재+메시지+편집'을 기억하라 "스토리 원형, 주제, 플롯 구조면 완벽하다" 1. 신발 브랜드의 재미있는 탄생스토리 2. 과유불급이 만든 상품 스토리 TIP 4. 고객을 '결핍과 해결'로 설득하라 "고객 니즈를 메시지로 해결하라" 1. 위대한 불만족’은 스토리를 만든다 2. 딸의 효심이 만든 초콜릿, 팥콜릿 스토리 TIP 5. 브랜드를 썸 타게 하라 "유명인, 고객사연, 창업자, 개발자, 사물, 이슈와 연결하라" 1. 실패를 스토리텔링한 7전 8기 개발자의 브랜드 스토리 2. 내 이야기라면 더 빨려든다, 고객 사연의 스토리텔링 3. 특별한 상에는 특별한 스토리(썸씽)가 있다 TIP 6. 특징을 찾아 의미부여하라 "엣지, 네이밍, 신조어, 숫자에 의미를 둬라" 1. 제품에 엣지를 더하다, 상징→명칭→스토리텔링 2. 길맥? 칩맥? 신조어로 만드는 스토리마케팅 3. 기억하기 쉬운 특징이 살아있는 메뉴 스토리텔링 TIP 7. 비유법을 활용하라 "대유법, 직유법, 은유법, 의인법, 상징은 스토리가 된다" 1. 이 구역에서는 ‘나야 나’, 비유 스토리텔링 2. 모든 비유는 스토리텔링이다 저자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