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학교 밖 청소년 지역사회 지원방안 연구 Ⅲ: 학교 밖 여성 청소년을 중심으로
- 발행사항
- 세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9
- 형태사항
- 140 p.: 삽도, 24cm
- 일반주기
- 연구보고 20-R14-1
- 서지주기
-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 비통제주제어
- 학교 밖 청소년 여성청소년, 학교 밖 여성 청소년의 학업중단 경험, 지원요구, 지역사회 지원 방안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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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30157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30161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30157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30161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학업을 중단한 학교 밖 청소년의 경우, 성별, 학업중단 유형 등에 따른 세밀한 접근이 필요하다. 특히 청소년기는 성별에 따른 사회문화적 현상을 내재화하는 경향이 다르기 때문에 청소년 정책지원에서 여성과 남성이 겪는 위기 경험에서의 성별 차이를 고려한 정책과제를 개발해야 하며, 이를 지역사회의 지원체계를 통해 충분히 공급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본 연구는 첫째, 학교 밖 청소년과 관련한 개괄적 현황과 실태를 분석하여 집단의 차이를 확인한 후 학교 밖으로 나온 위기 여성 청소년들의 생활 경험과 심리상태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둘째, 학교 밖 청소년 중에서도 더 많이 소외되고 취약한 여성 청소년의 실태를 질적 조사를 통해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지역사회 수준에서의 정책적 지원방안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위기 여성청소년과 학교 밖 청소년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학업중단 학생 현황 중 성별 현황을 살펴보았다. 둘째, 2차 자료 분석으로서 2018년 학교 밖 청소년 실태조사 결과 중 성별 차이에 초점을 두고 재분석하였다. 셋째, 학교 밖 여성 청소년 8명 및 이들 중 일부가 거주하고 있는 청소년쉼터 관계자 2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화상 방식을 통한 심층면접조사을 진행하였다. 마지막으로 결과 분석과 정책 제언에 대한 전문가 자문회의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방법을 통해 학교 밖 여성 청소년 현황을 분석하였고, 학교 밖 위기 여성 청소년의 학업중단 경험과 지원 요구에 대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학교와 지역사회의 정서적 지원체계의 강화, 노동시장의 사회적 안전망 강화, 지역사회 직업·진로 멘토링 사업, 다양한 지역지원체계의 접근성 제고 및 직업탐색 공간의 다양화, 심리 정서적 상황을 고려한 맞춤형 상담 제공, 여성청소년의 성·건강관리에 대한 접근성 제고 등의 여러 정책과제들을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3
2. 연구내용 및 방법 5
Ⅱ. 학교 밖 여성 청소년 현황 및 실태 9
1. 학교 밖 여성 청소년 관련 연구 동향 11
2. 성별 학업중단 현황 14
3. 학교 밖 청소년 실태조사의 성별 분석 결과 17
4. 소결 57
Ⅲ.학교 밖 위기 여성 청소년의 학업중단 경험과 지원요구 61
1. 학교 밖 위기 여성 청소년 심층면접조사 개요 63
2. 학교 밖 위기 여성 청소년의 정의와 분석틀 70
3. 유형별 학교 밖 여성 청소년의 학업중단 이후 생활경험 85
4. 유형별 학교 밖 여성 청소년의 지원요구 95
5. 소결 107
Ⅳ. 학교 밖 여성 청소년 대상 지역사회 지원방안 113
1. 요약 115
2. 정책과제 123
참고문헌 133
ABSTRACT 139